•  


癌 鬪病이 건네준 ‘家族의 偉大함’ ‘사랑의 奇跡’|新東亞

癌 鬪病이 건네준 ‘家族의 偉大함’ ‘사랑의 奇跡’

[難妊專門醫 조정현의 生殖이야기]

  • 難妊專門醫 조정현

    入力 2023-11-11 09:00:00

  • 글字크기 설정 닫기
    할리우드 배우 앤젤리나 졸리처럼 브라카 유전자 같은 가족 위험인자를 갖고 있으면 난소암에 걸리기 쉬우니 주의해야 한다. [뉴시스]

    할리우드 俳優 앤젤리나 졸리처럼 브라카 遺傳子 같은 家族 危險因子를 갖고 있으면 卵巢癌에 걸리기 쉬우니 注意해야 한다. [뉴시스]

    最近 몇 年 새 婦人癌 發病率이 가파르게 上昇하고 있다. 婦人癌은 子宮頸部癌, 卵巢癌, 子宮內膜癌 等 女性의 生殖器에 發病하는 癌을 일컫는다. 예전에는 50代 以後 主로 發病했지만 요즘은 結婚하지 않은 2030世代 女性의 發病率이 높아지는 趨勢다.

    卵巢癌은 말 그대로 卵巢에 생기는 癌이다. 卵巢는 卵子를 保管하는 庫間이자 女性 生殖과 호르몬 分泌에 重要한 役割을 擔當하는 生殖機關이다. 卵巢에 腫瘍이 생기면 卵子를 抛棄해야 할지 모른다.

    卵巢癌이 생기는 큰 要因으로 세 가지를 꼽을 수 있다. 卵巢에서 每달 進行되는 排卵, 할리우드 스타 앤젤리나 졸리가 갖고 있는 ‘브라카 遺傳子’ 같은 家族 危險因子, 그리고 卵巢에 생긴 子宮內膜症이다. 一說에 따르면 ‘배란’이 卵巢癌의 原因이라며 排卵 回數가 적을수록 發病 危險이 낮아진다고 하지만 事實인지는 疑問이다. 마치 1970年代 男子의 精液이 子宮頸部癌의 原因이라는 主張을 聯想시킨다고나 할까. 子宮頸部癌의 99%에서 인유두종바이러스(HPV)가 發見돼서 HPV가 原因으로 꼽히듯이, 卵巢癌度 앞으로 좀 더 디테일하게 밝혀질 것이라고 본다.

    乳房癌과 卵巢癌은 遺傳的 要因을 無視할 수 없다. 따라서 母系遺傳 卽 外할머니, 엄마, 姨母 中에서 卵巢癌이나 乳房癌 患者가 있다면 神經을 써야 한다. 報告에 따르면 遺傳子(BRCA 1, 2) 檢査에서 養成이면 卵巢癌에 걸릴 確率이 10倍 以上 높아진다. 家族 中에 大腸癌, 子宮內膜癌, 直腸癌 兵力이 있어도 卵巢癌에 걸릴 確率이 높아진다.

    癌 治療와 妊娠

    最近 筆者를 찾아온 42歲 女性이 있다. 그는 “15年 前 왼쪽 卵巢에서 8㎝짜리 子宮內膜症을 腹腔鏡手術로 除去했는데, 이番에는 오른쪽 卵巢에 7㎝짜리 혹이 생겼다”며 卵巢를 잃고 싶지 않아서 手術 없이 解決할 方法을 相談하기 위해 찾아왔다고 했다.



    骨盤 超音波檢査를 해보니 아니나 다를까 왼쪽 卵巢는 오래前 手術로 인해 卵胞가 보이지 않았고, 오른쪽 卵巢에는 매우 큰 혹이 있었다. 卵巢癌 被檢査 結果는 多幸히 低危險軍으로 나왔지만, 大學病院에서 CT 撮影한 映像 結果를 살펴보니 警戒性 癌(或 內에 癌細胞 部位가 있을 수 있음)이었다. 이런 狀態였지만 그는 妊娠을 懇切하게 願했다. 卵胞를 더는 잃고 싶지 않기에 腹腔鏡手術을 하지 않겠다고 나에게 온 거였다.

    醫師로서 그와의 만남이 마치 運命처럼 느껴졌다. 筆者는 이미 15年 前부터 子宮內膜症의 혹을 가진 女性에 對해 非手術的 療法인 알코올硬化술을 施術하던 터였다. 알코올頃話術은 卵巢의 子宮內膜症 部位에 긴 바늘을 넣어 안의 內容物을 吸入해 내고 生理食鹽水로 洗滌한 後 알코올을 注入해 腫瘍 內壁의 上皮細胞를 硬化하는 施術이다. 正말이지 그에게 딱 맞는 施術이 아닐 수 없었다. 알코올硬化술을 하면 子宮內膜症 혹이 半 以上 줄어들고, 이 疾患이 일으키는 여러 副作用을 最少化할 수 있다. 또한 혹 밖에 붙어 있는 작은 遠視 難砲들을 保存할 수 있는 利點이 있다.

    알코올硬化술을 두 次例 받은 그의 卵巢는 狀態가 매우 좋아졌고 오른쪽 卵巢의 혹도 折半 以上 줄었다. 奇跡的으로 卵巢에서 보이지 않던 卵胞까지 確然히 드러나기 始作했다. 卵巢度 살리고 難葡萄 만날 수 있게 돼서 IVF(試驗管아기施術)를 準備할 수 있었다.

    子宮에 생기는 癌은 크게 子宮頸部癌(子宮下部)과 子宮體部癌(子宮內膜)이 있다. 子宮體部癌은 發病 年齡이 40~50臺로 比較的 높지만, 子宮頸部癌은 發病 年齡이 漸漸 낮아져 30代 患者가 늘고 있다.

    다음은 只今으로부터 40年 前의 이야기다. 1980年代에는 ‘婦人癌’이라면 子宮頸部癌을 의미했다. 그때는 서울에서 빅5로 꼽히는 大型 病院 가운데 單 두 곳만 있었다. 강남성모병원은 없고 明洞聖母病院이 있던 時節이다. 子宮頸部癌 癌細胞가 子宮을 벗어나 骨盤 周圍 淋巴腺이나 옆 臟器로 轉移된 境遇가 많았다. 轉移 狀態를 제대로 알려면 몇 週가 걸리기도 했다. 그 時節의 子宮頸部癌 除去 手術은 子宮 周圍에까지 미치는 廣範圍한 大手術이었다. 手術 後에는 放射線 治療뿐만 아니라 數個月間 每달 한 番 或은 一週日에 한 番씩 抗癌治療까지 받아야만 했다. 그러니 그 時節 女性에게 夫人癌은 女性性을 박탈당했다는 虛脫感 程度가 아니라 목숨을 威脅하는 致命的이고도 苛酷한 病이었다.

    그 時節(1970年代)에는 子宮頸部癌을 HPV라는 바이러스가 일으킨다는 事實이 定立되지 않았었다. 子宮頸部癌 發生 頻度를 疫學 調査한 結果, 性交 對象이 많은 女性에게 主로 發病하고 修女나 比丘尼는 全혀 걸리지 않았다. 全 世界的으로 유대人 夫婦에게서 發生 頻度가 가장 낮았다. 이를 두고 유대人 男子가 받은 割禮라는 包莖手術이 女性의 子宮頸部癌 頻度를 떨어뜨리는 것으로 分析했다. 一角에서는 ‘精液 내 어떤 物質이 頸部癌을 일으킨다’는 假짜 뉴스(?)를 生産하기도 했다.

    只今은 夫人癌뿐 아니라 大部分의 癌이 完治가 可能한 時代를 살고 있다. 그래서 말인데, 難妊 專門醫로서 當付하고 싶은 것이 있다. 卵巢癌이나 子宮癌에 걸렸을 때 非婚女性이라고 해도 治療와 手術 前 街淋癧 保存 與否를 한 番 더 신중하게 생각해야 한다는 것이다. 子宮癌 患者라도 出産 抛棄는 이른 選擇이다. 子宮癌의 境遇 癌 前 段階인 相避 내 腫瘍인 境遇 子宮頸部의 一部만 잘라내는 子宮頸部 圓錐 切除術을 할 수 있다. 子宮 內部로 浸濕이 됐다고 해도 癌細胞 浸透 깊이가 3㎜ 未滿인 1期 程度거나 癌細胞 크기가 2㎝를 넘지 않으면 子宮頸部 圓錐 切除術만으로 完治될 수 있어 妊娠과 出産을 抛棄하지 않아도 된다.

    자궁암은 완치가 가능하니 임신 가능성을 쉽게 포기해선 안 된다. [Gettyimage]

    子宮癌은 完治가 可能하니 妊娠 可能性을 쉽게 抛棄해선 안 된다. [Gettyimage]

    深刻한 子宮癌 患者가 出産에 成功한 事例도 늘고 있다. 最近 再發性 子宮內膜癌 患者도 出産에 成功했다. ‘街淋癧 保存’을 위한 癌 治療를 할 수 있기에 可能한 일이다. 젊은 女性이 夫人癌에 걸린 境遇 子宮과 卵巢를 保護할 수 있는 藥물 抗癌 治療를 받을 수 있다. 完治 後 妊娠을 願한다면 IVF를 받으면 된다.

    問題는 젊은 乳房癌 患者다. 乳房癌 手術을 받은 患者가 妊娠을 願하는 境遇 醫師는 一般的으로 IVF를 勸하는데, 患者는 過排卵으로 인한 女性호르몬 數値 上昇을 걱정하며 IVF를 두려워한다. 에스트로겐 호르몬이 자칫 手術 後에도 남아 있는 乳房癌 細胞를 더 키울 수 있어서다.

    癌 鬪病이 일깨운 家族의 偉大함

    젊은 乳房癌 患者는 過排卵 注射를 맞지 않는 自然 排卵週期 試驗管施術이나 레트老卒(乳房癌 治療劑)을 使用하는 低刺戟 배란 誘導 試驗管 施術을 하게 된다. 레트老卒은 元來 乳房癌 再發을 防止하기 위해 먹는 豫防藥이다. 아이러니하게도 難妊病院에서는 排卵誘導劑로도 處方한다. 港(抗)에스트로겐制로 女性호르몬 中에서 가장 强力한 호르몬인 에스트라다이올(E2)의 生成 마지막 段階를 抑壓함으로써 E2 분비량 上昇을 抑制하는 役割을 한다. 따라서 레트老卒을 服用하면 E2 分泌量이 낮아져서 腦下垂體에 E2街 낮다는 情報를 보내게 되고, 結果的으로 腦下垂體에서 卵胞刺戟호르몬(FSH) 分泌量이 늘어나 卵胞를 발달시킨다. 乳房癌 兵力이 있는 女性에게는 저刺戟療法 試驗管 施術을 하면서 레트老卒을 排卵誘導劑로 處方하고 있다.

    最近 들어 癌 治療를 成功的으로 마친 女性의 IVF 事例가 적지 않다. 이들은 癌 鬪病을 하면서 以前보다 훨씬 더 子息을 낳고 싶어졌다며 切迫한 心情으로 難妊 專門醫를 찾는다. 鬪病 生活을 하며 家族의 偉大함과 사랑의 奇跡을 느껴서가 아닌가 싶다.

    조정현
    ● 延世大 醫大 卒業
    ● 嶺東제일병원 副院長. 미즈메디 江南 院長. 강남차병원 産婦人科 敎授
    ● 大韓産婦人科醫師會 副會長
    ● 現 사랑아이女性醫院 院長




    댓글 0
    닫기

    매거진東亞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推薦記事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