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漂流 속으로
共有하기

陰性이 包含된 記事입니다.

‘漂流’ 속으로

發刊일 2023.03.29

應急患者의 生死가 1分, 1秒에 갈리는 現場이 있습니다.
119綜合狀況室과 救急車, 應急室, 닥터헬기입니다.
이들이 톱니처럼 맞물려 돌아가지 않으면
患者는 이리저리 漂流하며 골든타임을 잃어갑니다.
只今 360° 映像을 통해 그 現場으로 들어가보세요.

다 둘러봤어요

Asset 5

소리가 없는 映像입니다.

切迫했던 ‘75分 間의 病院 찾기’
錄取錄 全文 보기

危殆로운 燈臺, 119狀況室

京畿 수원시 京畿道消防災難本部 119綜合狀況室. 장정구 班長이 메트로놈을 켜고 通話 中입니다.

“垂直으로 세게 누르세요.
하나 둘 셋 넷 다섯 여섯 일곱 여덟 아홉 熱.
玄關門 좀 열어놓으세요. 하나 둘 셋 넷….”

1月 25日 午後 3時 38分 45秒, 90歲 女性의 心停止 申告가 왔습니다. 狀況室 隊員은 목소리로 사람을 살립니다. 直接 두 손으로 患者의 가슴을 壓迫할 순 없지만 차분하게 申告者를 진정시키고, 이끕니다. 마우스를 쥔 다른 손도 분주합니다. 救急車의 實時間 位置를 確認해야 합니다. 이날 狀況室에는 總 21件의 心停止 申告가 들어왔습니다.

全國 18個 消防災難本部 狀況室에는 總 245名의 救急狀況管理 隊員이 있습니다. 24時間 交代로 일하며 한 해 148萬 件의 申告와 相談을 處理합니다. 心肺蘇生術을 돕는 건 全體 業務의 極히 一部입니다. 아프거나 다친 사람이 119에 電話하면 應急室에 가야 할지 助言하고, 必要하면 門을 연 病院이나 藥局도 알아봐줍니다.

가장 어려운 任務는 應急患者를 받아줄 病院을 찾는 일입니다. 現場에 出動한 救急隊가 患者를 돌보느라 바쁠 때, 或은 아무리 電話를 돌려도 빈 病床을 찾지 못했을 때 狀況室에서 그 役割을 代身합니다. 應急患者가 갈 곳을 알려주는 ‘등대’인 셈입니다.

하지만 狀況室에서도 빈 病床을 못 찾을 때가 있습니다. 지난해 12月 열네 살 李峻奎 軍이 알 수 없는 理由로 쓰러졌을 때가 그랬습니다. 갈 수 있는 病院이 없었습니다. 올 1月 41歲 産母가 갑자기 下血했을 때 救急隊가 病院 35곳에, 狀況室이 病院 15곳에 電話했지만 應急分娩이 可能한 곳을 찾는 데 失敗했습니다.

119狀況室마저 빈 病床을 찾지 못하는 理由가 뭘까요.
이처럼 急迫한 狀況에 救急車 안에서는 어떤 일이 벌어질까요.

360˚ 映像으로
돌아가기

다음 段階

119救急車

달리지 못하는 救急車

救急車 內部의 時間은 外部와 다르게 흐릅니다.
골든타임을 1秒라도 虛費하지 않기 위해 분주합니다. 올 1月 74歲 男性이 腦卒中 疑心 症勢로 쓰러졌을 때도 그랬습니다.

京畿 始興消防署 김태균 班長이 이끄는 救急1팀은 移送 中 患者가 精神을 잃자 흔들리는 救急車 안에서 酸素마스크를 씌우고 心電圖를 測定했습니다. 患者는 救急隊를 만난 지 24分 만에 病院으로 移送됐습니다. 普通 應急患者는 救急隊를 만나고 25分 안에 應急室로 移送됩니다.

하지만 어떤 救急車는 患者를 태우고도 出發하지 못합니다. 患者를 받아줄 應急室을 찾지 못해서입니다. 救急車가 出動한 後 1時間이 지나서야 應急室에 到着한 患者는 한 해 19萬 名이 넘습니다.

患者가 危重해 더 以上 時間을 遲滯할 수 없으면 救急隊는 決斷을 내려야 합니다. 應急室에 빈자리가 있든 없든 患者를 싣고 갑니다. 서울 송파구 롯데월드에서 열한 살 어린이가 쓰러졌는데 가까운 小兒應急室에 빈자리가 없을 때도 그랬습니다. 蠶室119救急隊 崔敬煥 班長은 暫時 苦悶하다가 電話를 省略하고 出發했습니다. 多幸히 그 應急室은 어린이 患者를 받아줬습니다.

강북구의 한 60代 女性이 눈을 甚하게 다쳤을 때도 마찬가지였습니다. 우이119救急隊 서강윤 班長은 患者의 血壓이 急激히 떨어지자 救急車를 가까운 應急室로 출발시켰습니다. 이 應急室도 患者를 받아줬습니다.

臨機應變이 恒常 통하는 건 아닙니다. 지난해 12月 呼吸困難 患者를 隣近 病院 7곳에서 받아주지 않았습니다. 救急隊는 빈자리가 있다고 標示된 病院 應急室로 갔지만 入口에서 거절당했습니다. 病院 側은 다른 超應急 患者가 移送 中이라고 했습니다. 救急隊는 應急室 앞에서 다시 電話를 돌려야 했습니다.

올 1月 서울 江南 한복판에서 交通事故 患者가 가슴 痛症을 呼訴했을 때도 그랬습니다. 救急隊가 곧장 近處 應急室로 갔지만, 그 病院 胸部外科는 다른 患者들 때문에 餘力이 없었습니다. 救急隊는 1時間 넘게 應急室 앞에서 기다리다가 다른 病院으로 運轉대를 돌렸습니다.

患者를 태운 채 멈춰 서 있는 救急車를 달리게 하려면
무엇이 必要할까요.
應急室은 왜 患者를 받아주지 않을까요.

360˚ 映像으로
돌아가기

다음 段階

應急室

應急患者 못 받는 應急室

應急室은 只今 當場 治療받아야 하는 患者를 위한 空間입니다. 그런데 여기에는 누구나 아는 ‘祕密’이 있습니다. 應急 患者일수록 應急室에 들어가기 어렵다는 點입니다.

應急室은 元來 이래야 합니다.

  • 1

    一旦 患者를 받아서 檢査합니다.

  • 2

    가벼운 거라면 直接 治療하거나 退院시킵니다.

  • 3

    應急手術이나 施術이 必要하면 專門 醫療陣에게 보냅니다.

  • 다른 病院으로 보내야 할 때가 많습니다. 應急室에 들어가는 10名 中 1名은 다른 病院에서 보낸 患者입니다.

    그런데 只今 韓國에선 ③의 段階가 動脈硬化처럼 꽉 막혀 있습니다. 1月 16日 새벽 全南 麗水全南病院에 應急透析이 必要한 患者가 왔을 때도 그랬습니다. 强勁國 應急室腸이 電話를 돌렸지만 近處에 받아주는 病院이 없었습니다. 病院을 찾는 데 1時間 24分 걸렸습니다. 이런 일이 非一非再합니다.

    여기서 두 가지 問題가 생깁니다. 첫째, 1人 應急室의 唯一한 醫師가 電話筒을 붙들고 있으면 다른 應急患者를 받기 어렵습니다. 應急室이 얼마 없는 地域이라면 應急醫療의 痲痹로 이어집니다. 全國 應急室 516곳 中 400餘 곳은 常住하는 醫師가 1名입니다.

    둘째, 이런 經驗이 反復될수록 應急室은 治療가 어려울 수 있는 患者의 受容을 꺼리게 됩니다. 막상 檢査해보면 別것 아닐 수도 있지만, 萬若 다른 病院으로 보내야 하는 患者로 判明될 境遇 應急室이 큰 責任을 떠안을 수 있어서입니다. 當場 治療받아야 하는 患者가 오히려 應急室 門턱을 넘기 어려운 건 바로 이 때문입니다.

    應急手術을 해줄 醫師를 찾는 건 왜 이렇게 어려워졌을까요.
    一一이 電話를 돌리는 것 말고는 醫師를 찾을 方法이 없는 걸까요.

    360˚ 映像으로
    돌아가기

    다음 段階

    닥터헬기

    끝나지 않는 漂流

    한 名의 患者가 헬기를 타고, 救急車를 타고, 治療해줄 醫師를 만납니다. 표류가 끝난 것입니다. 하지만 그 時間에도 누군가는 繼續 漂流 中입니다.

    生命과 直結되는 分野에서 應急手術을 하는 醫師들은 漸漸 줄어들고 있습니다. 고된 業務와 낮은 補償, 訴訟 危險에 하나 둘 手術室을 떠났습니다. 남아있는 이들은 떠난 이들의 몫까지 더 많은 手術을 밤낮 없이 해야 합니다. 惡循環입니다.

    몇 없는 手術 醫師가 그를 必要로 하는 患者와 제때 만나려면 빠르고 正確한 情報 交流라도 이뤄져야 합니다. 119와 病院, 病院과 病院 間에 말이죠. 하지만 手術할 수 있는 病院을 實時間으로 照會하는 시스템은 아직까지 없습니다.

    이 問題를 解決하기 위한 政府 對策도 漂流를 거듭했습니다. 다른 이슈에 밀려 흐지부지 됐다가 이름을 바꿔 다시 登場했습니다. 2023年 3月 現在, 政府는 應急患者가 迅速하게 病床을 찾을 수 있도록 ‘應急電源協診網’을 强化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이는 지난 10年間 數 次例 發表된 內容입니다.

    政府 對策이 漂流하는 동안 寸刻을 다투는 應急患者가 救急車, 應急室에서 治療해줄 醫師를 찾다가 골든타임을 놓칩니다. 누군가는 生命을 잃고, 누군가는 돌이킬 수 없는 後遺症을 떠안습니다.

    2023年 醫療 先進國이라는 韓國에서 벌어지고 있는 일입니다.

    360˚ 映像으로
    돌아가기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