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IDP 蔚山] 한컴油비마이크로 [3] “현대미포조선 現場의 安全을 改善하고 있습니다”

[KIDP 蔚山] 한컴油비마이크로 [3] “현대미포조선 現場의 安全을 改善하고 있습니다”

[IT東亞 x 蔚山市 x 디자인主導 製造革新센터] 한국디자인진흥원은 蔚山大學校에 ‘蔚山디자인主導 製造革新센터’를 마련했습니다. 有望한 中小企業·스타트업의 디자인 競爭力 强化를 돕는 곳입니다. IT동아는 ‘디자인週도 製造革新支援事業’ 選定 企業을 紹介하고 이들의 스케일업을 支援합니다.

[IT東亞 권명관 記者] 産業 現場의 化學物質 事故는 生命과 直結되기 때문에 매우 危險하다. 雇傭勞動部에 따르면, 지난 2015年부터 5年間 産業 現場에서 發生한 化學事故는 476件으로 그中 25名이 死亡하고 319名이 負傷을 입었다. 또한, 有害化學物質 事故는 人命 被害뿐만 아니라 環境 汚染 原因으로도 이어져 深刻한 問題로 發展할 수 있다.

人命 被害가 發生하는 大部分의 化學物質 安全事故는 ‘有毒가스 漏出’과 ‘急性中毒’ 等이 原因이다. 이를 防止하기 위해서는 豫防과 安全 對策이 必須다. 한컴劉備마이크로는 보이지 않는 有害가스를 感知하고 計測할 수 있는 가스 感知器를 開發하고, 産業 現場에 特化한 無線通信 技術을 適用해 모니터링할 수 있는 複合가스 感知器를 開發하고 있는 産業 安全 ICT 專門 企業이다.

산업 현장에 설치되어 있는 한컴유비마이크로 배터리 확장형 무선 복합가스 감지기 ‘UEPL-BT100’ / 출처=한컴유비마이크로
産業 現場에 設置되어 있는 한컴油비마이크로 배터리 擴張型 無線 複合가스 感知器 ‘UEPL-BT100’ / 出處=한컴油비마이크로

特히, 한컴劉備마이크로는 2015年 初부터 韓國電子通信硏究院(ETRI)과 함께 ‘LoRa(Long Range, 로라)’ 無線通信 技術을 바탕으로 産業 現場에 適用할 수 있는 다양한 솔루션을 提供하고 있다. 가스 感知器에 狀況에 따른 常用網(LTE 等)을 融合해 다양한 環境에 適用할 수 있는 無線 通信 솔루션을 開發하고 있다. 이에 IT동아가 한컴劉備마이크로의 가스 感知器를 導入한 現代尾浦造船을 訪問해 조영일 현대미포조선 디지털生産革新센터 責任매니저(以下 兆 責任)를 만나 이야기를 나눴다.

조영일 현대미포조선 디지털생산혁신센터 책임매니저 / 출처=IT동아
조영일 현대미포조선 디지털生産革新센터 責任매니저 / 出處=IT東亞

現代尾浦造船은 全 世界 重刑船舶 1位 造船所입니다

IT東亞: 만나서 반갑다. 한컴油비마이크로로부터 현대미포조선 이야기를 많이 들었다. 船舶 建造 現場에서 密閉空間 가스 中毒 等에 對應하기 위해 한컴劉備마이크로의 가스 感知器를 導入해 使用 中이라는 이야기였다. 于先 簡單하게라도 현대미포조선에 對한 紹介를 付託한다. 國內를 代表하는 中型船舶 製造社 程度로만 알고 있는데.

兆 責任: 現代尾浦造船은 1975年 設立한 以來 50年 以上 쌓은 經驗과 技術力을 바탕으로 重刑船舶 建造 部門 世界 1位 造船所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設立 初期 修理, 改造 造船所로 始作했지만, 1990年代 後半부터 新潮 造船所로 轉換하기 始作, 2000年代 以後 世界 1位 重刑船舶 造船所로 定着했다. 끊임없이 硏究開發하고 있는 設計 시스템과 生産 全 過程에 統合 情報 시스템도 構築했다. 主力 禪宗은 石油化學製品運搬船과 컨테이너運搬船, 컨로선(Con-Ro), 아스팔트運搬船은 全 世界 市場 占有率 1位를 記錄했다.

高油價와 함께 모든 船舶에 對한 船舶製造燃費指數(EEDI, 船舶의 燃費效率을 나타내는 指數로 要求 水準을 못 맞출 境遇 船主에게 引渡하지 못하게 하는 制度) 採擇 義務化로 늘어나고 있는 親環境 船舶市場에도 積極 對應하고 있으며, LPG運搬船과 海洋 作業支援選(PSV) ,COMBO VESSEL, 오픈해치 一般貨物船, 주스運搬船, 冷凍 컨테이너運搬船, 에틸렌 가스運搬船 等 高附加 特殊船 市場에도 進出하고 있다.

연간 50여척의 선박을 건조, 인도하는 현대미포조선 야드 전경 / 출처=현대미포조선
年間 50餘隻의 船舶을 乾燥, 引導하는 현대미포조선 야드 戰警 / 出處=현대미포조선

IT東亞: 兆 責任은 現在 어떤 業務를 擔當하고 있는지.

兆 責任: 現代尾浦造船은 船舶 建造 公正 및 生産 方式의 轉換을 위해, ‘디지털 製造革新(Digital Manufacturing)’을 主導할 專擔 組織을 新設, 지난 11月 ‘디지털生産革新센터’를 開所했다. 디지털生産革新센터는 ‘生産自動化 志向 設計시스템 開發’, ‘製造革新 플랫폼 基盤의 假想物理시스템(Cyber Physical System)’ 構築, ‘生産 機械化·電動化·自動化 具現’ 等을 통해 船舶 建造 現場에 最適化한 디지털 製造 環境을 造成할 計劃이다.

조영일 현대미포조선 디지털생산혁신센터 책임매니저 / 출처=IT동아
조영일 현대미포조선 디지털生産革新센터 責任매니저 / 出處=IT東亞

디지털生産革新센터 個所와 함께 얼마 前부터 製品壽命週期管理(Product Lifecycle Management, PLM)를 擔當하게 됐다. PLM은 製品 設計圖부터 最終 製品 生産에 이르는 全體 過程을 一貫的으로 管理해 製品 附加價値를 높이고 原價를 줄이는 生産프로세스를 뜻한다.

優先的으로 設計 데이터를 裝備 自動化로 이어질 수 있는 方案을 苦悶 中이다. 加工, 小組, 판넬, 組立 等의 自動化를 위한 設計 데이터의 디지털 轉換을 準備하고 있다. 優先的으로 組立 工場의 自動化에 集中하고 있다. 以前에는 船室 生産部에서 生産 管理를 擔當했다.

勤勞者의 安全 確保하고 作業 效率을 높였습니다

IT東亞: 한컴劉備마이크로의 가스 感知器를 船舶 建造 現場에 導入하기도 했다던데.

兆 責任: 지난 2021年 3月이었던 것으로 記憶한다. 國策課題의 一環으로 한컴劉備마이크로의 가스 感知器를 現場에 導入했다. 船舶 建造 現場에는 수많은 密閉空間이 있다. 가장 代表的인 密閉空間은 船舶의 가장 아래에 있는 워터 밸런스 탱크다. 船舶이 均衡을 잡을 수 있도록 바닷물을 담는 空間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以外에도 船舶 中間中間에 密閉空間이 存在한다.

密閉空間은 安全에 매우 留意해야 하는 空間이다. 그 안에서 鎔接 等의 作業을 進行할 때 發生하는 一酸化炭素 等에 中毒될 수 있기 때문이다. 자칫 오랜 時間 作業하면 煉炭가스 中毒처럼 勤勞者가 自身도 모르는 사이에 잠들 듯 氣絶할 수 있다. 初期에 發見하지 못할 境遇 人命 被害로도 이어지는 狀況이다. 이에 密閉空間은 가스 感知器로 一酸化炭素, 二酸化炭素, 酸素 等의 濃度를 測定해 安全을 確保해야 한다. 作業하는 中間中間에도 確認하는 일은 必須다.

勤勞者들이 弄談처럼 탱크에 들어가며 하는 말이 있다. 들어가서 몇 分 뒤에 안나오면 무슨 일이 생긴 거니까 들어와서 救해 달라고 했었다.

IT東亞: 그거… 조금 異常하다. 安全을 確認하려면 가스 感知器로 測定을 해야 하는데, 이미 危險한 密閉空間이라면 사람이 들어가서는 안되는 것 아닌가.

兆 責任: 맞다. 그래서 가스 感知器를 줄에 매달아 船舶 下端의 워터 밸런스 물탱크 空間에 내려서 確認하기도 했었다. 애初에 勤勞者가 直接 가스 感知器를 들고 다니며 每番 確認하는 不便함이 存在했다. 이 部分을 改善해 보고자 한컴劉備마이크로의 가스 感知器를 導入했다. 無線通信을 連結해 데이터를 받을 수 있다는 點이 가장 컸다.

선박 갑판에 설치한 가스 감지기 모습 / 출처=현대미포조선
船舶 甲板에 設置한 가스 感知器 모습 / 出處=현대미포조선

IT東亞: 가스 感知器의 測定 데이터를 받아서 確認하는 形態다.

兆 責任: 該當 데이터는 船舶 甲板에 設置한 中繼器를 통해 管理室로도 連結된다. 모니터링 시스템이다. 建造部 事務室에서 船舶 內部 密閉空間의 情報를 미리 確認하고 勤勞者가 作業할 수 있다. 危險 狀況이 發生했을 境遇에도 바로 確認할 수 있고, 每番 가스 感知器를 들고 돌아다닐 必要도 없다.

가스 감지기 데이터를 사무실에서도 확인하는 모습 / 출처=현대미포조선
가스 感知器 데이터를 事務室에서도 確認하는 모습 / 出處=현대미포조선

重刑船舶의 境遇, 워터 밸런스 탱크의 높이는 15~20m, 左右 너비는 10m에 達한다. 그런 탱크가 船舶 바닥 兩 옆으로 中間中間 놓여 있다. 한컴劉備마이크로의 가스 感知器를 導入한 뒤 여기에 每番 가스 感知器를 들고 내려갔다 올라오며 測定하던 不便함을 解消할 수 있었다.

IT東亞: 가스 感知器는 어떤 形態로 連結되는 것인지.

兆 責任: 船舶 甲板 위에 가스 感知器를 두고 워터 밸런스 탱크 內部의 空氣를 吸入할 수 있는 排氣管을 連結하는 形態다. 탱크 內部의 空氣를 吸入해 測定한 데이터는 現場과 모니터링 시스템으로 確認할 수 있다. 한컴劉備마이크로의 가스 感知器를 導入한 뒤, 成果評價를 통해 50隻에 適用하면 1年에 2億 1000萬 원 規模의 費用을 節減할 수 있는 것으로 把握했다. 參考로 現代尾浦造船은 總 4個의 도크에서 年間 50隻 規模의 中型船舶을 製造한다. 이미 3年 동안 乾燥해야 하는 船舶을 受注한 狀態라 費用 節減은 繼續 늘어날 수 있다.

게이트웨이 안테나(왼쪽)와 가스 감지기로 연결하는 에어 펌프 설치(가운데, 우) 모습 / 출처=현대미포조선
게이트웨이 안테나(왼쪽)와 가스 感知器로 連結하는 에어 펌프 設置(가운데, 禹) 모습 / 出處=현대미포조선

IT東亞: 사람이 直接 가스 感知器를 들고 다니며 測定하고, 測定한 數値를 손으로 적어 管理했던 業務를 효율화한 셈이다. 이를 통해 勤勞者의 便宜性을 높이며 安全도 確保할 수 있고.

兆 責任: 맞다. 船舶 建造部에서 한컴劉備마이크로의 가스 感知器를 導入해 效果를 본 뒤 船舶 塗裝部에서도 導入했다. PC 船舶의 카고 탱크(Cargo Tank)도 代表的인 密閉空間인데 塗料가 硬化되면서 有害가스가 나오고 그 만큼 酸素의 濃度가 줄어들어 施工할 때 가스 感知器 等으로 安全을 確認해야 하는데, 無線通信으로 外部에서도 確認할 수 있는 한컴劉備마이크로의 가스 感知器는 作業 效率을 높여줬다.

IT東亞: 가스 感知器 以外에도 導入한 裝備가 있다고 들었다.

兆 責任: 船舶 進水 後 탱크 內部의 水壓과 耐久性을 테스트하기 위한 水位 壓力 센서와 船舶의 앞뒤兩옆 기울기 및 吃水線을 測定할 수 있는 센서도 導入했다. 탱크 안에 물을 넣어서 復元力을 檢査하기 위한 週數 모니터링을 接觸式 센서로 測定하다가 以後 壓力式 센서로 轉換해 水位 데이터를 外部에서도 確認할 수 있도록 導入했다. 吃水線度 以前에는 바로 確認하기 어려웠는데, 한컴劉備마이크로의 裝備를 導入하며 解決했다.

수위 감지 센서(왼쪽 위), 흘수 측정 센터(오른쪽 위) 설치 모습과 흘수 측정 SW(아래) 사진 / 출처=현대미포조선
水位 感知 센서(왼쪽 위), 吃水 測定 센터(오른쪽 위) 設置 모습과 吃水 測定 SW(아래) 寫眞 / 出處=현대미포조선

한컴劉備마이크로의 도움이 컸다. 事實 새로운 裝備를 導入하는 것은 乾燥 現場 勤勞者에게 꽤 번거로운 일이다. 아무리 새로운 技術을 活用해 追加 機能을 搭載한 裝備라도 勤勞者가 使用하기 싫어하면 導入하기 어렵다. 이런 部分을 한컴油비마이크로에서 빠르게 對應했고, 現場의 不便함을 改善하며 우리가 要求한 內容을 잘 反映해 裝備를 導入할 수 있었다.

앞으로도 現代尾浦造船은 한컴劉備마이크로의 가스 感知器와 水位 感知 센서, 吃水 센서 等을 活用해 勤勞 現場의 安全과 便宜를 위해 努力하며, 船舶 製造 現場을 改善해 나갈 計劃이다. 그룹社에 進行하는 FoS(Future of Shipyard)의 1段階를 올해 完了했고, 來年부터 2段階를 始作한다. 2段階를 통해 造船所에서 活用하는 데이터를 連結하고 豫測해 最適化된 造船所를 構築하려는 현대미포조선에 많은 關心과 應援을 付託드린다.

글 / IT東亞 권명관(tornadosn@itdonga.com)

IT東亞 의 모든 콘텐츠(技士)는 Creative commons 著作者標示-非營利-變更禁止 라이선스 에 따라 利用할 수 있습니다.
意見은 IT東亞(게임東亞) 페이스북 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