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農業이 IT(잇)다] “農家와 企業, 構成員과 함께 成長하고 싶어” 강경훈 키움바이오 代表

[農業이 IT(잇)다] “農家와 企業, 構成員과 함께 成長하고 싶어” 강경훈 키움바이오 代表

[KOAT x IT東亞] 韓國農業技術振興院과 IT동아는 우리나라 農業의 發展과 디지털 轉換을 이끌 有望한 스타트업을 紹介합니다. 奇拔한 아이디어와 商品, 그리고 獨創的인 技術로 우리의 삶을 潤澤하게 할 全國 各地의 農業 스타트업을 만나보세요.

[IT東亞 강형석 記者] 農業, 畜産業은 머나먼 過去 文明에서 始作된 基礎 産業이다. 技術의 發達로 只今은 農作物과 家畜을 便하게 管理하지만, 土壤과 먹이의 質 自體가 탄탄하지 않으면 꾸준한 結果를 내기 어려운 産業이다. 따라서 農家, 祝辭는 肥沃한 土壤을 維持하고 家畜의 健康을 維持하기 위한 努力하는데 그 始作이 飼料와 肥料 等 농축산 資材의 選擇이다.

最近 農축産業 市場에도 變化가 생겼다. 化學的 素材가 아닌 親環境 素材를 活用해 汚染을 最少化하고 持續 可能한 成長을 準備하는 것이다. 自然이 병들면 維持하기 어려운 産業의 特性 때문이다. 키움바이오는 이런 흐름 속에 果敢히 挑戰狀을 내민 스타트업이다. 自體 開發한 微生物과 3.5世代 合成 유기태 미네랄 等을 椄木한 飼料, 生分解性 코팅層으로 營養分의 湧出 調節이 可能한 肥料 等 새로운 솔루션을 提案하며 變化를 이끌고 있다.

강경훈 키움바이오 대표. / 출처=키움바이오
강경훈 키움바이오 代表. / 出處=키움바이오

人間과 地球를 保護하며 善한 利潤을 얻고 싶다는 키움바이오. 왜 이 分野를 選擇했고 앞으로 어떤 變化를 이끌어갈지 강경훈 代表를 만나 이야기를 나눠봤다.

農家와 企業, 構成員이 함께 成長하는 게 目標인 ‘키움바이오’

IT東亞 : 키움바이오가 어떤 스타트업인지 紹介 付託한다.

강경훈 代表 : 많은 사람이 잘 아는 그 企業과 무슨 關係인지 묻는다.(웃음) 그 企業과 關係는 없고 키움이라는 이름은 여러 意味를 담고 있다. 먼저 우리가 肥料ㆍ飼料를 生産하는 스타트業이니 植物과 經濟 動物을 잘 키우는데 도움을 주자는 部分이 있다. 이어 農家에 從事하는 顧客이 우리 製品을 使用하면서 잘 認識이 될 수 있는 이름을 選擇했다. 마지막으로 企業과 構成員들이 함께 成長하자는 意味도 담겨있다.

設立은 2022年 8月에 했다. 只今 時點에서 約 1年 8個月 程度 되었다. 짧지만 많은 일을 해왔는데 가야 할 길은 멀다고 생각한다. 親環境 肥料와 飼料 中心으로 生産 및 販賣를 進行 中이다. 誤用하면 環境에 影響을 주지만, 우리는 이를 最大限 防止하고 環境 保全을 考慮한 親環境 製品을 만들고 있다.

資源循環度 積極 活用한다. 例로 微生物을 培養한 以後 그 餘厄을 遠心分離 過程을 거쳐 버린다. 우리는 버려지는 餘厄을 收去해 쓴다. 이 안에는 微生物이 成長하며 輩出한 代謝産物이 包含되어 있어 相當히 價値가 높다. 잘 活用하면 效果가 있기 때문이다. 自體 開發한 特需工程을 통해 이를 肥料ㆍ飼料化한다. 結局 費用을 아끼면서 親環境 商品 開發이 可能하다. 이렇게 人間과 地球를 保護하면서 善한 利潤을 얻고자 하는 게 키움바이오의 目標이자 現在 進行하고 있는 事業이다.

환경에 따라 특화된 사료와 비료를 선보이는 키움바이오. / 출처=키움바이오
環境에 따라 特化된 飼料와 肥料를 선보이는 키움바이오. / 出處=키움바이오

IT東亞 : 우리나라 弄ㆍ軸ㆍ水産業 市場의 規模는 制限的일 것이라 생각된다. 키움바이오가 생각하고 있는 市場 規模는 어느 程度로 생각하는지 궁금하다.

강경훈 代表 : 飼料, 肥料도 種類가 다양한데 우리가 進出하려는 市場만 놓고 보면 史料가 約 1兆 2000億 원, 肥料는 約 8000億 원으로 推算된다. 市場 自體는 規模가 작은 것처럼 보여도 事實 每年 3~6% 程度 成長하고 있다. 事實 이런 傳統的인 産業은 進入障壁이 높다. 그래서 設立 初期 賣出은 低調했지만, 꾸준히 成長 中이다.

製品 差別化 成功 祕訣은 複合 微生物과 3.5世代 合成 미네랄

IT東亞 : 그렇다면 키움바이오가 開發하고 있는 飼料와 肥料에 對한 强點은 무엇이고, 特別히 差別化한 部分이 있는지 알려달라.

강경훈 代表 : 우리 製品은 다양한 構成을 지닌다. 普通 한 製品이 여러 效果와 長點을 複合的으로 갖췄다면서 販賣한다. 우리는 要素에 따라 細部的으로 區分했다. 그러니까 作物과 時期에 따라 各各 效能을 내도록 한 것이다. 飼料도 마찬가지로 各 畜種에 따라 構成했다.

또 다른 差別點은 앞서 說明한 것처럼 資源循環을 積極 活用하고 있다는 點이다. 그 結果로 生産 原價를 相對的으로 낮출 수 있다. 自體 開發한 素材를 使用하고 있다는 部分도 特徵이라 하겠다. 믿고 信賴性 있는 製品이라 確信한다. 原料는 複合 微生物과 3.5世代 合成 유기태 미네랄 等을 쓴다.

製品 差別化 要素는 原料와 價格 外에도 여러 形態로 선보일 수 있다는 點에 있다. 市中에 販賣 中인 製品은 分象形을 많이 쓰는데 우리는 液狀부터 顆粒型 等 다양하게 製造해 선보일 수 있다. 모두 國內 開發 및 生産되는 製品이라는 點도 特徵이다. 勿論 國內 開發 및 生産 製品은 많은데 海外에서 많이 만들어 輸入 販賣하는 境遇도 적지 않다. 製品 效果도 核心 機能性 素材 原料를 適用해 항셍第 代替財로 活用 可能하다는 點을 强調하고 싶다.

戰略的인 部分인데 우리가 農家의 土壤, 生育 等을 評價하고 컨설팅을 進行하고 있다. 土壤을 採取해서 狀態를 把握하고 어떤 것이 必要한지 提案하는 式이다. 우리가 直接 把握하기 어려운 部分은 外部에 依賴하기도 한다. 整理하자면 土壤은 NPK(窒素, 인, 칼륨) 含量이 均衡을 이뤄야 하고 肥料는 結局 이를 補助하는 構造다. 農事하려면 土壤이 健康해야 되는데 우리는 土壤 내 不足한 微生物이나 土壤 健全性 確保에 焦點을 두고 接近한다.

다양한 기술 개발을 통해 기본을 탄탄하게 다진 키움바이오. / 출처=키움바이오
多樣한 技術 開發을 통해 基本을 탄탄하게 다진 키움바이오. / 出處=키움바이오

IT東亞 : 結局 技術 開發도 重要하다고 생각된다. 어떤 部分을 重點으로 開發하는지 알고 싶다.

강경훈 代表 : 肥料 같은 境遇에는 土壤 內 NPK가 普通 50% 程度가 流失된다. 비가 오거나 外部 要因에 依해서 流失되는데 우리는 肥料 活用率을 約 90%까지 높이는 데 焦點을 둔다. 이를 위해 微生物 素材도 많이 쓰지만, NPK에 各各 코팅層을 適用하는 部分도 特徵이다. NPK 營養素를 卽效性이 아니라 緩效性이라고 하는데 천천히 용출되면서 養分의 效用率을 높이는 方式을 쓴다. 約 1~3個月 程度 時間을 두고 適用된다.

그리고 一般的인 肥料는 砲隊 形態로 들고 다니며 뿌리는 形態지만, 技術開發에 따라 블록型으로 만들 수 있다. 땅 위에 듬성듬성 놓고 뿌리기 便하게 두면 便利하게 使用 可能하다. 어느 企業이나 肥料와 飼料를 만드는데 素材는 비슷하다. 다만 差別化를 두기 위해 3.5世代 미네랄 合成과 NPK 코팅層 等을 積極 適用해 나갈 方針이다.

‘連續性’ 苦悶하며 始作한 創業, 自體 開發 技術로 市場 擴大해 나갈 것

IT東亞 : 農業 關聯 스타트업으로써 事業 運營이 쉽지 않았을 것 같은데, 創業 後 只今까지 걸어올 수 있었던 原動力은 무엇인지 말해달라.

강경훈 代表 : 創業 以前에 約 13年 程度 肥料와 飼料 部門을 硏究하는 硏究員으로 일했다. 하지만 職場生活이라는 게 限界가 있다. 좋은 構想을 提案하더라도 現實的인 部分 때문에 具現하지 못하는 것도 있었다. 個人的으로 自然과 循環으로 이어지는 連續性을 늘 苦悶해 왔는데 直接 具現해 보자 決心해 키움바이오를 創業하게 됐다.

普通 創業 以前에 어떤 技術 開發이나 콘셉트 等을 構想한 後 經營 段階로 접어들면 1~3年 사이에 찾아오는 데스밸리를 벗어나야 된다. 키움바이오도 現在 그런 段階다. 率直히 每 瞬間이 힘들지만, 個人的으로 人福은 있다고 생각한다. 좋은 任職員들과 함께 只今까지 왔으니 말이다. 내가 사람 欲心이 많다 보니까 初期에 많은 人員을 構成했다. 個人的으로 企業의 設立 價値와 存在 理由는 일자리 提供, 나눔이 아닐지 생각하고 있기 때문이다.

現在 키움바이오의 福祉 中 하나가 學業 支援이다. 우리가 學業은 繼續 해야 되는데, 個人的으로 竝行하는 것을 積極 推薦하고 있다. 現在 構成員 7名 中 3名이 碩士 學位를 받기 위해 努力 中이다. 時間만 내어주는 게 아니라 學費도 支援하고 있다. 그 結果 任職員들이 受動的으로 일하는 게 아니라 直接 一定을 管理하고 내가 무엇을 해야 하는지 明確히 理解하고 業務에 臨한다.

2023년 9월에 개최된 한국국제축산박람회에 참가한 키움바이오. / 출처=키움바이오
2023年 9月에 開催된 韓國國際畜産博覽會에 參加한 키움바이오. / 出處=키움바이오

IT東亞 : 事業을 하는 過程에서 韓國農業技術振興院의 支援을 받았다. 어떤 도움을 받았는지 궁금하다.

강경훈 代表 : 事業의 가장 큰 長點을 꼽는다면 于先 單發性이 아니라는 點이다. 그러니까 定해진 期間 한 番 志願해 事業이 끝나는 게 아니라 처음 選定되면 初期 1~5年 程度 支援을 해준다. 그리고 農業에 特化된 部分이 있다. 우리 같은 企業은 專門性이 무엇보다 重要하다. 韓國農業技術振興院은 이 分野에 特化된, 그리고 理解度가 높은 擔當者들이 恒常 도와주고 있다.

우리는 製品 構成에 많은 도움을 받았다. 우리가 創業한 지 1年 8個月 程度 됐는데 初期에는 製品 모델링 構成을 많이 했다. 肥料 30餘 個, 飼料 30餘 個를 初期에 선보이는 것은 쉽지 않다. 이 外에도 디자인的 部分이나 試製品 生産에 必要한 原料 購買 等 도움을 받았다. 네트워킹 機會도 많다. 情報 共有가 많아서 滿足하고 있다.

강경훈 대표(가운데) 및 키움바이오 임직원들. / 출처=키움바이오
강경훈 代表(가운데) 및 키움바이오 任職員들. / 出處=키움바이오

IT東亞 : 向後 目標와 가고자 하는 方向에 對해 듣고 싶다.

강경훈 代表 : 現在 進行 中인 課題가 있는데 雙別귀뚜라미나 食用 昆蟲에서 由來한 材料를 써 어사료 添加劑를 開發하고 싶다. 올해 5月 末頃에 實驗을 進行할 豫定인데 다양한 評價를 거쳐 새우 養殖에 椄木하고자 한다. 雙別귀뚜라미는 蛋白質이 約 65~70% 程度로 活用度가 높다. 키틴질(키토산)도 豐富한데 여기에 機能性 要素를 追加하면 抗酸化와 抗炎에 對한 效果가 있다. 熱心히 開發해 抗生劑를 代替하는 飼料 添加劑를 선보이고 싶다. 外에도 伴侶動物 飼料 市場에도 注目하고 있다.

現在 進行 中인 事業도 熱心히 할 생각이다. 會社 運營에 있어 가장 代表的 商品을 主軸으로 市場 占有率을 높여 나가고자 한다. 우리는 直接 開發한 微生物과 3.5世代 유기태 미네랄 等으로 價格 競爭力을 確保할 수 있다. 市場 製品과 比較해 約 70~80% 水準의 價格을 提案함으로써 市場을 攻掠하고자 한다.

글 / IT東亞 강형석 (redbk@itdonga.com)

IT東亞 의 모든 콘텐츠(技士)는 Creative commons 著作者標示-非營利-變更禁止 라이선스 에 따라 利用할 수 있습니다.
意見은 IT東亞(게임東亞) 페이스북 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