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BIT 인사이트저널] 2022年이 期待되는 택시合乘 서비스 '半半택시'

[BIT 인사이트저널] 2022年이 期待되는 택시合乘 서비스 '半半택시'

[IT東亞]

[編輯者註] 본 連載는 '연세대학교 經營革新學會(BIT, Business Innovation Track)'에서 活動하는 在學生들이 [2022年 '위드코로나' 時代, 急浮上할 '이것']를 主題로 各自 綿密히 調査, 取材한 內容을 담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近未來를 이끌 大學生의 視線으로 豫想, 分析한 企業/産業 트렌드와 成長 戰略 等을 提示합니다. 本文의 흐름과 內容은 IT東亞의 編輯方向과 다를 수 있습니다.

'집에 가야 하는데...'

밤 9時(또는 10時)면 소리 없는 사이렌과 함께 모두 흩어지는 요즘에는 그리 와닿지 않는 이야기일지도 모르겠다. 내딛는 걸음 뒤로 賣場의 하루도 함께 닫히고 어느덧 時間은 自淨과 새벽 사이. 버스도 地下鐵도 모두 끊긴 이 時間, 서울 밤거리에 서 있을 때면 걸어갈까 하는 虛無孟浪한 생각도 스친다. 結局 어렵게 택시를 잡아타고 歸家했던 때가 그리 오래되지 않았다.

定해진 셈法에 맞춰 무심하게 올라가는 택시料金을 멀뚱히 보고 있자면, 얼마間이라도 좋으니 저 數字를 'N分의 1'할 사람이 있으면 얼마나 좋을까 하는 생각이 절로 든다. 택시 잡기가 어려운 場所거나 時間帶라면, 택시 탄 것만 해도 그저 多幸이다. 누구나 한 番쯤 겪었을 狀況이지만, 이 글을 읽는 讀者에게는 더 以上 걱정거리가 아닐 수도 있겠다.

출처=반반택시 홈페이지
出處=半半택시 홈페이지

'누이 좋고 妹夫 좋고'

'半半택시'는 2018年 設立돼 現在 國內 唯一의 택시合乘 플랫폼을 運營하고 있다. 스마트폰으로 半半택시 앱에 接續하여 '半半呼出' 서비스를 選擇하면, 移動區間이 70% 以上 겹치는 乘客과 自動으로 매칭되어 택시에 同乘 後 料金을 나누어 낼 수 있다.

合乘으로 인한 번거로움과 不便함은 金錢으로 相殺된다 하더라도, 一旦 택시合乘 모델에서 가장 念慮되는 것은 亦是 '安全'이다. 半半택시는 安全에 對한 憂慮를 解消하기 위해, 같은 性別의 乘客에 限해 合乘을 許容하고 合乘 乘客 中 한 名은 앞座席에, 다른 한 名은 뒷座席에 앉도록 한다. 이러한 半半택시의 事業 모델은 分明히 消費者들에게 充分한 魅力을 提供한다.

그러나 半半택시 서비스에 參與할 택시 技士가 없다면 이런 構想은 空想에 不過하다. 卽 모든 플랫폼 事業者가 그렇듯, 半半택시 亦是 서비스 供給者(택시)에게 마땅한 參與의 誘引을 提供해야 하는 것이다. 半半택시 모델은 택시 技士에게도 魅力的일까?

正答은 '그렇다'이다. 乘客이 料金을 나눠서 最大 40% 程度 택시費를 줄였다면, 택시 技士의 部가 收益은 呼出料로부터 創出된다. 3,000원 水準에서 形成된 呼出料를 2名의 乘客에게서 모두 받아 追加 運賃을 受領하는 方式이다. 半半택시에 따르면, 서비스가 本格的으로 擴張되기 始作했던 2019年 12月 基準, 半半呼出을 利用한 乘客들은 한 달 平均 1萬 2,093원의 料金을 節約했고, 택시 記事 中 上位 10%는 한 달 동안 7萬 8,912원의 追加 收入을 올렸다.

출처=반반택시 홈페이지
出處=半半택시 홈페이지

이 때문에 事業 初盤 8,000名에 不過했던 半半택시 加入 記事 數는 現在 全國 택시 技士의 折半 水準인 13萬 名까지 增加했다. 또한 配車成功率, 平均 配車거리 等의 指標 亦是 業界의 平均을 上廻하고 있으며, 지난 두 次例의 시리즈 A 라운드를 통해 本엔젤파트너스, 휴맥스 等으로부터 70億 원 規模의 投資 誘致도 成功했다.

乘車共有 서비스의 悲劇

半半택시의 事業 領域은 넓게 보면 乘車共有 市場에 該當한다. 'TNC(Transportation Network Company)' 或은 '라이드헤일링(Ride-Hailing)'이라고도 부르는 乘車共有 서비스는 海外에서는 이미 모빌리티 市場의 革新을 이끄는 트렌드로 자리잡았지만, 唯獨 國內에서는 그 事業 方式을 不問하고 찾아보기 어려운 實情이다.

이러한 背景에는 嚴格한 規制가 存在하는데, 2014年 서울市가 示範運營한 '우버 X(Uber X)'는 政策 當局과의 摩擦을 理由로 1年 만에 國內 市場에서 撤收했다. 쏘카의 子會社로도 有名한 '타다' 亦是 旅客自動車運輸事業法의 改正('타다禁止法')으로 인해 實質的인 營業을 抛棄한 狀況이다.

半半택시와 좀더 비슷한 事例를 찾아보면, 2018年 베타 서비스를 提供한 '카카오카풀'이 있는데, 이 또한 各種 法令의 規制와 旣存 産業과의 摩擦로 出市 한 달 만에 事業을 暫定 中斷했다.

모빌리티 分野 1號 規制 샌드박스 事業者

時計를 2年 前으로 돌려보면 事情은 半半택시에게도 크게 다르지 않았다. 事業이 具體化되던 2019年 當時의 택시發展法이 택시合乘을 明示的으로 禁止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그러나 深夜時間 택시 供給 不足의 解決과 택시 技士 收入 增大를 根據로 關係 部處를 集中的으로 說得한 結果, 半半택시는 모빌리티 分野 最初의 規制샌드박스 實證特例事業者로 指定될 수 있었다. 無分別한 呼客行爲와 安全 問題로 택시 合乘이 禁止된 1982年 以後 無慮 40年만이었다. 2019年 7月 서울市 12個 區에서 午後 10時부터 새벽 4時까지 營業이 許可됐고, 以後 2020年 7月 서비스의 範圍와 時間을 各各 서울 全域과 午後 10時부터 午前 10時까지로 擴張했다.

출처= 'ICT 규제 샌드박스' 홈페이지
出處= 'ICT 規制 샌드박스' 홈페이지

參考로, '規制 샌드박스'는 關聯 法令이 模糊하거나 不合理해 事業을 進行하기가 어려울 때, 制限된 環境에서 規制를 猶豫하여 새로운 事業의 可能性을 試驗해 보는 制度를 말한다. 卽 아이들이 모래놀이터(sandbox)에서 자유롭게 뛰어 놀듯, 事業家들에게 裁量을 發揮할 수 있는 機會를 提供하는 것이다.

國內에서는 2018年 '情報通信融合法'과 '産業融合促進法'이 施行됨에 따라, 科學技術情報通信部와 産業通商資源部에서 各各 情報通信技術(ICT) 規制 샌드박스와 産業 融合 規制 샌드박스를 運營하고 있다. 規制 샌드박스 制度 下에 關係 部處들은 事業者 要請이 있으면 該當 事業과 關聯된 規制가 있는 지를 30日 以內에 回信해야 한다. 이때 關聯 規制가 確認되더라도 그 規制의 性格을 가늠해 臨時許可 또는 實證特例 制度를 活用해 볼 수 있다.

規制가 模糊하고 不合理할 境遇 臨時許可를 통해 關聯 法令이 整備될 때까지 事業을 進行할 수 있고, 規制에 明示的으로 衝突하는 事業의 境遇 그 目的과 效用을 따져 '實證特例事業者' 許可를 받을 수 있다. 半半택시의 境遇 實證特例 制度를 活用하여 旣存 法令에 抵觸될 素地가 存在함에도 不拘하고 지난 2年 間 營業을 進行한 것이다.

只今부터가 眞짜 싸움

實證特例制度의 有效期間은 基本的으로 2年이다. 지난 2019年 7月 認證을 받은 半半택시는 지난 해 7月로 그 期間을 다했다. 그렇다면 이제 半半택시 서비스를 利用할 수 없는 것일까? 多幸히도 그렇지 않다.

지난 2年 間 코로나19 事態로 인해 營業에 어느 程度 打擊을 입었긴 했지만, 半半택시는 實證特例 期間 동안 事業의 安全性과 成長 可能性을 證明해냈다. 그 結果 지난 해 6月 28日 택시 合乘 서비스 許容을 骨子로 하는 택시發展法 改正案이 議決됐다. 改正案이 施行되는 올해 1月 28日부터는 누구나 플랫폼을 通한 택시 合乘 서비스를 合法的으로 提供할 수 있다.

우버나 카카오 같은 빅테크 企業들조차 허물지 못했던 規制의 壁을 創業 3年 車의 스타트업이 破毁한 것이다. 筆者의 생각을 조금 덧붙이자면, 半半택시의 成功 뒤에는 '相生의 精神'李 存在한다고 말하고 싶다. 우버나 카카오, 그리고 쏘카까지 以前의 모빌리티 事業者들은 革新에 지나치게 埋沒되어 旣存의 産業과 正面으로 衝突했다. 顧客의 便益을 높이는 것에만 沒頭하여 택시 技士들에게 돌아가는 被害를 깊이 考慮하지 못한 것이다.

출처=셔터스톡
出處=셔터스톡

反面, 半半택시는 旣存 産業과 調和를 이루며 새로운 市場을 開拓하였다는 點에서 그 意味를 더 한다. 다시 本論으로 돌아와서, 半半택시의 眞짜 싸움은 只今부터다. 지난 2年 間 코나투스가 모빌리티 産業의 革新을 위해 努力한 것은 分明한 事實이나, 規制의 울타리가 풀린 以上 그 便益은 市場 論理에 依해 分配된다. 올해 初를 起點으로 모빌리티 市場의 先頭 企業들은 一齊히 合乘 서비스를 開始할 것이다. 우버와 SKT가 合作한 '우티'는 이미 올해 初 合乘 서비스를 開始하겠다고 公言한 바 있다.

規制샌드박스라는 그늘에서 벗어나 半半택시의 眞짜 競爭力을 試驗해볼 때가 된 것이다. 그러나 '고기도 먹어본 者가 잘 먹는다'고 했던가. 半半택시는 어느새 또 다른 革新을 準備하고 있다. 바로 '택시 基盤 運送 서비스'다. 이番에도 亦是 택시 業界와 相生할 수 있는 事業 모델을 採擇하였다는 點은 눈 여겨 볼만 하겠다. 革新과 相生의 精神으로 武裝한 半半택시의 올 한해의 活動을 默默히 應援한다.

글 / 연세大學校 經營革新學會 30期 박준형 (jhp9346@yonsei.ac.kr)

整理 / IT東亞 이문규 (munch@itdonga.com)

IT東亞 의 모든 콘텐츠(技士)는 Creative commons 著作者標示-非營利-變更禁止 라이선스 에 따라 利用할 수 있습니다.
意見은 IT東亞(게임東亞) 페이스북 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