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준호의 스타트업 스튜디오] 스타트업 育成으로 地方 都市를 '실리콘밸리'로!

[이준호의 스타트업 스튜디오] 스타트업 育成으로 地方 都市를 '실리콘밸리'로!

[IT東亞]

우리나라 行政區域 中 人口減少 等으로 消滅 危機에 있는 地域을 '消滅 危險' 地域이라 한다. 地方自治團體 가운데 昨年 基準 118곳이나 된다. 우리나라 地方自治團體의 折半이 人口가 漸次 減少해 地域이 消滅하고 있는 것이다.

脂肪 消滅은 이미 몇十 年 前부터 低出産과 高齡化에 따른 地域 人口減少와 함께, 首都圈 人口 偏重 現象이 加速化되면서 나타난 現象이다. 政府는 이러한 地方 消滅을 解消하기 위해 敎育 支援, 生活 인프라 構築, 住居 支援 等 多角的인 政策을 樹立해 運營하고 있다. 하지만 短期間에 政策 效果가 나타나지 않고 있다.

脂肪 消滅 對應策이 몇 年 안에 可視的인 效果를 내기 위해서는 地方 地域 特性에 맞는 企業을 育成하여 일자리를 創出하는 것이 무엇보다 重要하다. 그러나 現實은 만만치 않은 狀況이다.

2023年 3月 中小벤처企業部가 發表한 地域別 벤처投資 規模 및 雇傭增減 現況에 따르면, 지난해 우리나라에서 벤처投資를 받은 企業은 2703個, 벤처投資 金額은 總 5兆7183億 원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慶北, 講院 等 地方에 對한 벤처投資 金額은 5039億 원으로 8.8%에 不過했다. 大田, 大邱, 光州, 釜山, 蔚山 等 5個 廣域市 또한 6536億 원으로 11.4%로 集計됐다.

反面 서울, 仁川, 京畿 等 首都圈에 있는 企業에 4兆5608億 원의 벤처投資家 이루어져, 80% 가까이가 首都圈 企業에 投資가 集中됐다. 이로 인한 雇傭 增加 亦是 83%가 首都圈에서 發生했다. 하지만 地方은 7.3%, 5大 廣域市는 9.4%에 그쳤다. 또한 中小벤처企業部가 推進 中인 'K-유니콘 프로젝트'를 보면, 全體 '아기 유니콘'(企業價値 1000億 원 未滿 非上場 企業) 選定 251個社 가운데 80%가 서울과 京畿道 等 首都圈에 몰려 있다.

‘유니콘’(企業價値 1兆 원 以上 企業)으로 키우겠다며 政府가 選定하는 아기 유니콘 10곳 中 8곳이 首都圈에 所在하고 있어, 앞으로 우리나라를 이끌어 갈 未來 有望 企業마저도 首都圈에 集中化되는 現實을 보여준다. 이처럼 地方 都市의 企業 育成을 통한 일자리 創出은 現實的으로 碌碌지가 않다. 이에 筆者는 地方 都市의 企業 育成을 통한 일자리 創出에 對한 새로운 方案을 摸索하고자, '실리콘밸리의 成功 事例'를 紹介하려 한다.

출처=셔터스톡)
出處=셔터스톡)

美國 캘리포니아의 ‘실리콘밸리’는 全 世界 革新企業의 聖地다. 구글과 아마존, 애플 같은 世界的인 빅테크 企業의 本社가 이곳에 몰려있다. 하이테크의 搖籃으로 널리 알려져 있지만, 실리콘밸리가 어떻게 태동됐는지를 아는 사람은 意外로 많지 않다.

1930年代만 해도 실리콘밸리는 良質의 葡萄酒가 生産되는 地域으로 有名했다. 따뜻하고 햇살이 좋은 氣候 德分에 많은 果樹園이 자리 잡고 있던 農業地帶였다. 그러다 1950年代 들어 실리콘 半導體를 生産하는 企業이 자리잡기 始作하면서 ‘실리콘밸리’란 別稱이 붙었다. 當時 美國은 第2次 世界大戰 以後로 郡守와 航空産業이 成長하고 있었는데, 自然스럽게 레이더 같은 尖端技術의 需要가 커지면서 半導體 企業을 中心으로 産業 生態系가 構築됐다.

이처럼 葡萄酒 生産地가 하이테크 産業團地로 變貌할 수 있었던 건, 美國의 最高 名門 私立大로 꼽히는 스탠퍼드대학교의 役割이 컸다. 스탠퍼드대학교는 美國 內 大學 中 最初로 電氣工學科를 開設할 만큼 科學技術에 力量이 있었다.

大學 實驗室에서 硏究開發(R&D)韓 技術을 비즈니스에 活用할 수 있도록 積極 勸奬한 點도 다른 大學校와는 差別化한 行步였다. 良質의 地域 일자리를 만들기 爲해 많은 企業의 誘致를 直接 支援했고, 硏究 中인 많은 學生이 會社를 創業하도록 督勵했다.

假令 스탠퍼드大 卒業生 윌리엄 휴렛과 데이비드 팩커는 1938年 실리콘밸리의 한 車庫에서 自身들의 이름을 딴 企業 ‘휴렛팩커드(HP)’를 設立했다. 1998年엔 스탠퍼드大 博士 過程 大學院生이던 래리 페이지는 ‘구글’을 만들었다. 이들은 모두 글로벌 빅테크로 成長해 美國과 世界經濟를 주름잡고 있다.

現在 우리나라 스타트업은 投資誘致가 碌碌지 않다. 金利, 景氣沈滯 等 全般的인 經營 環境도 너무나 어려운 狀況이다. 그러나 이러한 時期가 오히려 地方 都市에게는 機會일 수 있다. 首都圈에 集中되어 있는 스타트업을 脂肪으로 誘致할 수 있으며, 나아가 地方 都市에 競爭力 있는 스타트업을 集中 育成할 수 있는 時機일 수 있다.

그러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地域 內 大學, 스타트업 育成 機關, 그리고 地方政府가 하나 되어, 스타트업 育成을 위한 비전과 戰略을 함께 만들어야 한다. 各 機關이 따로 움직이는 비전과 戰略이 아니라, 地方 都市에 ‘실리콘밸리’ 같은 革新 都市를 만들기 위한 큰 비전을 樹立하고, 大學, 스타트업 育成機關, 地方政府가 한 方向으로 力量을 統合, 運營해야 한다. 그러려면 地方 政府가 스타트업에 單純 支援 觀點이 아닌 큰 統合的 觀點에서 主導的으로 政策을 提案하고 果敢하게 投資해야 한다.

大航海時代에 新航路와 新大陸을 發見한 이탈리아의 콜럼버스는 大西洋 探險 計劃을 세우고, 英國, 프랑스, 포르투칼 等에 投資를 提案했지만 番番이 拒絶 當했다. 하지만 콜럼버스는 포르투갈과 競爭 關係에 있던 이웃나라 스페인을 찾아가 女王 이사벨 1歲 앞에서 自身의 航海 計劃을 提案하여 스페인을 든든한 投資者로 만들었다. 콜럼버스에게 이사벨 1世와 스페인이 없었다면 新大陸 發見도 이루지 못했을 것이다. 그리고, 스페인도 大航海時代에 周邊 競爭 國家를 제치고 帝國으로 成長하지 못했을 것이다.

大航海時代에 스페인은 콜럼버스를 통해 帝國으로 成長하는 길을 摸索했다. 人口減少 時代에 스타트업 育成이 地方 都市가 ‘K-실리콘밸리’로 變貌하는 戰略的 方案으로 推進되어 地方 地域에 果敢한 變化와 革新을 이끌기를 期待한다.

글 / 이준호 (junho65@naver.com)

地域革新 오픈이노베이션 포럼 副會長, 글로벌 컨설팅 會社에서 新事業 戰略 樹立 等 다양한 戰略 業務 遂行 中. 現在 한 大企業에서 스타트業과 오픈이노베이션 통해 新事業 인큐베이팅 및 스케일업 活動 中. 韓國科學技術院(KAIST) 未來戰略 碩士 修了.

IT東亞 의 모든 콘텐츠(技士)는 Creative commons 著作者標示-非營利-變更禁止 라이선스 에 따라 利用할 수 있습니다.
意見은 IT東亞(게임東亞) 페이스북 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