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과기원NOW] KAIST, 管 揷入 없이 膀胱 모니터링하는 시스템 開發 外 : 동아사이언스

동아사이언스

[과기원NOW] KAIST, 管 揷入 없이 膀胱 모니터링하는 시스템 開發 外

統合檢索

[과기원NOW] KAIST, 管 揷入 없이 膀胱 모니터링하는 시스템 開發 外

방광 기능 모니터링 무선 이식형 플랫폼의 효능을 쥐 모델 및 개코원숭이 모델 대상으로 확인했다. KAIST 제공.
KAIST 硏究팀이 膀胱 機能 모니터링 無線 移植型 플랫폼의 效能을 쥐와 개코원숭이 모델 對象으로 確認했다. KAIST 提供.

■ KAIST는 勸耕하 電氣및電子工學部 敎授팀이 김지혜 美國 노스웨스턴대 博士와 함께 膀胱 크기 및 壓力 變化를 正確하게 豫測하는 디지털 헬스케어 技術을 開發했다고 16日 밝혔다. 膀胱切除術을 받은 患者들이 膀胱에 揷入하는 管인 카테터 없이 膀胱 機能을 모니터링 받을 수 있는 시스템이다. 카테터를 揷入하면 要路 感染 危險이 높아지고 上行星 腎盂腎炎이 發生할 수 있다. 硏究팀은 膀胱 크기와 壓力 變化를 實時間으로 測定하고 身體에서 自然스럽게 溶解되는 移植型 膀胱 플랫폼을 만들었다. 모니터링 裝備 除去를 위한 手術이 不必要하고 合倂症 危險도 줄일 수 있다. 非人間 靈長類를 통해 確認한 이番 實驗 結果는 國際學術誌 ‘美國國立科學院會報’에 지난 2日 發表됐다. 

 

■ 포스텍은 金基文·심지훈 化學科 敎授, 김준성 物理學科 敎授 硏究팀이 그래핀 水準의 電子 移動速度를 갖는 전도성 二次元 高分子를 開發했다고 16日 밝혔다. ‘꿈의 新素材’로 불리는 그래핀은 실리콘보다 電子 移動速度가 140倍 빠르고 鋼鐵보다 强度는 200倍 높지만 半導體로 使用할 수 없다. 半導體 材料는 電流를 調節하는 밴드갭이 必要한데 그래핀은 밴드갭이 없기 때문이다. 硏究팀은 그래핀과 化學的 構造가 類似한 트리아자코로넨을 使用하고 層間 積層을 막아주는 펜던트 作用基를 導入해 重合度가 크고 缺陷이 적은 二次元 高分子를 合成했다. 이는 旣存 전도성 二次元 高分子보다 100倍 以上 빠른 電子 移動速度를 보였다. 論文은 國際學術誌 ‘켐’ 온라인版에 最近 실렸다. 

 

■ 蔚山科學技術院(UNIST)은 장지욱, 장성연 에너지化學工學科 敎授팀이 토마스 F. 자라밀로 敎授와 함께 페로브스카이트 基盤 親環境 암모니아 生産 狂電極 시스템을 開發했다고 16日 밝혔다. 美國 에너지部가 定한 親環境 암모니아 生産 速度의 商用化 基準値를 1.7倍 웃돌아 世界 最高 記錄을 보였다. 廢水의 主要 成分인 窒酸鹽을 太陽에너지로 물속에서 還元해 암모니아를 生産하는 原理다. 硏究팀은 窒酸鹽 還元 觸媒를 다른 種類로 바꾸면 多樣한 高附加價値 物質을 生産할 수 있을 것으로 보았다. 硏究 結果는 國際學術誌 ‘네이처 캐脫리시스’에 지난 1日 公開됐다. 

 

■ 光州科學技術員(GIST)은 情報通信融合硏究센터가 ‘漁具自動式別 모니터링 시스템’ 技術移轉 說明會와 漁民 懇談會를 開催했다고 16日 밝혔다. 語句는 고기잡이에 쓰이는 道具로 漁具自動式別 모니터링 시스템은 漁具의 所有者, 種類, 位置 等을 實時間으로 모니터링하는 시스템이다. 漁具마다 位置 情報를 送信하는 電子 부이(물에 띄우는 標的)를 附着해 漁船, 管理線, 陸上과 無線通信을 통해 모니터링한다. 이 시스템이 導入되면 海上 事故를 줄이고 流失 語句 및 廢漁具를 管理해 海洋 生態系 保護, 窮極的으로는 水産業 持續 可能 發展에 도움이 될 것으로 展望된다. 

 

■ GIST는 이은지 新素材工學科 敎授가 韓國高分子學會로부터 ‘롯데케미칼 中堅學術賞’을 받았다고 16日 밝혔다. 이 賞은 卓越한 硏究 活動으로 高分子 科學 및 技術 發展에 寄與한 硏究者를 選定해 施賞한다. 李 敎授는 有機高分子 自己組立 基盤 軟性 나노素材 製造 및 時空間 透過電子顯微鏡 이미징 나노技術을 硏究하고 있으며 光電子, 바이오醫學 分野에 學問的·産業的으로 크게 寄與한 功勞를 認定 받았다. 롯데케미칼 中堅學術賞 受賞者는 賞牌와 賞金 500萬원이 授與된다.

이 記事가 괜찮으셨나요? 메일로 더 많은 記事를 받아보세요!

댓글 0

###
    科學技術과 關聯된 分野에서 紹介할 만한 재미있는 이야기, 告發 素材 等이 있으면 躊躇하지 마시고, 알려주세요. 提報하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