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스라엘은 어떻게 이란 攻擊 막아냈나…최첨단 科學技術 '集約' : 동아사이언스

동아사이언스

이스라엘은 어떻게 이란 攻擊 막아냈나…최첨단 科學技術 '集約'

統合檢索

이스라엘은 어떻게 이란 攻擊 막아냈나…최첨단 科學技術 '集約'

14일 가자 지구 상공에서 포착된 발사체. EPA/연합뉴스 제공
14日 가자 地球 上空에서 捕捉된 發射體. EPA/연합뉴스 提供

이란이 이스라엘 本土를 첫 攻擊한 가운데 이란이 5時間 동안 이스라엘을 向해 發射한 數百 臺의 드론과 미사일 大部分을 邀擊한 것으로 알려져 尖端科學技術이 集約된 이스라엘 防禦시스템이 注目받고 있다. 이란이 이스라엘 本土를 向해 全面的인 軍事 攻擊을 斷行한 것은 1979年 이슬람 革命을 起點으로 兩國이 敵對關係로 돌아선 以後 이番이 처음이다. 

 

이스라엘軍은 14日(現地時間) 이란이 前날 밤부터 이날 새벽 사이 無慮 360餘基의 드론과 彈道·順航 미사일을 날려보냈지만 이 中 99%를 邀擊하는 데 成功했다고 밝혔다. 美國 워싱턴포스트, 월스트리트저널 等 外信은 "이는 이스라엘의 多層的인 防禦시스템 德分"이라고 보도했다. 

 

이스라엘 防禦시스템은 邀擊 高度에 따라 '아이언돔', '스파이더', '다윗의 돌팔매', '隘路-2', '隘路-3' 等으로 이뤄져 있다. 그 中心에는 아이언돔이 있다. 아이언돔은 팔레스타인 武裝 政派 하마스가 주로 發射하는 短距離 로켓 等의 攻擊을 막기 爲한 防禦시스템이다. 이스라엘 防衛産業體인 '라파엘 어드반스드 디펜스 시스템즈'(라파엘)와 '이스라엘 航空宇宙産業'이 美國 資金을 바탕으로 開發해 2011年 처음 配置했다. 

 

아이언돔은 레이더 探知 시스템, 들어오는 로켓의 軌跡을 計算하는 컴퓨터, 邀擊體를 發射하는 發射機 等 3가지로 構成된다. 먼저 레이더 및 分析 시스템을 使用해 로켓이 威脅的인지 探知하고 情報를 指揮統制센터로 보낸다. 로켓의 潛在的 目的地를 豫想해 人口密集 地域이나 重要한 基盤 施設에 떨어질 것으로 보이면 邀擊 미사일을 發射한다. 이 過程이 몇 秒밖에 걸리지 않는다. 邀擊 미사일을 發射하는 移動式 아이언돔 包袋는 이스라엘에 10個 以上 골고루 퍼져 있다고 알려져 있다. 

 

아이언돔이 發射하는 邀擊 미사일은 길이 3m, 直徑 16㎝로 날아오는 로켓에 1m 以內로 近接해 暴發한다. 여러 個의 날개와 電子光學센서를 裝着해 邀擊 成功率이 높다. 射距離는 最大 70km이며, 아이언 돔 1個 包袋는 93㎢의 範圍를 防禦할 수 있다. 2021年 5月 하마스가 쏜 로켓을 大部分 막아내면서 아이언돔의 能力이 浮刻됐다.  

 

지난해 10月 하마스가 이스라엘 南部를 向해 大大的인 로켓砲 攻擊을 敢行했을 때 1000名 넘는 死傷者가 發生해 아이언돔의 實效性이 疑心받기도 했다. 當時 하마스가 數千發을 소나기처럼 쏴 아이언돔이 對應하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스라엘은 아이언돔의 技術을 持續的으로 高度化하고 있다. 2021年 이스라엘軍은 아이언돔이 四거리를 70km에서 250km로 높일 計劃이라고 밝혔다. 美國 議會도 2022年 10億 달러를 承認해 아이언돔을 업그레이드하는 데 投資했다. 

 

96km까지 防禦하는 스파이더는 航空機, 헬리콥터, 爆擊機, 順航 미사일 等을 막는다. 스파이더의 邀擊 미사일은 短距離 交戰龍 '파이썬-5'와 中距離 交戰龍 '더비'가 있다. 

 

더 넓은 領域을 防禦하는 시스템은 美國과 이스라엘이 開發해 2017年 導入한 다윗의 돌팔매다. 彈道미사일, 巡航미사일은 勿論 中長距離 로켓까지 邀擊할 수 있다. 40~300km 範圍에서 發射되는 로켓과 미사일에 對應한다. 邀擊 미사일은 길이가 4m50cm에 達한다. 

 

이스라엘 防空 시스템의 마무리는 高高度 미사일과 長距離 미사일을 防禦하는 隘路-2, 隘路-3이다. 最大 1491km를 지킨다. 이란과 이라크 等이 長距離 미사일을 發射할 可能性이 높아지자 1980年代 中盤 이스라엘 航空宇宙産業이 隘路 開發을 始作해 2000年代 들어 實戰 配置했다.

 

2017年 完成된 隘路-3은 地球 大氣圈 밖에서 날아오는 彈道미사일을 邀擊한다. 지난해 이스라엘과 하마스가 戰爭을 벌인 初期에 隘路-3街 처음 試驗됐다. 當時 參戰한 예맨 후티 叛軍의 彈道미사일을 잇따라 邀擊했다. 현재 이란의 攻擊으로 第5次 中東戰爭이 憂慮되는 가운데 이스라엘이 언제 이란에 對應할지 注目받고 있다. 

關聯 태그 뉴스

이 記事가 괜찮으셨나요? 메일로 더 많은 記事를 받아보세요!

댓글 0

###
    科學技術과 關聯된 分野에서 紹介할 만한 재미있는 이야기, 告發 素材 等이 있으면 躊躇하지 마시고, 알려주세요. 提報하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