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異變 없는 슈퍼火曜日…美大選 ‘바이든vs트럼프’ 리턴매치 確定|東亞日報

異變 없는 슈퍼火曜日…美大選 ‘바이든vs트럼프’ 리턴매치 確定

  • 뉴스1
  • 入力 2024年 3月 6日 13時 23分


코멘트
버지니아주 매클레인 쿠퍼중학교에 설치된 투표소.
버지니아州 매클레인 쿠퍼中學校에 設置된 投票所.
오는 11月 美國 大統領選擧에 出馬할 各黨의 大選候補를 選出하는 競選의 最大 分水嶺인 ‘슈퍼 火曜日’ 競選에서 豫想대로 조 바이든 大統領과 도널드 트럼프 前 大統領이 各各 壓勝을 거뒀다.

바이든 大統領과 트럼프 前 大統領이 이番 勝利로 各各 민주당과 공화당 大選候補職을 事實上 確定지음에 따라 이날 以後로는 두 사람間 ‘리턴 매치’ 選擧區道路의 轉換이 本格化할 展望이다.

5日(現地時間) CNN放送과 뉴욕타임스(NYT) 等 美 言論에 따르면, 바이든 大統領은 如前히 投票가 進行 中인 캘리포니아州(州)와 美國領 사모아를 除外하고 14個 州에서 모두 壓勝을 거뒀다.

開票가 進行 中인 가운데 바이든 大統領은 2位 候補에 59(미네소타)~87%(아이오와)포인트(p) 得票率 隔差로 앞서고 있다. 아이오와는 지난 1月 郵便投票를 進行한 結果를 이날 公開했다.

민주당 競選에는 딘 필립스 聯邦 下院議員과 作家 메리앤 윌리엄슨 候補 等도 이름을 올렸지만 바이든 大統領이 再選에 挑戰한 만큼 實質的인 競爭者로 認識되지 않아 바이든 大統領의 無難한 勝利가 豫想돼 왔다.

그間 206名의 代議員을 確保했던 바이든 大統領은 슈퍼火曜日 競選에 걸려 있는 1420名의 代議員을 싹쓸이하면서 大選候補 指名(全體 3934名 中 1968名)에 必要한 ‘매직 넘버’의 82%를 채우게 될 展望이다.

15個州에서 競選을 치른 共和黨에서도 트럼프 前 大統領이 이날 텍사스와 노스캐롤라이나 等 11個 州에서 26(매사추세츠)~71%(앨라배마)포인트差로 헤일리 前 大使에게 크게 앞서며 事實上 勝利를 確定했다.

캘리포니아·유타·알래스카는 이날 밤늦게 投票가 끝나는 만큼 아직 開票가 이뤄지지 못하고 있지만, 이곳에서도 트럼프 前 大統領의 壓勝이 占쳐지고 있다.

다만, 버몬트에선 77.4%가 開票된 가운데 트럼프 前 大統領이 46.0%를 得票해 헤일리 前 大使(49.7%)에게 3.7%p 次로 뒤지고 있다. AP通信은 現在 헤일리 前 大使가 버몬트주 프라이머리(豫備選擧)에서 勝利할 것으로 展望하고 있다.

午後 10時35分 基準 트럼프 前 大統領은 724名의 代議員을, 헤일리 前 大使는 57名의 代議員을 各各 確保하고 있다고 CNN은 傳했다.

共和黨은 슈퍼火曜日 競選에 865名의 代議員을 割當해 開票가 모두 完了될 境遇 트럼프 前 大統領이 確保한 代議員 數는 1000名을 넘길 展望이다. 슈퍼火曜日 前까지 트럼프 前 大統領은 273名을, 헤일리 前 大使는 43名을 各各 確保하고 있었다.

트럼프 前 大統領은 지난 1月15日 아이오와州 競選 以後 헤일리 前 大使와의 11次例 對決에서 워싱턴DC 한 곳만 빼고는 모두 勝利해 事實上 共和黨 大選 候補 자리를 豫約한 狀態였다.

트럼프 前 大統領은 이番 競選을 통해 매직넘버(全體 代議員 2429名 中 1215名)에 바짝 다가선 만큼 4個 州에서 競選을 치르는 오는 12日이나 5個 州 競選이 進行되는 19日에 代議員 過半 達成에 成功할 것으로 점쳐지고 있다.

트럼프 前 大統領이 슈퍼火曜日 競選에서 壓勝을 거둠에 따라 마지막 남은 競爭者인 헤일리 前 大使를 向한 辭退論은 더욱 거세질 展望이다.

헤일리 前 大使는 ‘競爭力이 있는 限’ 繼續 競選에 參與하겠다는 立場이지만, 美 鄭哥에선 辭退할 可能性을 높게 보고 있다.

이에 따라 이날 競選을 契機로 바이든 大統領과 트럼프 前 大統領間 再對決 構圖로 大選 모드가 急激하게 轉換될 展望이다.

最近 全國 單位 假想 兩者對決 輿論調査에선 트럼프 前 大統領이 誤差範圍 內에서 앞서 있는 狀況이다.

政治專門媒體 ‘더힐’李 591個의 假想 兩者對決 輿論調査를 分析한 結果, 트럼프 前 大統領은 45.6%를 얻어 바이든 大統領(43.5%)을 2.1%p車로 앞서 있다.

그러나 8個月間 大選 레이스엔 많은 變數가 도사리고 있는 만큼 勝敗를 豫斷하긴 아직 이르다는 評價가 大體的이다.

于先 바이든 大統領의 境遇엔 高齡 리스크, 트럼프 前 大統領은 司法리스크를 안고 있다.

또한 바이든 大統領의 境遇, 이스라엘-하마스 戰爭 以後 離脫한 아랍系 票心을 어떻게 되돌리냐가 相當한 變數가 될 展望이다. 이날 競選에서도 休戰을 要求하는 ‘抗議投票’가 可能한 州에선 5~10% 程度가 ‘支持候補 없음’ 等에 票를 던졌다.

트럼프 前 大統領은 自身에 對한 拒否感을 드러내고 있는 헤일리 前 大使 支持層을 完全히 吸收할 수 있느냐가 勝利의 關鍵이 될 展望이다. 헤일리 前 大使의 支持層 中 一部는 本選에서 投票를 하지 않거나 바이든 大統領을 찍겠다는 意思를 표하고 있다.

(워싱턴·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