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오늘부터 醫師 任務 中 一部 PA 看護師가 한다…단 ‘이 業務’는 除外|東亞日報

오늘부터 醫師 任務 中 一部 PA 看護師가 한다…단 ‘이 業務’는 除外

  • 뉴스1
  • 入力 2024年 2月 27日 11時 46分


코멘트
정부 의대정원 확대 정책에 반발하는 전공의 단체행동이 일주일째 이어지는 가운데 26일 서울시내 한 대형 종합병원에서 의료진들이 이동하고 있다. 정부는 전공의 공백을 메우 위해 ‘진료지원인력(PA)’ 간호사 시범사업을 본격 시행한다. 2024.2.26. 뉴스1
政府 醫大定員 擴大 政策에 反撥하는 專攻醫 團體行動이 一週日째 이어지는 가운데 26日 서울市內 한 大型 綜合病院에서 醫療陣들이 移動하고 있다. 政府는 專攻醫 空白을 메우 위해 ‘診療支援人力(PA)’ 看護師 示範事業을 本格 施行한다. 2024.2.26. 뉴스1
政府가 專攻醫들의 離脫로 인한 醫療 空白을 줄이기 위해 27日부터 看護師에게 醫師 業務 中 一部를 맡기고 그 範圍는 病院長이 定하도록 했다. 診療支援人力(PA·Physician Assistant) 看護師의 業務 範圍가 不分明해 法的 保護를 못 받는다는 指摘에 따른 措置다.

保健福祉部와 醫療界에 따르면 ‘看護師 業務 關聯 示範事業은 ’새로운 保健醫療制度를 施行하기 위해 必要하면 示範事業을 할 수 있다‘고 明示한 保健醫療基本法 第44條를 法的 根據로 한다.

看護師를 中心으로 于先 適用하며 綜合病院과 專攻의 修鍊病院에서 進行된다. 別途의 申請 節次는 없다. 복지부는 “法에 根據한 示範事業이기 때문에 參與 醫療機關 內 行爲는 法的(行政的, 民·刑事的 責任)으로 保護된다”며 “醫療機關의 腸은 勤勞基準法을 遵守해야 한다”고 强調했다.

간호사 업무 관련 시범사업 계획안 - 업무범위 ⓒ News1
看護師 業務 關聯 示範事業 計劃案 - 業務範圍 ⓒ News1
業務 範圍는 醫療機關腸이 內部 委員會를 構成하고 看護部署長과 반드시 協議해 設定 및 告知해야 한다. 告知 內容은 복지부에 提出해야 한다. 意思 決定 過程은 文書化해야 하며 協議된 業務 外의 業務 轉嫁·指示는 禁止된다. 業務 範圍는 醫療機關腸 責任下에 管理·運營된다.

다만 大法院 判例로 明示的으로 禁止된 行爲는 除外된다. 具體的으로 子宮膣度말細胞病理檢査(子宮頸部癌 診斷을 위해 子宮頸部의 細胞를 染色해 顯微鏡으로 觀察하는 檢査)를 위한 看護師의 檢體 採取, 프로포폴에 依한 睡眠 痲醉, 死亡 診斷이 禁止 行爲에 包含된다.

이와 함께 看護師가 主導的으로 全般的인 醫療行爲의 實施 與否를 決定하거나 看護師에 依한 醫療行爲의 實施過程에 醫師가 指示·關與하지 않은 境遇, 看護師가 醫師의 具體的 指示 없이 獨自的으로 痲醉藥劑와 使用量을 決定해 被害者에게 脊髓痲醉施術을 한 境遇도 禁止 行爲에 該當한다.

示範事業 適用期間은 保健醫療危機 ’深刻‘ 段階부터 別途 公知가 있을 때까지다. 政府는 지난 23日 午前 8時를 期해 保健醫療 災難 危機 警報를 最上位인 ’深刻‘ 段階로 上向했다. 曺圭鴻 福祉部 長官은 이날 醫師 集團行動 中央災難安全對策本部 會議를 主宰하며 “看護師는 醫療機關 內에서 이뤄지는 行爲에 對해 法的으로 保護받을 수 있다”고 說明했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