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스케일업] 現代建設·에이랩스 “二酸化炭素를 産業재로 使用할 수 있습니다”|동아일보

[스케일업] 現代建設·에이랩스 “二酸化炭素를 産業재로 使用할 수 있습니다”

  • 東亞닷컴
  • 入力 2023年 12月 28日 15時 50分


코멘트
서울市의 中小企業·스타트업 支援機關인 서울經濟振興院(SBA)이 運營하는 서울創業허브는 스타트업과 臺·中堅企業이 協力할 수 있는 오픈 이노베이션 프로그램을 進行하고 있다. 有望 스타트업을 國內 大企業과 多國籍 企業에게 紹介하고, 協業을 통해 同伴 成長할 수 있는 機會를 提供하기 위함이다.

積極的으로 스타트業과 臺·中堅企業의 오픈 이노베이션을 連結한 SBA는 2022年 12月 基準, 100個의 臺·中堅企業과 스타트업을 連結해 958億 원 規模의 投資 誘致, 1700億 원 規模의 賣出 成長을 牽引한 바 있다. 總 6039個 스타트업이 오픈 이노베이션에 參與해 技術 協力 可能性을 評價 받았으며, 最終的으로 409個 스타트업의 技術, 마케팅, 投資 關聯 協力을 이끌었다. 臺·中堅企業에 스타트업의 革新 技術에 對한 祕密 維持 契約(NDA)은 186件을 締結했으며, 915名의 新規 雇傭 創出도 牽引했다.

지난 2023年 12月 19日 열린 ‘IT 産業生態系 活性化 컨퍼런스’에서 서울의 民官 協力 오픈 이노베이션을 紹介하며 優秀 協力 事例로 紹介된 5個 企業 代表의 모습 / 出處=IT東亞

이러한 오픈 이노베이션을 통해 臺·中堅企業은 적은 投資 費用으로 未來 可能性 있는 技術 提携 機會를 先占하는 效果를 얻으며, 스타트업은 臺·中堅企業의 資金, 인프라를 活用해 技術을 市場에 선보이고 販路를 確保하는 時間과 費用을 줄여 成長의 발板을 마련한다.

모듈型 二酸化炭素 資源化 시스템을 開發하고 있는 스타트업 ‘에이랩스(ALabs)’와 현대건설도 지난 2022年 9月 SBA 서울創業허브와 현대건설이 함께한 '2022 現代建設 x Seoul Startup Open Innovation'을 통해서 만났다. 이에 IT동아가 서울創業허브에서 大企業과 스타트업의 協力을 擔當하고 있는 최수진 責任(以下 崔 責任)과 金楨漢 現代建設 戰略企劃 事業部 責任매니저(以下 金 責任)와 박웅 에이랩스 代表(以下 朴 代表)를 만나 이야기를 나눴다.

서울創業허브 會議室에서 만난 최수진 SBA 責任과 金楨漢 現代建設 責任, 박웅 에이랩스 代表(왼쪽부터) / 出處=IT東亞

二酸化炭素를 資源으로 活用할 수 있습니다

IT東亞: 먼저 에이랩스는 어떤 企業인지 紹介를 付託한다.

朴 代表: 에이랩스는 二酸化炭素 減縮(炭素中立)을 위해 努力하고 있는 스타트업이다. 二酸化炭素를 炭酸鹽 鑛物로 變換하는 濕式 鑛物炭酸化 技術을 통해 炭素 資源化 設備를 開發하고 있다. 集合建物(아파트, 오피스텔, 業務施設, 多世帶 住宅, 住商複合 等)의 共助시스템 排氣口에 二酸化炭素를 자원화하는 모듈型 設備를 連結해 設置하고, 二酸化炭素를 産業재(更迭탄산칼슘)으로 자원화할 수 있도록 努力하고 있다.

(조금 더 仔細한 說明을 願하는 記者의 質問에)

하하. 음… 二酸化炭素(CO2), 메탄(CH4), 亞酸化窒素(N2O), 水素弗化炭素(HFCs), 過弗化炭素(PFCs), 六弗化黄(SF6) 等을 6代 溫室가스(GHG: Green House Gas)라고 하는데, 全地球的인 溫暖化를 加速시키는 주된 原因이다. 이 溫室가스들은 太陽光에 依해 加熱된 地球 表面의 赤外線을 吸收해 열에너지의 宇宙 放出을 遮斷하고, 吸收된 赤外線을 地球 大氣로 再放出해 地球 溫暖化를 惹起한다. 地球 溫暖化로 인한 地球의 平均 溫度 上昇은 極端的인 氣候 變化와 自然 災害를 加速化하며, 生態系 均衡을 破壞하고 있다.

金楨漢 現代建設 責任, 박웅 에이랩스 代表(왼쪽부터) / 出處=IT東亞

이미 暴炎, 暴雪, 颱風, 山불 等 異常氣候 現象은 世界 곳곳에서 나타난다. 높은 化石燃料 比重과 製造業 中心의 産業構造를 가진 우리나라도 最近 30年 사이에 平均 溫度가 1.4℃ 上昇하며 溫暖化 傾向이 더욱 심해졌다. 이에 全世界는 人間의 活動에 依한 溫室가스 排出을 最大限 줄이고, 남은 溫室가스는 吸收(山林 等), 除去해서 實質的인 排出量을 0(Zero)로 만드는 炭素中立을 願하고 있다. 排出되는 炭素와 吸收 또는 除去하는 炭素量을 같게 해 炭素 ‘純排出을 0’로 만들기 위해 努力한다. 이에 炭素 中立을 ‘넷-제로(Net-Zero)’라고 부르기도 한다.

IT東亞: 炭素中立의 重要性은 이제 모두가 共感하고 있다. 政府나 國際 協約에 依해 設定된 溫室가스 排出 上限과 規制를 遵守하고, 大規模 溫室가스를 排出하는 企業들도 이에 同參하기 위해 努力하고 있지 않나.

朴 代表: 맞다. 에이랩스는 이러한 炭素中立을 돕는 設備를 開發하고 있다. 正確히는 二酸化炭素 排出을 줄이기 보다 이미 輩出되고 있는 二酸化炭素를 줄일 수 있는 솔루션을 提案하고 있다. 二酸化炭素 資源化 技術이다. 空氣 中의 二酸化炭素를 수산화칼슘 基盤 混合溶液과 反應시켜 産業재로 자원화할 수 있는 솔루션(濕式 鑛物炭酸化 技術 基盤의 炭素 資源化 設備)이다.

에이랩스의 二酸化炭素 資源化 솔루션 / 出處=에이랩스

많은 사람이 生活하는 集合建物에는 허파 役割을 하는 共助 시스템이 있다. 이 共助 시스템에 濕式 鑛物炭酸化 技術 基盤의 設備를 連結해 設置하면, 建物 內 二酸化炭素가 外部로 排出될 때 觸媒 反應을 통해 炭素를 자원화할 수 있다. 이렇게 자원화한 産業재는 更迭탄산칼슘(PCC)이다. PCC는 建設, 化學, 바이오 等 多樣한 分野에 化合物로 使用되는 産業再다. 고무, 制止, 잉크, 親環境 플라스틱 等의 素材로 活用할 수 있다.

IT東亞: 많은 사람이 生活하는 建物에서 發生하는 二酸化炭素를 PCC로 자원화한다는 意味인가.

朴 代表: 正確하다. 지난 2021年 1月, 韓國科學技術硏究院에서 自願 循環에 對해 함께 硏究하던 硏究員들과 함께 에이랩스를 設立했다. 當時 硏究 매뉴얼과 實驗 裝備를 自動化하는 設備로 開發하며 에이랩스의 二酸化炭素 資源化 솔루션을 完成하고 있다.

出處=에이랩스

오픈 이노베이션을 통해 進行한 現場 實證 테스트

IT東亞: 現代建設과는 어떻게 만나게 된 것인지.

金 責任: 지난 2022年 9月, SBA 서울創業허브와 함께 進行한 '2022 現代建設 x Seoul Startup Open Innovation'을 통해서 만났다. ‘스마트建設技術(建設現場 生産性 向上 및 運營 效率化를 위한 AI, 로봇, IoT 關聯 技術)’, ‘스마트 安全(建設現場 安全事故 豫防 및 除去)’, ‘ICT 融複合(ICT 融複合 技術을 活用한 新商品 開發 및 業務 效率性 向上)’, ‘現業部署 Needs 解決(現業部署 Needs를 解決을 통해 商品 差別化 및 競爭力 確保)’, ‘新事業(CCUS, 水素, SMR, 炭素中立, 住居서비스 分野)’, ‘其他/New Biz Model 提案(현대건설과 連繫 可能한 新事業, 新技術, 新商品 等)’ 等 6個 分野로 나눠 募集해 選拔했는데, 그 中의 하나가 에이랩스였다.

출처=SBA 서울창업허브
出處=SBA 서울創業허브

事實 현대건설은 未來 新成長動力을 確保하고, 스마트 建設技術 導入 및 擴散, 新事業 進出 機會 確保 等을 위해 지난 2019年부터 오픈이노베이션(開放形 技術革新) 플랫폼을 運營하고 있었다. 지난 2020年 1月 ‘AI基盤 共同住宅 3D 自動設計 시스템’ 業體인 텐일레븐에 持分 投資를 進行한 바 있다.

自體的으로 오픈 이노베이션을 運營하던 中 많은 스타트업과 關係를 맺고 成長을 支援하는 SBA와 2022年부터 함께하고 있다. 2022年 上半期 再生에너지 統合管理 플랫폼 開發業體 ‘식스티헤르츠’를 包含해 ‘딥인스펙션’, ‘오아시스비즈니스’, ‘아이핀랩스’ 等 總 4個 스타트업과 PoC를 進行했으며, 下半期에 에이랩스를 비롯해 ‘제이디솔루션’, 파파야, 파이퀀트, 코매퍼, 어밸브 等 6個 스타트업을 選拔해 오픈 이노베이션을 進行했다.

서울創業허브 會議室에서 만난 최수진 SBA 責任과 金楨漢 現代建設 責任, 박웅 에이랩스 代表(왼쪽부터) / 出處=IT東亞

崔 責任: 여러 臺·中堅企業과 오픈 이노베이션을 進行했지만, 建設社와 함께했던 것은 현대건설이 처음이었다. 內部的으로도 建設社와 오픈 이노베이션을 進行하길 願하는 스타트업이 많다는 것을 確認할 수 있었고, 現場에서 PoC를 進行하며 有意味한 成果도 確認할 수 있었다.

IT東亞: 現代建設과 SBA 서울創業허브의 오픈 이노베이션은 어떻게 알고 申請한 것인지 궁금한데.

朴 代表: K-스타트업에 올라 온 公募를 보고 알았다. 平素에도 오픈 이노베이션과 같은 公募展 消息에 귀를 기울이고 있다. 우리가 保有하고 있는 技術과 設備, 솔루션 等이 워낙 특수한 分野라 協業할 수 있는 機會를 찾기가 쉽지 않기 때문이다. 事實 에이랩스를 設立할 수 있었던 것도 여러 公募展에서 受賞한 影響이 컸다.

2018 融合硏究活性化 公募展 對象(科學技術情報通信部長官賞), 2019 國土交通技術大展 優秀賞(國土交通科學技術振興院長賞), 2019 産業融合 해커돈 大會 對象(産業通商資源部長官上), 2020 스마트建設 創業 共謀 奬勵賞(韓國建設技術硏究院長賞), 2021 Start-Up NEST 100 企業 選定(信用保證基金), 2022 스타트업 인베스트 어워드 優秀賞(韓國액셀러레이터協會長賞), 2022 SK 社會問題 解決 共謀 優秀賞(SK하이닉스) 等을 통해 에이랩스의 技術을 인정받으며 只今까지 올 수 있었다.

現代建設 技術硏究院 屋上의 共助 排氣口에 設置한 에이랩스 二酸化炭素 資源化 設備 / 出處=에이랩스

IT東亞: 確實히 二酸化炭素 捕執하고 貯藏해 産業재로 자원화한다는 것은… 一般的이지 않은 技術과 솔루션이다. 始作하게 된 契機가 있었을 것 같은데.

朴 代表: 環境 分野에 關心이 많았고, 異常氣候와 같은 問題를 解決하고 싶었다. 大氣 環境, 에너지, 食糧 等의 問題를 解決할 수 있는 各各의 모듈을 實驗室에서 테스트하며 只今까지 왔다.

(設備는 어느 程度까지 完成했는지)

지난 2023年 1月 1日부터 6月 末까지, 京畿道 용인시 器興區 마북동에 位置한 現代建設 技術硏究院의 集合建物에서 設備를 테스트했다. 食堂 및 廚房 設備를 包含하고 있는 5層 規模의 業務施設 屋上 共助 排氣口에 우리 設備를 連結해 設置하고, 現場에서 實證 테스트했다. 이를 通해 旣存에 輩出하던 二酸化炭素 孃을 64% 減縮할 수 있다는 結果를 얻었다. 프로토 타입 段階임에도 不拘하고 年間 15톤의 二酸化炭素를 減縮할 수 있는 成果다. 現場 實證 데이터 및 피드백을 反映해 來年에 製品 納品을 目標로 試製品을 設計 進行 中이다.

現代建設과 PoC를 進行한 에이랩스의 二酸化炭素 資源化 設備 / 出處=에이랩스

集合建物에 에이랩스의 設備를 設置할수록 二酸化炭素를 減縮하며 PCC를 生産할 수 있다. 一種의 PCC 生産 工場이다.

大企業과 스타트업의 相生을 찾는 SBA 오픈 이노베이션

IT東亞: PoC 以後 協業은 定해진 것이 있는지.

金 責任: 에이랩스와 企劃한 PoC 期間은 6月까지였지만, 實際 運營은 11月까지 繼續 進行했다. 아직 試製品을 테스트한 結果이기 때문에 當場의 事業化나 다음 段階의 協業 體系를 論議하기에는 이르지만, 炭素 資源化 觀點에서 追加的인 協業 可能性은 매우 높게 보고 中長期 協業 로드맵을 세우고 있다. 特許 出願 等 事業化에 必要한 基盤 作業도 論議 中이다.

朴 代表: 에이랩스도 內部的으로 여러 方案을 摸索하고 있다. 科學技術情報通信部가 科學技術을 活用해 氣候 難題를 解決하기 위한 空氣 中 二酸化炭素를 直接 捕執하는 技術을 開發하는 '空氣 中 直接捕執 및 活用(DACU, Direct Air Capture & Utilization) 源泉技術開發 事業'에 올해부터 2025年까지 197億 원을 投資한다는 消息도 있다. 이제 必要한 것은 우리 스스로 競爭力을 갖추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출처=에이랩스
出處=에이랩스

이를 위해 設備를 업그레이드하고 있다. 二酸化炭素 資源化 技術을 都心에 조금 더 쉽게 適用할 수 있는 方法을 硏究開發 中이다. 設備 크기를 줄이는 小型 모듈을 苦悶하고 있으며, 카트리지를 바꿔 끼우는 形態로 活用性을 높이는 모듈 테스트도 進行 中이다.

무엇보다 現代建設과 進行한 現場 PoC를 통해 內部 事業計劃書 및 IR 資料를 補完하는데 큰 도움을 얻었다. 그저 硏究室 內에서 얻은 데이터 羞恥가 아닌, 現場에서 實證한 結果는 技術 信賴性에 많은 도움을 얻는다.

現代建設과의 PoC를 통해 에이랩스가 確認한 二酸化炭素 減縮 結果 / 出處=에이랩스

IT東亞: SBA 서울創業허브의 오픈 이노베이션 志向 目標와 같다.

朴 代表: 共感하고 있다. 에이랩스처럼 技術을 硏究하고 開發하는 스타트業은 現場의 데이터가 必須다. 技術 說明이나 素材 反應性 等 硏究室 데이터만으로는 사업화하는데 不足하다. 이番 現代建設과의 PoC를 통해 硏究室에서는 豫想하지 못했던 問題를 經驗하며 다양한 데이터를 쌓을 수 있었다. 다음 設備는 이러한 問題를 補完해 선보일 計劃이다.

PoC 機會만으로도 큰 惠澤이었지만, 實證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事業計劃書와 IR 資料를 보다 充實하게 補完할 수도 있었다. 또한, 現代建設과 같은 大企業과 協業할 때 必要한 가이드라인, NDA 契約 等에 對해서 SBA 서울創業허브로부터 많은 도움을 얻었다. 이 자리를 빌려 感謝하다는 말을 꼭 傳하고 싶다.

金 責任: 우리도 많은 도움을 얻었다. 무엇보다 SBA 서울創業허브가 保有하고 있는 넓은 스타트업 풀이다. 좋은 스타트업을 紹介받을 수 있다는 것, 그것 하나만으로도 오픈 이노베이션을 함께하는 理由로 充分하다. 또한, SBA와 같은 公共機關이 中間에서 牽引하며, 大企業과 스타트업이 자칫 誤解할 수 있는 部分을 未然에 防止할 수 있는 效果도 있었다. SBA가 스타트업에게 提供하는 事業化 資金이나 創業 敎育 프로그램과 連繫해 進行할 수 있는 機會도 얻었다.

崔 責任: 우리가 志向하는 바다. 스타트업은 大企業의 인프라를 活用해 빠른 成長 原動力으로 삼을 수 있고, 大企業은 스타트업의 革新的인 아이디어를 導入해 새로운 事業으로 발전시킬 수 있다. 그 過程에서 發生할 수 있는 껄끄럽고 불미스러운 일을 우리가 牽引하며 未然에 防止할 수 있다. 大企業과 스타트업이 協業할 때 서로에게 不足한 部分을 補完하는 形態다.

以前처럼 SBA는 繼續해서 스타트업과 大企業이 安心하고 協業하며 서로에게 必要한 것을 圓滑하게 協力할 수 있도록 支援할 計劃이다. SBA의 오픈 이노베이션 프로그램에 많은 關心을 付託드린다.

IT東亞 권명관 記者(tornadosn@it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오늘의 推薦映像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