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龜尾에서 航空 物流 産業의 未來 엿본다|동아일보

龜尾에서 航空 物流 産業의 未來 엿본다

  • 東亞日報
  • 入力 2023年 9月 6日 03時 00分


코멘트

‘第1回 航空防衛物流 博覽會’
오늘부터 사흘間 구미코서 열려
國內外 企業-關聯 機關 70곳 參與… 솔루션 共有하고 파트너십 構築
慶北道 “航空 物流 허브로 成長”

지난달 31일 경북도청 1층 안민관에서 이철우 경북도지사(왼쪽에서 다섯 번째)와 김민석 한국항공우주산업진흥협회 부회장이 업무협약서를 보여주고 있다. 도는 최근 항공 방위 물류 산업 생태계 조성에 속도를 내고 있다. 경북도 제공
지난달 31日 慶北道廳 1層 안민관에서 李喆雨 慶北道知事(왼쪽에서 다섯 番째)와 金民錫 한국항공우주산업진흥협회 副會長이 業務協約書를 보여주고 있다. 도는 最近 航空 防衛 物流 産業 生態系 造成에 速度를 내고 있다. 慶北道 提供
경북도와 구미시는 6∼8日 전시컨벤션센터 구미코에서 ‘第1回 航空防衛物流 博覽會’를 開催한다.

國防部와 産業通商資源部, 國土交通部, 防衛事業廳, 空軍이 後援하고 한국항공우주산업진흥협회가 主管하는 이番 行事는 主要 國內外 企業과 關聯 機關 70餘 곳이 參加한다. 한국항공우주산업(KAI)과 中國 南方航空, 브라질 旅客機 軍用機 製作企業 엠브레어, 프랑스 이탈리아 合作 航空企業 ATR, 美國 航空 宅配 專門企業 페덱스, 韓華시스템, LIG넥스원, STX에어로서비스 等 各 分野 先導 企業이 總出動한다. 이와 함께 한국공항공사와 한국산업기술시험원, 한국통합물류협회 等 關聯 機關도 參與한다.

博覽會의 主要 行事는 企業 展示館과 都心航空交通(UAM)·防衛·物流 세미나, 輸出 및 投資 相談會, 進路 探索 콘서트, 大學 體驗 프로그램, 블랙 이글스 祝賀 飛行 等이다. 國內外 企業 專門家들은 航空 物流 産業 全般의 最新 技術 動向과 솔루션(綜合 運營 시스템)을 共有하고 새로운 비즈니스 파트너십을 構築할 것으로 보인다.

行使 期間 輸出相談會에는 글로벌 航空宇宙企業 美國 에어버스, 이스라엘 航空宇宙防衛産業體(IAI), 航空 엔진 專門企業인 프랑스 사프란, 美國 GE 에어로스페이스, 벨 等이 參與해 地域 中小企業들이 海外 市場 進出 機會를 잡을 것으로 期待를 모은다.

6日 開幕式에는 李喆雨 慶北道知事와 김장호 龜尾市長, 안주찬 龜尾市議會 議長, 박철호 空軍軍需司令官, 千르뱌오(陳日彪) 주부산 中國總領事 等이 參席할 豫定이다. 이날 경북도와 ㈜STX는 業務協約을 締結한다. 主要 內容은 STX에어로서비스 本社와 事業場의 段階的 慶北 移轉, 慶北 航空電子修理情報改造(MRO) 産業 育成 및 專門 人力 養成, 慶北 有望 企業 發掘과 海外 進出 支援 等이다. 도는 이날 한화시스템, LIG넥스원, 글로벌革新센터와도 잇따라 業務協約을 締結한다.

지진태 慶北道 航空産業課長은 “첫 行事에 期待 以上으로 많은 企業과 機關이 參與해 그 意味를 더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 이 博覽會는 技術과 革新이 만나는 플랫폼으로, 參加 企業과 專門家들은 未來 航空産業을 對處하기 위한 다양한 아이디어와 솔루션을 發掘하게 될 것”이라고 說明했다.

구미시는 7日 企業 投資 說明會를 연다. 最近 政府의 半導體 特化團地와 防衛事業廳의 防産革新 클러스터 選定 等을 契機로 未來 産業 都市로 跳躍하고 있다는 點을 내세운다.

歐美에는 半導體 基礎 材料인 실리콘 웨이퍼를 만드는 SK실트론, 半導體 基板을 生産하는 LG이노텍이 있다. 또 天宮-Ⅱ 미사일을 生産하는 LIG넥스원을 비롯해 韓華시스템 等 189個 防産 業體가 있다.

參與를 確定한 한 企業 幹部는 “航空 防衛 物流와 큰 關聯이 없는 地域이라고 생각했는데, 行事 規模와 構成을 보고 놀랐다. 비즈니스 成果를 爲한 戰略的 參與로 方向을 修正하고 展示 準備에 精誠을 쏟고 있다”고 傳했다.

경북도는 이番 博覽會를 契機로 地域의 航空 防衛 物流 産業 生態系를 擴大하고, 世界的인 企業 誘致에도 速度를 내겠다는 方針이다. 다음 달에는 地域 企業과 大學, 地方自治團體 協力 體系인 ‘航空産業 싱크넷’을 發足한다. 12月에는 글로벌 物流 大企業 誘致를 위한 ‘國際物流포럼’도 열 豫定이다.

金 市長은 “2030年 開港 豫定인 大邱慶北 統合 新空港의 인프라를 넓히고 世界와 直接 連結하는 航空 物流 經濟權 허브를 構築하는 것이 目標”라며 “이番 博覽會는 그 礎石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장영훈 記者 jang@donga.com
#龜尾 #航空 物流 産業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