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혜광브라인드오케스트라’ 10周年… 偏見을 이겨낸 하모니|東亞日報

‘혜광브라인드오케스트라’ 10周年… 偏見을 이겨낸 하모니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11月 8日 03時 00分


코멘트

團員 60名 모두 視覺障礙人 構成
11曲 樂譜 외워 舞臺서 連奏 感動

2일 오후 인천 연수구 아트센터인천에서 열린 ‘혜광브라인드오케스트라 창단 10주년 기념 연주회’에서 단원들이 힘차게 연주하고 
있다. 2011년 창단한 혜광브라인드오케스트라는 시각장애인 전문학교인 인천혜광학교 재학·졸업생들이 중심인 시각장애인 오케스트라다.
 인천혜광학교 제공
2日 午後 仁川 延壽區 아트센터仁川에서 열린 ‘혜광브라인드오케스트라 創團 10周年 記念 演奏會’에서 團員들이 힘차게 연주하고 있다. 2011年 創團한 혜광브라인드오케스트라는 視覺障礙人 專門學校人 仁川혜광學校 在學·卒業生들이 中心인 視覺障礙人 오케스트라다. 仁川혜광學校 提供
“‘視角障礙여서 더 힘들겠다’는 건 偏見이라고 생각해요. 非障礙人보다 어려울 순 있지만 音樂을 좋아하고 사랑하는 똑같은 사람입니다.”

2日 仁川 延壽區 아트센터仁川에서 光明福祉財團 ‘혜광브라인드오케스트라 創團 10周年 記念 演奏會’를 마친 김현정 氏(29)는 “新種 코로나바이러스 感染症(코로나19) 事態와 ‘梨泰院 핼러윈 慘事’로 어려움을 겪고 계신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慰勞가 됐으면 좋겠다”며 公演 所感을 傳했다.
○ “演奏 넘어 協力 배워요.”
이날 演奏會에선 樂譜와 樂譜 받침臺를 찾아볼 수 없었다. 그 代身 指揮者와 約 60名의 團員 귀에는 말을 傳하는 송·受信機가 꽂혀 있었다. 이름에서 알 수 있듯 모든 團員이 앞을 全혀 보지 못하거나 視力이 매우 낮은 視覺障礙人으로 構成된 오케스트라다. 하지만 身體的 어려움을 克服하고 公演場을 가득 메운 아름다운 旋律은 여느 오케스트라와 다르지 않았다. 團員들은 이날 演奏를 위해 몇 달 동안 練習하며 ‘라이온 킹 메들리’ 等 11曲을 모두 외웠다. 視覺障礙人을 위한 點字 樂譜가 있기는 하지만 演奏 中 손으로 樂譜를 읽는다는 건 不可能에 가깝다. 團員 大部分이 絶對音感을 갖고 있어 敎師가 音을 들려주면 곧잘 따라 하며 練習을 反復한다.

여러 樂器가 모여 하나가 되는 오케스트라는 視角障礙를 가지고 있는 團員들에게 單純 演奏 以上의 意味를 지닌다. 18歲 때 처음 오케스트라에 參與해 卒業 後에도 團員으로 活動하고 있는 金 氏는 “個性이 다른 樂器들이 調和를 이루듯 우리도 오케스트라를 통해 서로 理解하고 協力하며 하나가 되는 것을 배운다”며 “많은 어려움에도 서로가 서로의 버팀木이 되어주며 不足한 部分을 채우고 있다”고 말했다.

이날 演奏會를 처음부터 지켜본 하선진 氏(43)는 “障礙가 音樂에 걸림돌이 되지 않는다는 걸 證明한 公演”이라며 “障礙가 있어서라기보다 團員들의 演奏 自體가 正말 맑았고, 慰勞를 주는 느낌이었다”고 말했다.
○ 感動 뒤에는 보이지 않는 獻身
혜광브라인드오케스트라는 2011年 社會福祉法人 光明福祉財團이 創團했다. 光明福祉財團은 視覺障礙人 專門學校人 仁川혜광學校 等을 運營하고 있다.

오케스트라는 2014年 仁川 障礙人아시아競技 記念 音樂會에 參與하고, 2020年부터 全國障礙人뮤직페스티벌을 主催하는 等 足跡을 남기고 있지만 運營에 어려움이 적지 않다. 非專門家인 아마추어 오케스트라인 데다 團員들이 視角障礙를 앓고 있어 人力, 財政 側面에서 어려움이 있다고 한다. 그럼에도 혜광學校는 地域社會의 協調 等으로 오케스트라 運營을 持續하고 있다. 特히 學校를 卒業해 音大에 進學한 學生에게는 財團에서 奬學金을 支給하며 音樂을 抛棄하지 않도록 돕고 있다. 繼續해서 音樂을 竝行할 수 있다는 希望을 주기 위해서다. 學校 側은 2024年 仁川에서 國際 障礙人뮤직페스티벌을 여는 計劃을 推進하고 있다.

오케스트라 副團長인 이석주 혜광學校 校長은 “아름다운 白鳥가 물 밑에선 쉼 없이 발길질을 하듯이, 강은주 單武將과 眼鏡은 敎師 等 오케스트라를 爲해 獻身하는 많은 분들께 感謝하다”며 “專門 音樂人을 養成하고, 仁川이 障礙人 文化의 中心 役割을 할 수 있도록 繼續해서 努力하겠다”고 말했다.



孔勝培 記者 ksb@donga.com
#혜광브라인드오케스트라 #視覺障礙人 #連奏 #協力 #하모니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