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月城原電 延長運營 보고 職員에 ‘죽을래’ 叱責”…白雲揆 裁判서 證言|東亞日報

“月城原電 延長運營 보고 職員에 ‘죽을래’ 叱責”…白雲揆 裁判서 證言

  • 뉴스1
  • 入力 2022年 9月 27日 16時 56分


코멘트
백운규 전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지난달 23일 월성원전 조기 폐쇄와 관련해 직권남용 권리행사 방해·업무방해 혐의로 재판을 받기 위해 대전지방법원에 출석하고 있다. /뉴스1
白雲揆 全 産業通商資源部 長官이 지난달 23日 月城原電 早期 閉鎖와 關聯해 職權濫用 權利行使 妨害·業務妨害 嫌疑로 裁判을 받기 위해 大田地方法院에 出席하고 있다. /뉴스1
月城原電 早期 閉鎖를 決定하는 過程에서 白雲揆 全 産業通商資源部 長官이 2~3年 追加 運營 計劃을 報告한 課長級 公務員을 叱責했다는 陳述이 나왔다.

대전지법 第11刑事部(裁判長 박헌行)는 27日 職權濫用 權利行使 妨害 等의 嫌疑로 起訴된 百 前 長官 等에 對한 4次 公判을 進行했다.

이날 裁判에는 産資部 局長級 公務員 A氏가 證人으로 나와 檢察 新聞을 받았다. 檢察은 月城1號基 稼動 中斷 時點을 앞당기는 方向으로 政策基調가 바뀐 經緯를 따져 물었다.

檢察은 A氏에게 産業部가 經濟性 評價用役을 맡은 會計法人과 會議를 앞두고 百 前 長官에게 報告하자 “百 前 長官이 후쿠시마 原電 事故 以後 事故對應 費用을 考慮해야 한다”며 “月城 1號基 利用率에도 影響을 미칠 것이라는 趣旨”로 말한 事實이 있는 지를 물었다.

그러면서 “會計法人의 經濟性 評價에서 原電의 豫想 利用率을 더 낮게 設定하도록 誘導하는 것으로 理解될 수 있지 않느냐”고 덧붙였다.

이에 對해 A氏는 “후쿠시마 事故 以後 原電政策 規制는 月城 1號基 利用率과도 直結되는 問題라 會計法人에 政策 方向을 說明한 것뿐”이라며 “誘導라는 表現은 適切치 않다”고 答했다.

檢察은 A氏가 所屬 科長인 B氏에게 月城 1號基 稼動中斷 內容을 담은 報告書를 作成해 報告하도록 한 事實이 있는 地圖 따졌다.

2018年 4月 靑瓦臺 內部報告 시스템에 登錄된 月城原電 1號機 關聯 글에 文在寅 前 大統領이 ‘月城原電 1號機 永久 稼動中斷 決定 時點’을 묻는 趣旨로 댓글을 달자 靑瓦臺 所屬 行政官이 B氏에게 關聯 內容을 담은 報告書를 作成해 報告하라고 指示한 것으로 알려졌다.

檢察은 “B誇張으로부터 月城 1號基를 2~3年 더 稼動하다 早期 閉鎖한다는 內容을 報告받은 百 前 長官이 ‘너 죽을래? 어떻게 이런 報告書를 靑瓦臺에 報告하느냐’고 叱責했다는데 事實이냐”고 묻자, A氏는 “들어서 알고 있다”고 말했다.

A氏는 “實務者들이 韓國水力原子力 等의 立場을 考慮해 2~3年 더 稼動하는게 좋겠다는 判斷을 했다”며 “報告를 받은 百 前 長官㈜이 卽時 閉鎖 推進을 指示했다고 들었다”고 말을 이었다.

그러면서 “막말까지는 아니지만 實務者는 壓迫을 느꼈던 것으로 記憶한다”며 “B氏는 叱責 以後 卽時 稼動을 中斷한다는 趣旨의 報告書를 作成해 承認받았다”고 덧붙였다.

裁判部는 다음 裁判에서 A氏에 對한 證人 訊問을 追加로 進行 한 뒤 證言에 對한 事實 與否를 確認할 計劃이다.

(大田=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