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포르쉐 포뮬러E 팀 “서울 트랙서 有終의 美”… 來年 젠3 期約|東亞日報

포르쉐 포뮬러E 팀 “서울 트랙서 有終의 美”… 來年 젠3 期約

  • 동아經濟
  • 入力 2022年 8月 13日 19時 21分


코멘트

토마스 會長·플로리안 디렉터 인터뷰
“大會 順位와 電動化 技術力 完全히 同一하지는 않아”
레이스카 새 디자인·포르쉐 에디션 新製品 世界 最初 公開
올해 祈福 있었다… “來年 一定한 水準 維持” 重點
홀哥 게어만 代表 “韓國 消費者 포르쉐 DNA 滿喫할 機會”

토마스 로덴바흐(Thomas Laudenbach) 포르쉐 모터스포츠 회장(오른쪽)과 플로리안 모들링거(Florian Modlinger) 포르쉐 포뮬러E 디렉터
토마스 로덴바흐(Thomas Laudenbach) 포르쉐 모터스포츠 會長(오른쪽)과 플로리안 모들링거(Florian Modlinger) 포르쉐 포뮬러E 디렉터
포르쉐가 13日부터 14日까지 서울 잠실종합운동장에서 열리는 ‘ABB FIA 포뮬러E 월드챔피언십’ 시즌 파이널 라운드인 ‘2022 하나銀行 서울 E-프리(PRIX)’에 出戰한다. ‘태그호이어 포르쉐 포뮬러E 팀’은 지난 2019年 처음 參加해 세 番째 시즌을 치르고 있다. 이番 시즌 優勝圈과는 距離가 있지만 大韓民國 首都 서울에서 처음 열리는 레이스인 만큼 有終의 美를 거둔다는 方針이다. 포뮬러E 國內 大會는 當初 2020年 열릴 豫定이었지만 코로나19 팬데믹(世界的 大流行) 影響으로 取消됐다. 올해 서울市가 主管하는 都市文化祝祭 ‘서울페스타’ 連繫 行事로 2年 만에 大會가 成事된 것이다.
태그호이어 포르쉐 포뮬러E 팀은 서울 E-프리 競技를 위해 레이스카 外觀 디자인을 새롭게 丹粧했다. 태그호이어와 共同 開發한 스마트워치 ‘태그호이어 커넥티드 칼리버 E4 포르쉐 에디션’과 새로운 디자인이 適用된 레이스카 ‘포르쉐 99X 일렉트릭’을 世界 最初로 선보였다. 레이스카의 境遇 모든 팀이 使用한 젠2 모델은 이番 서울 레이스가 마지막이다. 다음 시즌부터는 젠3 레이스카를 供給받아 競技를 펼치게 된다. 포르쉐는 젠2를 活用하는 마지막 라운드에서 굳이 새로운 레이스카 디자인을 선보였다. 이番 서울 E-프리에 對한 포르쉐 팀의 ‘眞心’을 엿볼 수 있는 대목이다. 스위스 時計 브랜드 태그호이어와 協業韓 포르쉐 에디션 新製品을 公開하면서 서울 레이스 大會 自體를 즐기는 面貌도 보이고 있다.

홀哥 게어만 포르쉐코리아 代表는 “京畿 結果에 相關없이 韓國에서 포뮬러E 大會가 열린다는 事實 自體만으로도 期待된다”며 “韓國 消費者들이 포르쉐의 모터스포츠 DNA를 直接 滿喫할 수 있는 機會가 될 것”이라고 서울 E-프리에 對한 所感을 傳했다.
토마스 로덴바흐(Thomas Laudenbach) 포르쉐 모터스포츠 회장(오른쪽)과 플로리안 모들링거(Florian Modlinger) 포르쉐 포뮬러E 디렉터
토마스 로덴바흐(Thomas Laudenbach) 포르쉐 모터스포츠 會長(오른쪽)과 플로리안 모들링거(Florian Modlinger) 포르쉐 포뮬러E 디렉터
競技를 하루 앞둔 12日 태그호이어 포르쉐 포뮬러E 피트레인 車庫에서 만난 토마스 로덴바흐(Thomas Laudenbach) 포르쉐 모터스포츠 會長과 플로리안 모들링거(Florian Modlinger) 포르쉐 포뮬러E 디렉터 表情 亦是 여유로웠다. 競技 結果와 關係없이 서울 레이스를 祝祭처럼 즐기고 있는 雰圍氣였다.

칠레 胎生으로 지난 1998年 포르쉐와 因緣을 맺은 토마스 로덴바흐 會長은 엔진 開發者 出身이다. 特히 포르쉐 카레라GT와 918 스파이더, 911 RSR, 911 GT3 R, 911 GT3 컵 等 다양한 레이스카 파워트레인 프로젝트를 거치면서 모터스포츠 專門家로 거듭났다. 포르쉐 RS 스파이더 3.4리터 V8 가솔린 直噴射 엔진 開發을 主導하기도 했다.

플로리안 모들링거 디렉터는 올해 1月 포르쉐에 合流한 엔지니어 出身 모터스포츠 專門家다. 마세라티(마세라티 커스토머 팀 트리플)와 BMW 모터스포츠, 아우디스포츠 等에서 엔지니어와 테크니컬 디렉터를 歷任하면서 FIA GT1 월드챔피언십과 獨逸투어링카마스터즈(DTM) 等에서 多數 모터스포츠 타이틀을 獲得했다. 포뮬러E 팀 챔피언십 타이틀(아우디 ABT 셰플러 포뮬러E 팀)도 保有하고 있다.
토마스 로덴바흐(Thomas Laudenbach) 포르쉐 모터스포츠 회장
토마스 로덴바흐(Thomas Laudenbach) 포르쉐 모터스포츠 會長
이들에게 이番 서울 E-프리 레이스에 對한 생각을 물어봤다. 포뮬러E 월드챔피언십 시즌 成跡이 各 브랜드가 保有한 電動化 技術力 水準을 보여준다고 할 수 있는지 묻는 質問에 토마스 회장은 “關聯이 없다고 볼 수는 없지만 레이스에서 確保한 모든 技術이 量産 電氣車에 곧바로 適用되는 것이 아니고 레이스 外에 量産 電氣車에 適用되는 要素들은 워낙 다양하기 때문에 월드챔피언십 順位가 完成車 業體 電動化 技術力을 完璧하게 보여준다고는 생각하지 않는다”며 “레이스트랙에서는 드라이버 컨디션과 트랙 運營 戰略 等 技術的인 側面 外에 다양한 要素들이 競技 結果에 影響을 미치기 때문에 電動化 技術力만 높다고 優勝할 수 있다고 보지는 않는다”고 말했다.

플로리안 디렉터는 “포뮬러E는 모터스포츠 內에서 바로 適用할 수 있는 技術을 테스트해 볼 수 있는 技術 競爭의 場으로 理解하면 된다”며 “硏究所에서만 보는 數値가 아니라 實際로 現場에서 經驗하면서 技術을 테스트하는 過程으로 볼 수 있다”고 덧붙였다.
플로리안 모들링거(Florian Modlinger) 포르쉐 포뮬러E 디렉터
플로리안 모들링거(Florian Modlinger) 포르쉐 포뮬러E 디렉터
모터스포츠 胎生 브랜드라는 點을 强調하는데 포르쉐의 이番 시즌 成績이 低調하다는 指摘에 對해 플로리안 디렉터는 “起伏이 있었던 시즌으로 볼 수 있다”며 “멕시코 레이스에서 强點을 보이면서 원투피니시를 達成했지만 모나코에서는 技術的인 어려움을 겪었고 로마와 베를린에서는 氣溫이 높은 環境에 對한 短點이 드러났다. 뉴욕에서는 괜찮았지만 만족스럽다고는 볼 수 없었고 런던에서는 만족스럽지 못한 結果가 나왔다”고 이番 시즌을 評價했다.

이어 “젠2 레이스카를 통해 알게 된 技術的인 短點과 確保한 技術 노하우를 活用해 젠3 머신이 投入되는 다음 시즌에는 트랙 運營 戰略 等을 補完할 것”이라며 “다음 시즌에는 트랙이나 環境에 相關없이 恒常 一定 水準의 퍼포먼스를 維持하는데 重點을 두겠다”고 말했다.
포르쉐 팀 主要 特徵에 對해 토마스 會長은 “電動化 파워트레인 소프트웨어(SW) 制御 技術을 꼽을 수 있다”며 “最近에는 量産車에서도 SW가 重要한 要素로 여겨지고 있는데 포뮬러E에서도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가 有機的으로 調和를 이룰 때 最高의 퍼포먼스를 發揮할 수 있고 이 分野에서 포르쉐가 最高 水準 技術力을 갖췄다”고 說明했다.

태그호이어 포르쉐 팀을 비롯해 포뮬러E에 參加하는 모든 팀들은 同一한 電氣 레이스카와 배터리, 타이어 等을 供給받아 競技를 치른다. 各 팀들은 電氣모터를 包含한 파워트레인과 서스펜션 技術만 自體的으로 活用할 수 있다.
레이스카 배터리 技術 差別化에 對해 토마스 회장은 “파워트레인의 境遇 모든 팀들이 비슷한 水準의 效率을 達成한 것으로 보고 있다”며 “다음 段階에서는 各 팀들의 技術 競爭 構圖가 배터리 性能 分野까지 擴大될 수 있기를 期待한다”고 傳했다. 이어 “參加 팀들과 FIA 側이 深度 깊게 論議해 決定해야 하는 事案이지만 長期的인 方向性은 배터리 技術도 레이스에서 競爭해야 하는 分野라고 본다”고 했다. 플로리안 디렉터 亦是 “엔지니어로서 배터리 技術 開發 許容을 希望한다”며 토마스 會長 意見에 同意했다.

또한 토마스 會長은 內燃機關車 競走大會인 포뮬러원(F1)과 電氣車 大會인 포뮬러E의 差異點에 對해 “두 大會 모두 팀과 엔지니어, 드라이버 競爭力 等이 높은 水準까지 到達했지만 如前히 포뮬러E가 相對的으로 過小評價 받는 傾向이 있다”며 “電氣車 時代를 맞아 앞으로는 포뮬러E가 發展해나갈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토마스 로덴바흐(Thomas Laudenbach) 포르쉐 모터스포츠 회장(왼쪽)과 플로리안 모들링거(Florian Modlinger) 포르쉐 포뮬러E 디렉터
토마스 로덴바흐(Thomas Laudenbach) 포르쉐 모터스포츠 會長(왼쪽)과 플로리안 모들링거(Florian Modlinger) 포르쉐 포뮬러E 디렉터
마지막으로 토마스 會長은 “새로운 트랙은 레이스에 參加하는 모든 팀들에게 同一하게 주어지는 새로운 機會인데 이番 서울 트랙이 그렇다”며 “비록 日程이 늦춰지면서 2年假量 遲延됐지만 韓國 消費者들에게 새로운 技術力을 선보이고 그에 따른 熱氣를 받을 수 있다는 게 期待된다”고 所感을 傳했다. 또한 “서울에서 레이스를 펼칠 수 있게 된 것이 感謝하다”며 “大會 開催를 積極的으로 支援해준 서울市에게도 感謝의 마음을 傳한다”고 했다.

한便 태그호이어 포르쉐 포뮬러E 팀은 正規 드라이버 앙드레 로테레르(Andre Lotterer)와 파스칼 베를라인(Pascal Wehrlein)이 두 臺의 포르쉐 99X 일렉트릭 레이스카에 타고 서울 레이스에 出戰한다. 13日 열린 15라운드 競技는 재규어 TCS 레이싱 팀 미치 에반스가 優勝을 차지했다.
태그호이어 포르쉐 포뮬러E 팀 드라이버 앙드레 로테레르(André Lotterer)
태그호이어 포르쉐 포뮬러E 팀 드라이버 앙드레 로테레르(Andre Lotterer)
태그호이어 포르쉐 포뮬러E 팀 드라이버 파스칼 베를라인(Pascal Wehrlein)

東亞닷컴 김민범 記者 mbkim@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