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與, 21代 國會議長에 朴炳錫 滿場一致 推戴…첫 女副議長에 金相姬|東亞日報

與, 21代 國會議長에 朴炳錫 滿場一致 推戴…첫 女副議長에 金相姬

  • 東亞닷컴
  • 入力 2020年 5月 25日 14時 35分


코멘트
25일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제21대 국회 전반기 국회(부)의장 후보자 선출 당선인 총회에서 국회의장 후보자로 선출된 박병석 의원(왼쪽)과 부의장 후보자로 선출된 김상희 의원이 손을 들어보이고 있다. 사진=뉴스1
25日 午前 國會 議員會館에서 열린 더불어民主黨 第21代 國會 前半期 國會(簿)議長 候補者 選出 當選人 總會에서 國會議長 候補者로 選出된 박병석 議員(왼쪽)과 副議長 候補者로 選出된 김상희 議員이 손을 들어보이고 있다. 寫眞=뉴스1
더불어민주당은 25日 21代 國會 前半期 國會議長 候補에 박병석 議員(6線·大田 鉏甲)을 滿場一致 合意로 推戴했다. 與黨 몫 副議長에는 김상희 議員(4線·京畿 富川素砂)李 推戴돼 憲政 史上 첫 女性 副議長 誕生을 눈앞에 두게 됐다.

민주당은 이날 國會議員會館 大會議室에서 當選人 總會를 열고 朴 議員과 金 議員을 各各 國會議長과 副議長 候補로 選出했다.

國會議長은 慣例上 院內 1黨 몫이고 두 자리인 副議長은 與野 交涉團體가 나눠 갖기 때문에 朴 議員과 金 議員은 事實上 國會議長과 副議長으로 各各 確定됐다. 앞서 민주당은 19日부터 이틀間 候補 接受를 進行했으며, 國會議長에는 21代 國會 最多選인 朴 議員, 副議長에는 金 議員이 斷水 登錄했다.

25일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제21대 국회 전반기 국회(부)의장 후보자 선출 당선인 총회에서 국회의장 후보자로 추대된 박병석 의원(6선·대전 서갑)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뉴스1
25日 午前 國會 議員會館에서 열린 더불어民主黨 第21代 國會 前半期 國會(簿)議長 候補者 選出 當選人 總會에서 國會議長 候補者로 推戴된 박병석 議員(6線·大田 鉏甲)李 人事말을 하고 있다. 寫眞=뉴스1

朴 議員은 이날 人事말에서 “일하는 國會를 위해 國會議長이 길잡이를 하라는 注文이 있었고 기꺼이 그 役割을 堪當하고자 한다”며 “일하는 國會 改革 TF를 卽刻 構成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法廷時限 내 開院하느냐 與否가 21代 國會가 새로운 모습을 보이느냐 與否에 試金石이 될 것이다. 좋은 始作이 좋은 結果를 낳는다”며 “金太年 院內代表의 卓越한 智慧와 推進力을 期待한다”고 말했다.

特히 “國會議長職 遂行을 위해 黨籍을 떠나게 된다”며 暫時 울컥한 듯 말을 잇지 못했다가 “2年 뒤 다시 黨으로 돌아올 때 信賴받는 國會의 礎石을 다졌다는 議長이 되길 懇切히 祈禱하겠다”고 덧붙였다.

朴 議員은 大田 出生으로 성균관대 法學科 卒業 後 中央日報에 入社, 經濟部長과 홍콩 特派員을 지냈다. 1997年 大選 當時 大田 出身임에도 自由民主聯合 代身 새정치국민회의(민주당 前身)에 入黨해 고 金大中 前 大統領의 信任을 얻었다. 서울市 政務副市長을 지냈으며, 16代 總選 새千年民主黨 候補로 大田 西甲에서 當選돼 政治權에 발을 들였고 내리 6選을 했다.

25일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제21대 국회 전반기 국회(부)의장 후보자 선출 당선인 총회에서 첫 여성 부의장 후보자로 추대된 김상희 의원(4선·경기 부천소사)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뉴스1
25日 午前 國會 議員會館에서 열린 더불어民主黨 第21代 國會 前半期 國會(簿)議長 候補者 選出 當選人 總會에서 첫 女性 副議長 候補者로 推戴된 김상희 議員(4線·京畿 富川素砂)李 人事말을 하고 있다. 寫眞=뉴스1

金 議員은 “여러분께서 저를 最初의 女性 副議長 候補로 決定해주셨다. 正말 뜻깊고 個人的으로는 榮光이라고 생각한다”며 “이로써 우리 민주당은 73年 憲政史에 큰 里程標를 세웠다”고 强調했다.

이어 “21代 國會는 무엇보다 일하는 國會를 만드는 것이 先制 條件이다. 制度的 시스템을 통해 國會의 生産性을 最高로 높여야 한다”며 “부드럽지만 果敢하고 原則을 지키면서도 革新的인 女性 리더십을 보여드리겠다”고 다짐했다.

憲政 史上 첫 女性 副議長이 確實視되는 金 議員은 忠南 公州 出生으로 韓國女性民友會를 創立하는 等 30餘 年間 民主化·女性·環境運動에 獻身한 市民運動家 出身이다. 大統合民主新黨 最高委員으로 政界에 入門, 18代 總選에서 比例代表로 政治權에 발을 들였다. 이어 19·20·21代 總選에서 京畿 富川 素砂區에 出馬해 내리 當選됐다.

25일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제21대 국회 전반기 국회(부)의장 후보자 선출 당선인 총회에서 국회의장 후보자로 선출된 박병석 의원(왼쪽 세번째)과 부의장 후보자로 선출된 김상희 의원(오른쪽 두번째)이 포즈를 취하고 있다. 왼쪽부터 김영주 선거관리위원회 위원장, 이해찬 대표, 박병석 국회의장 후보, 김상희 부의장 후보, 김태년 원내대표. 2020.5.25/뉴스1
25日 午前 國會 議員會館에서 열린 더불어民主黨 第21代 國會 前半期 國會(簿)議長 候補者 選出 當選人 總會에서 國會議長 候補者로 選出된 박병석 議員(왼쪽 세番째)과 副議長 候補者로 選出된 김상희 議員(오른쪽 두番째)李 포즈를 取하고 있다. 왼쪽부터 金榮珠 選擧管理委員會 委員長, 李海瓚 代表, 朴炳錫 國會議長 候補, 金相姬 副議長 候補, 金太年 院內代表. 2020.5.25/뉴스1

李海瓚 代表는 候補 選出에 앞서 “朴 議員님은 人品과 精誠 모두에 있어 아주 뛰어나신 분이다. 金 議員님도 이番에 當選되시면 女性 最初의 國會 副議長으로서 새로운 女性 政治를 이끌어가실 매우 重要하신 분”이라고 期待했다.

金太年 院內代表도 “21代 國會는 始作부터 달라야 한다. 이番에는 반드시 제 날짜에 國會를 열어야 한다”며 “怨 構成 協商을 迅速히 마무리하기 위해 最善을 다하겠다”고 約束했다.

議長團 候補는 來달 初 열릴 豫定인 本會議에서 票決 節次를 거쳐 最終 確定될 豫定이다. 이달 30日 任期를 始作하는 21代 國會는 來달 5日까지 議長團을 選出해야 한다.

서한길 東亞닷컴 記者 street@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오늘의 推薦映像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