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日(1)코노미 時代, 食飮料業界 ‘패키지 트렌드’를 바꾸다|동아일보

日(1)코노미 時代, 食飮料業界 ‘패키지 트렌드’를 바꾸다

  • 동아經濟
  • 入力 2016年 12月 27日 10時 05分


코멘트
‘일(1)코노미 시대’를 맞아 식음료업계는 1인가구를 타겟으로 하는 신상품 개발, 기존 상품 리뉴얼 출시, 콜라보레이션 이벤트 등에 집중하고 있다.
‘일(1)코노미 時代’를 맞아 食飮料業界는 1人家口를 타겟으로 하는 新商品 開發, 旣存 商品 리뉴얼 出市, 콜라보레이션 이벤트 等에 集中하고 있다.
지난 19日 統計廳에서 發表한 ‘2015年 人口住宅總調査 標本集計結果’에 따르면 지난해 基準 우리나라 1人家口는 2010年보다 25.6% 增加했다. 더불어 2017年은 ‘1人’과 ‘이코노미’를 합친 新造語 ‘일(1)코노미’의 해가 될 것이라는 推測도 나오면서 많은 企業들이 1人 家口를 겨냥한 마케팅을 活潑하게 펼칠 것으로 展望된다.

食飮料業界는 이 같은 變化에 발 빠른 움직임을 보이며 1人家口를 타겟으로 하는 新商品 開發, 旣存 商品 리뉴얼 出市, 콜라보레이션 이벤트 等에 集中하고 있다.

1人 家口의 境遇 容量이 많은 製品을 購入하면 다 먹지 못하고 保管도 어려워 處置困難을 겪는 境遇가 茶飯事이다. 그런 不便함을 解消하기 위해 브랜드들이 旣存의 製品의 패키지를 變形시키거나, 한 끼 分量 또는 작게 包裝한 製品 等 색다른 패키지를 活用함으로써 1人家口의 니즈를 충족시키기 위해 努力하고 있다.

농심켈로그는 시리얼을 좋아하지만 比較的 큰 容量의 旣存 패키지를 선뜻 購入하기 어려웠던 1人家口 消費者들을 위해 最近 營養이 豐富한 켈로그 시리얼을 컵 形態의 小容量 容器에 담은 ‘켈로그 컵 시리얼’을 出市했다. 한 끼 分量의 시리얼을 컵에 담아 保管도 쉽고 바삭바삭한 食感과 新鮮함을 維持할 수 있다. 컵 위에 透明한 리드가 製品을 保護하는 役割을 해 가방 속에 간편히 넣어 다니기도 좋다.

켈로그 關係者는 “國內 1人 家口 增加와 바쁜 生活 속 簡便함을 追求하는 消費者 性向에 맞춰 소包裝 製品을 다양하게 出市하고 있다” 면서 “이러한 트렌드는 當分間 이어질 것으로 豫想돼 앞으로 携帶成果 簡便性 補强에 注力한 製品을 더욱 다양하게 開發할 것”이라고 傳했다.

오리온은 ‘초코파이’, ‘초코파이 바나나’, ‘후레쉬베리’, ‘카스타드’ 等 人氣 파이 4種의 便宜店 專用 2個들이 패키지를 出市했다. 오리온 側은 “그 동안 家族, 親舊 等 여럿이 함께 나눠먹는 大容量 패키지의 人氣가 높았지만 最近 가까운 便宜店을 즐겨 찾는 1人家口가 늘어나면서 소包裝 製品에 對한 消費者의 要求가 이어져 2個들이 패키지를 出市하게 됐다”고 밝혔다.

온 家族이 먹는 아이스크림으로 有名했던 빙그레도 ‘투게더’ 出市 42年만에 처음으로 1人用, 小容量 製品 ‘시그니처 싱글컵’을 선보였다. 시그니처의 容量은 110ml로 투게더의 約 8分의 1 水準이다. 빙그레 亦是 1人 家口 增加와 디저트 文化 擴散에 注目해 小容量 製品으로 市場攻掠에 나설 計劃이라고 밝혔다.

東亞닷컴 최용석 記者 duck8@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