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社說]食品汚染, 알려줘야 아나|동아일보

[社說]食品汚染, 알려줘야 아나

  • 入力 1999年 4月 14日 19時 50分


美國 농무부는 13日 美國 손 애플 밸리社의 아칸소 工場에서 製造한 肉類 및 家禽類 製品이 汚染돼 食用으로 不適合하다는 判定을 내렸다고 發表했다. 이에 對해 우리 農林部는 國內에 輸入된 이 工場 製品으로 소시지가 있으나 지난 1月 리스테리아菌 汚染 事實이 드러나 이미 回收措置된 바 있으며 이밖에 다른 畜産製品이 國內에 들어와 있는지 追加 調査를 벌이고 있다고 밝혔다. 當局의 말을 百番 믿더라도 根本的인 疑問이 떠오른다. 왜 每番 外國에서 通報해 주어야만 汚染事實을 아느냐는 問題다. 우리 檢疫過程에서 먼저 찾아낼 수는 없느냐는 것이다.

外國 食品 輸入이 크게 늘고 있다. 그 안에서 汚染 製品을 찾아내는 것은 國民 健康과 直結된 重大한 일이다. 하지만 이番 손 애플 밸리社의 汚染食品問題의 境遇 우리 保健當局은 지난 1月 會社側에서 自社 製品이 리스테리아菌에 汚染됐을 可能性이 있다는 發表를 한 다음에야 부랴부랴 製品의 素材 把握과 回收에 나섰다. 移轉 通關節次에서는 瑕疵가 全혀 發見되지 않았다는 얘기다. 相當 物量은 이미 市中에 流通된 狀態였으며 當局에서 最大限 收去를 했다지만 完全한 回收는 이뤄질 수 없었다. 이番 美國 농무부 發表가 있은 다음에도 農林部는 國內에 輸入된 이 會社의 製品이 소시지만인지, 아니면 햄 等 다른 製品이나 肉類가 있는지 제대로 把握하지 못하고 있다. 소시지를 먹고 致命的인 食中毒菌인 리스테리아菌에 感染된 사람이 아직 나타나지 않는 게 그나마 多幸일지 모른다.

輸出國의 汚染 通報가 있고 나서 뒤늦게 對策 마련에 나선 事例는 過去부터 反復되고 있다. 더구나 2001年에는 畜産物 輸入이 完全 開放될 豫定이다.제한적으로 許容되는 只今도 檢疫網에 구멍이 뚫려 있는 마당에 完全 開放이 되면 어떤 深刻한 일이 벌어질지 두렵기 짝이 없다. 國內에서 生産된 畜産製品度 걱정스럽기는 마찬가지다. 定해진 節次에 따라 國內에 들어와 流通되는 輸入 畜産製品에 비해 國內 製品은 製造 및 流通 過程이 훨씬 복잡다양할 수밖에 없다. 制限的인 外國 製品에서조차 汚染事實을 제대로 判別하지 못하는 檢疫能力이라면 國內 防疫網에 對해서는 더 以上의 說明이 必要하지 않다.

檢疫이 제대로 이뤄지지 못하는 原因은 여러가지일 것이다. 人員 不足에다 날로 다양해지는 病原菌과 汚染物質을 捕捉하기 위한 裝備不足度 主要 原因일 것이다. 그러나 이보다 더 關心을 가져야 할 것은 檢疫시스템과 保健當局의 姿勢다. 現在의 檢疫시스템이 完璧한지 처음부터 點檢해야 한다. 國民 保健을 지키는 尖兵인 檢疫 當局者들의 勤務姿勢에도 問題는 없는지 반드시 살펴야 한다.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