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代案敎育/專門家 寄稿]정유성/「게임의 法則」强要말자|동아일보

[代案敎育/專門家 寄稿]정유성/「게임의 法則」强要말자

  • 入力 1998年 1月 4日 20時 29分


요즘 우리나라는 外貨不足에 따른 經濟難으로 온國民이 不安과 絶望에 빠져 있다. 危機의 徵候들은 곳곳에서 感知됐지만 이를 無視하고 安易하게 對處해온 結果 오늘과 같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이 아닌가 생각한다. 우리는 社會的 問題가 생길 때마다 모든 原因은 敎育이 잘못됐기 때문이라고 탓하면서도 이를 解決할 수 있는 것도 敎育밖에 없다며 敎育에 많은 期待를 하곤 한다. 그러나 이런 敎育環境을 만들기 위해 얼마나 努力했는지 우리 모두 뒤돌아볼 必要가 있다. 人性敎育은 度外視한 채 成跡爲主의 入試競爭에만 얽매여 劃一的 注入式 敎育으로 殺伐한 競爭社會風土를 助長하면서 ‘새로운 千年의 始作’이라는 21世紀를 눈앞에 두고도 創意性 人性이 缺如된 敎育을 繼續하고 있다. 成跡을 悲觀해 스스로 목숨을 끊거나 꿈과 希望이 없는 學校를 떠나 거리에서 彷徨하는 靑少年이 우리 周邊에 얼마나 많은가. 非敎育的인‘게임의법칙’을 아이들에게 强要해온 것은 아닌가. 그동안 이같은 敎育現實을 改善하기 위한 試圖가 많았지만 入試制度나 바꾸는 땜질式 對症療法에 그쳐 根本的인 治癒는 되지못했다. 政府가 敎育改革을 推進하고 있지만 入試와 成跡爲主의 制度敎育은 恐龍처럼 肥大해져 좀처럼 바뀌지 않는다. 따라서 위로부터의 改革이 限界性을 지니고 있는 만큼 政府나 敎育 專門家들에게만 맡길 것이 아니라 敎育의 主體인 敎師, 學父母들이 解決策을 摸索해야 한다. 이런 意味에서 요즈음 活潑하게 벌어지고 있는 代案敎育에 關心을 가져볼만하다고 생각한다. 勿論 代案敎育이 모든 問題를 解決할 수 있는 萬能의 實驗敎育度 아니고 또한 現實과 동떨어진 새로운 敎育이 아니다. 代案敎育은 學校敎育 現場의 矛盾과 非人間化를 克服하기 위해 나온 것인 만큼 똑같은 學制 敎育內容 等 劃一的 敎育에서 벗어나 學生과 學父母들이 自身의 哲學이나 關心 興味에 따라 學校를 選擇할 수 있다는 것이 큰 長點이다. 또 旣存의 學校에 適應하지 못한 學生들에게 적합한 敎育을 提供함으로써 健全한 社會構成員으로 살아갈 수 있는 自信感을 길러주기도 한다. 어떤 敎育者는 代案敎育을 有機農法에 比喩하기도 한다.화학비료를 써서 빽빽히 키운 벼는 낟알은 크지만 땅 기운과 營養분들을 다 머금지 못해 不實하다. 그러나 청둥오리를 키워 有機農法을 쓰면 오리가 害蟲을 잡아먹는 것은 勿論 제초도 하고 부드러운 깃털로 벼를 쓰다듬어 준다. 이렇게 키운 낟알은 작지만 튼實한 열매를 맺어 땅과 사람을 기름지게 한다. 代案敎育은 이처럼 制度敎育에 지친 아이들을 감싸안아 되살리는 敎育을 하려고 한다. 學校의 中道脫落者를 모아 가르치는 곳, 學父母들이 共同體를 이루고 품앗이로 環境 藝術敎育, 共同體 敎育을 하는 곳도 있고 放課後 活動이나 敎師들이 아이들과 自治的으로 自然 속에서 生命價値를 익히는 放學中 敎育活動 等 多樣하다. 그러나 代案敎育이 神祕의 實驗이거나 유별나게 새로운 學校도 아니다. 다만 敎育 當事者인 學父母 敎師가 敎育의 單純한 需用者나 消費者가 아닌 主體로 積極的으로 나서 만든 참다운 敎育을 實現해보려는 現場일 뿐이다. 只今과 같은 危機는 오리려 우리에게 좋은 機會가 될 수도 있는 만큼 此際에 代案敎育 擴散努力을 통해 敎育問題뿐만 아니라 社會의 歪曲現象을 바로잡고 새로운 時代를 여는 契機로 삼았으면 하는 바람이다. 정유성(서강대敎授)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