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테마 월드컵 ⑫ 太極戰士 월드컵 評價戰 完全征服] 最强팀과 마지막 評價戰 “效果 滿點”|東亞日報

[테마 월드컵 ⑫ 太極戰士 월드컵 評價戰 完全征服] 最强팀과 마지막 評價戰 “效果 滿點”

  • Array
  • 入力 2010年 5月 24日 15時 23分


코멘트
 
2002年 프랑스와 最後의 評價戰…4强 담금질 톡톡
유럽 遠征 ‘無勝 징크스’…遠征 評價戰엔 唯獨 弱해


2010남아공월드컵 本選을 앞둔 32個國들이 評價戰을 치르며 電力 極大化를 노리고 있다. 허정무 師團 亦是 월드컵 本選까지 4次例 評價戰을 치르며 本選에 對備한다. 첫 番째 評價戰이었던 에콰도르와의 홈경기에서 2-0으로 勝利하며 氣分 좋은 스타트를 끊었다. 98年 以後 월드컵을 앞두고 評價戰에서 어떤 競技를 치렀는지를 알아본다.

●遠征 評價戰에서 勝利없는 太極號

太極戰士들은 2002年 韓日월드컵을 除外하고 1998年과 2006年 월드컵을 앞두고 遠征 評價戰을 치렀다. 98年에는 4月 유럽전훈을 떠나 3番의 競技를 가졌다. 結果는 2無 1敗. 當時 유럽프로蹴球 大部分이 시즌 中이었음을 勘案하면 相對는 1.5軍 程度. 하지만 單 1勝도 거두지 못했다. 2006年 獨逸월드컵을 앞두고는 스코틀랜드와 노르웨이로 전훈을 떠나 2競技를 했는데, 1無1패였다. 當時는 월드컵 멤버들로 構成된 가나를 비롯해 유럽의 强豪 노르웨이 等과 最上의 멤버로 激突했다. 遠征 評價戰에서는 單 1勝도 거둔 經驗이 없다.

●특별했던 2002年 評價戰

2002年 韓日월드컵에서 韓國은 개최국 프리미엄을 最大로 利用한 評價戰을 치렀다. 월드컵 本選에 나서는 잉글랜드, 프랑스 等 最高의 팀들과 연이어 맞붙었다. 結果는 1無1敗로 좋지 않았지만 選手들은 評價戰을 통해 世界 最高의 스타들과 어깨를 나란히 할 수 있다는 自信感을 얻었다. 2002年 評價戰 順序를 보면 比較的 弱體인 코스타리카, 中國, 스코틀랜드 等과 次例로 競技를 했다. 太極號는 이 競技에서 2勝1無의 好成績으로 월드컵 本選에 對備한 自信感을 한層 끌어올린다. 이어 잉글랜드, 프랑스 等 강팀과 競技에서도 決코 밀리지 않는다. 當時 監督이었던 거스 히딩크는 “잉글랜드와 프랑스 評價戰을 통해 韓國이 월드컵에 큰일을 낼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줬다”고 評價했다. 히딩크 監督이 評價戰을 進行하는 過程에서도 얼마나 많은 神經을 썼는지 보여주는 대목이다.

●1998年 毒이 된 中國과의 評價戰

98年 中國과의 評價戰은 월드컵 直前 負傷者 發生에 對한 이야기가 나올 때마다 빠지지 않는 단골 메뉴다. 當時 競技에서 韓國의 主戰 스트라이커 황선홍은 相對 守備手와 空中 볼 競合을 하고 내려오다 무릎을 삐는 負傷을 입었다. 황선홍은 外科的으로는 큰 問題가 없었지만 繼續해서 痛症을 呼訴해 結局 98월드컵에서 單 한 競技에도 出戰하지 못하고 再活만 하다 돌아왔다. 主戰 스트라이커를 잃은 韓國은 1無2敗로 組別리그 脫落의 苦杯를 맛봤다.
2002年 韓日월드컵 앞두고는 中國과 評價戰 2010남아공월드컵 앞두고는 日本戰을 치렀다. 아시아 國家들과의 評價戰 日程이 알려질 때마다 憂慮의 목소리가 컸다. 東아시아 라이벌 國家들인 中國, 日本과의 評價戰은 얻는 것보다 잃는 게 더 많을 수 있다는 視角이 支配的이다.

●最强팀과의 마지막 評價戰 許丁茂號

남아공월드컵을 앞둔 허정무 師團은 2002年 韓日월드컵처럼 마지막 評價戰 相對를 世界 最强으로 골랐다. 오스트리아 전훈地에서 世界랭킹 2位 스페인과의 評價戰을 치른 뒤 남아공에 入城한다. 2002韓日월드컵에서 韓國이 월드컵 開幕 直前 當時 世界 最高 팀이었던 프랑스와 評價戰을 치른 것과 비슷한 日程이다. 8年 前으로 돌아가 보면 當時 韓國은 비록 敗하긴 했지만 프랑스를 相對로 2골을 뽑아내며 宣傳했다. 景氣가 國內에서 벌어졌다는 利點도 있었지만 太極戰士들의 프랑스戰 活躍은 結局 월드컵 4强 進出이 偶然이 아님을 보여줬다.
허정무 師團이 스페인과의 評價戰에서 좋은 內容으로 競技를 한다면 韓國蹴球 史上 첫 遠征월드컵 16强 進出에 對한 期待感이 한層 부풀어 오를 것으로 豫想된다.

사이마타(日本) | 최용석 記者 gtyong@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