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招待席]“自動車의 都市 蔚山 北區, 北蔚山 驛勢圈 開發해 再跳躍할 것”|東亞日報

[招待席]“自動車의 都市 蔚山 北區, 北蔚山 驛勢圈 開發해 再跳躍할 것”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5月 27日 03時 00分


코멘트

박천동 蔚山 北區廳長
國內 첫 電氣車 專用 新工場 造成… 昌平地區 開發해 井州 與件 改善
好界域 一帶 全國的 名所로 育成… 驛勢圈 流動 人口 크게 늘 것 期待

박천동 울산 북구청장이 24일 집무실에서 동아일보와 인터뷰를 하고 있다. 박 구청장은 “세계적인 자동차 도시로 이름을 날려온 울산 북구를 울산의 경제와 문화를 이끄는 도시로 만들겠다”고 말했다. 울산 북구 제공
박천동 蔚山 北區廳長이 24日 執務室에서 동아일보와 인터뷰를 하고 있다. 朴 區廳長은 “世界的인 自動車 都市로 이름을 날려온 蔚山 北區를 蔚山의 經濟와 文化를 이끄는 都市로 만들겠다”고 말했다. 蔚山 北區 提供
“世界的인 自動車 都市인 蔚山 北區가 北蔚山驛勢圈 開發을 발板으로 한層 더 發展할 것입니다.”

박천동 蔚山 北區廳長(58)은 24日 執務室에서 가진 東亞日報와의 인터뷰에서 “北蔚山驛勢圈을 蔚山의 新成長據點으로 만들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1970年代 初 蔚山 邊方의 農漁村이었던 北區는 1975年 北區 양정동에 현대자동차 蔚山工場이 들어서면서 世界的인 自動車 生産 都市로 탈바꿈했다. 現代車 工場 周邊과 효문·농소동 一帶에는 800餘 個 自動車部品 工場이 稼動 中이고, 이들 會社에 다니는 勤勞者는 現代車를 包含해 5萬餘 名에 이른다. 이에 그치지 않고 現代車는 지난해 國內 最初로 電氣車 專用 新工場을 北區에 만들기 始作했고, 電氣車 關聯 部品 企業들이 잇따라 投資 誘致에 나서고 있다. 北區는 政府의 國家尖端戰略産業 二次電池 特化團地 區域 中 하나로 選定되기도 했다.

이참에 朴 區廳長은 北區를 親環境 未來 모빌리티 産業의 據點으로 만들고, 敎育·文化·醫療施設을 아우르는 大規模 住居團地를 開發해 外部 人口 流入까지 誘導하겠다는 計劃을 樹立했다. 그는 北區驛勢圈(昌平地球) 開發 事業을 中心에 세운다.

朴 區廳長은 “蔚山市와 함께 昌平地區에 2兆4000億 원臺의 複合 新都市 造成을 構想하고 있다”면서 “住居와 産業, 物流 等 複合的인 機能을 갖게 되는 昌平地球는 蔚山의 經濟 據點으로 올라서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가장 큰 걸림돌인 開發制限區域 解除도 蔚山市의 全幅的인 支援으로 可能할 것”이라면서 “昌平地球가 開發되면 開發制限區域으로 斷絶됐던 松亭新都市와 舊都心人 戶契를 이어줘 都市의 機能을 極大化하는 效果를 낼 것”이라고 强調했다.

朴 區廳長은 이어 “2027年까지 334億 圓들 投入해 東海南部線 複線電鐵化로 肺疫이 된 好界域 一帶를 歷史와 文化, 藝術이 있는 全國的인 名所로 키울 것”이라고 했다. 特히 이 中 民選 8期 核心 公約 中 하나인 미디어아트 展示館은 北部圈 最高 랜드마크가 될 것이라고 했다.

朴 區廳長은 北蔚山驛勢圈을 새로운 蔚山 交通의 要衝地로 만들 計劃이다. 北區는 來年 1月 完全 開通을 앞둔 서울과 釜山을 오가는 準高速列車 ‘KTX 이음’의 停車驛 誘致戰에 뛰어들었다.

그는 “北蔚山驛勢圈이 開發되면 驛勢圈 流動 人口의 暴發的 增加로 列車 利用 需要가 크게 늘 것”이라고 했다. 現在 東海南部線 釜山 부전역부터 蔚山 태화강역까지 運行되는 廣域電鐵은 2025年부터 北蔚山驛까지 延長 運行된다. 朴 區廳長은 “2027年 蔚山外郭循環道路가 開通하고, 都市트램 2號線이 豫定대로 建設되면 北區는 空港, 道路, 鐵道로 묶이는 四通八達 交通網을 갖추게 될 것”이라고 展望했다. 그는 “交通 便宜性이 높아지는 것은 勿論이고 地域經濟 活性化와 江東觀光團地 等 周邊 觀光地와의 連繫性 强化로 觀光客 誘致도 期待할 수 있다”고 强調했다.

朴 區廳長은 ‘30-30클럽’을 만들겠다는 約束도 했다. 北區廳 出帆 30周年(2027年)에 맞춰 30萬 名까지 人口를 늘리겠다는 構想이다. 그는 “出帆 20周年(2017年)에 20萬 名을 만들겠다는 約束도 이뤄냈다”면서 自身이 있다고 했다. 그 理由로 천곡지舊都市開發事業 等 現在 進行 中인 5個 都市 住宅 開發 事業을 꼽았다.

朴 區廳長은 “建設景氣 沈滯로 開發 事業이 주춤하지만 完工되면 많은 人口가 北區로 轉入할 것”이라며 “住宅 開發, 交通 與件 改善 等 北歐 人口를 늘리는 事業들을 迅速히 推進하겠다”고 말했다.



최창환 記者 oldbay77@donga.com
#박천동 #蔚山 #北區廳長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