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돈 버는 經濟道知事’ 金東兗, 美國?캐나다에서 1兆 4000億 벌었다|동아일보

‘돈 버는 經濟道知事’ 金東兗, 美國?캐나다에서 1兆 4000億 벌었다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5月 19日 22時 11分


코멘트

北東部 地域 投資誘致 成功…北部·東部大開發 加速化
캘리포니아 等 北美 西部 4個 州와 交流 協力 成功
구글·엔비디아 等 빅테크 企業 面談에 스타트업 同行
‘靑年 사다리’ 支援 要請…워킹홀리데이 擴大 建議

13日 午前(現地時間) 再넷 오스틴(Janet Austin)?캐나다 브리티시컬럼비아州 總督의 官邸 午餐을 招請받은 金東兗 京畿道知事가 두 地域 協力 方案에 對해 意見을 나눈 뒤 記念寫眞을 찍고 있다. 競技도 提供
6日부터 18日까지 美國과 캐나다 等 北美 西部地域을 訪問한 金東兗 京畿道知事가 애初 目標로 했던 1兆 원을 뛰어넘는 1兆 4千億 원의 海外投資 誘致에 成功했다.

出張 期間 美國에서는 캘리포니아 새크라멘토·샌프란시스코·샌디에이고·LA, 애리조나 피닉스, 워싱턴 시애틀, 캐나다에서는 브리티시컬럼비아(BC) 빅토리아詩 等 2個 나라 4個 週 7個 都市를 누비며 投資誘致와 交流 協力 强化 活動을 벌였다. 氣候變化에 關한 技術 交流, 人的交流 等의 協力 基盤도 다졌다.

17日(現地時間) 歸國 前 美國 現地에서 記者들과 만나 이런 內容의 出張 成果를 說明했다. 金 知事는 “當初 豫想을 훨씬 뛰어넘는 投資誘致를 하게 돼서 아주 기쁘게 생각한다”라며 “돈 버는 道知事로서 앞으로 100兆 以上 對內外 投資誘致를 위해 더욱 努力하겠다”라고 말했다.
金東兗 京畿道知事가 16日 午後(現地時間) LA貿易館에서 始興 等 프리미엄아울렛 新規 및 擴張에 따른 投資 協力 業務協約을 締結하고 있다. 寫眞 왼쪽에서부터 腎相火 ㈜新世界인터내셔널 常務, 임병택 始興市長, 마크 실베스트리(Mark Silvestri) 사이먼프로퍼티그룹 開發部門 社長, 金 知事, 郵遞 阿큐주오(Uche Akujuo) 副社長, 윤홍립 ㈜新世界사이먼 常務. 競技도 提供
● 重疊規制 北東部 企業 誘致

金 知事는 出張 期間 모두 6個 企業과 2件 4110億 원의 投資協約(MOU)과 4件 1兆 170億 원의 投資意向(LOI) 確認 等 모두 1兆 4280億 원 規模의 海外投資 誘致에 成功했다.

㈜新世界사이먼이 始興 프리미엄아울렛을 包含한 3곳에 3500億 원 規模의 追加 및 新規 投資를 約束했고, ㈜코스모이엔지가 驪州에 610億 원을 投資하기로 했다. 電氣車 部品産業 企業 A社가 1000億 원, 半導體 裝備 企業 B社가 570億 원 規模의 投資 意向을 밝혔다. 이와 別途로 半導體 關聯 企業인 C社도 投資 意向을 傳해왔지만, 具體的 金額은 밝히지 않았다.
金東兗 京畿道知事가 16日 午後(現地時間) LA 코트라 貿易館에서 ㈜코스모이엔지와 二次電池 新素材 生産·硏究施設 設立에 따른 投資協約을 締結하기 前 監事의 말을 傳하고 있다. 競技도 提供

가장 눈여겨볼 企業은 世界的 半導體 所在 企業인 D社. 旣存에 京畿道에 5000億 원을 投資하기로 했는데 이番에 約 8600億 원을 더 投資하겠다는 意思를 傳해왔다. D四萬 10億 달러(1兆 3600億 원) 規模의 投資 意向을 밝힌 셈이다.

金 知事는 D社의 追加 投資를 끌어내기 위해 이番 訪問 期間 中 두 次例 畫像會議를 열고 投資를 督勵했다. 美國 現地에 있는 金 知事와 D社의 美國 本社, 상하이에 있는 아시아 總括 代表, 韓國 代表가 參與하는 두 番에 걸친 畫像會議를 進行했다.

이番 投資誘致는 海外技術을 韓國企業이 들여와 商用化한다는 點에서도 意味가 있지만 무엇보다도 重疊規制로 어려움을 겪는 京畿 北部와 東部地域에 企業을 誘致했다는 것이 注目할 만하다. 民選 8期 京畿道가 推進하는 京畿北部對開發과 京畿東部大開發도 加速化될 展望이다.
金東兗 京畿道知事가 16日 午後(現地時間) 새크라멘토에 있는 캘리포니아 天然資源靑(California Natural Resources Agency)에서 개빈 뉴섬(Gavin Newsom) 캘리포니아 州知事를 만나 貿易·投資, 氣候變化, 人的交流, 스타트업 分野에 對한 友好協力 諒解覺書를 締結한 뒤 記念寫眞을 찍고 있다. 競技도 提供
● 北美 西部, 交流 協力 强化

海外投資 誘致와 함께 北美 西部地域 4個 州와 交流 및 協力을 强化했다는 點에서도 成功的인 出張이었다. 金 知事는 이番 出張에서 美國 캘리포니아, 워싱턴, 애리조나와 캐나다 BC의 州知事 4名을 모두 만나 協力體系를 構築하는 成果를 거뒀다.

캘리포니아州에서는 개빈 뉴섬 州知事와 만나 12年 만에 두 地域 友好 協力 關係를 再開하기로 合意했다. 金 知事는 業務協約 締結 後 記者들과 만나 “뉴섬 州知事가 말로만 하는 게 아니라 約束을 했다”라며 “아주 剛한 協力 意志를 表明해 기쁘다. 雰圍氣가 좋았다”라고 面談 成果를 說明했다.
金東兗 京畿道知事가 9日 午後(現地時間) 워싱턴州知事 事務室에서 제이 人즐里 州知事를 만나 氣候危機 對應 關聯 政策協力을 提案한 뒤 對話를 나누고 있다. 競技도 提供

워싱턴과 애리조나와는 交流 協力의 물꼬를 텄다. 두 地域 모두 京畿道의 交流 不毛地로 京畿道知事로서는 첫 訪問지다. 애리조나에서는 케이티 홉스 州知事를 만나 友好 協力 協約을 締結했다. 이로써 애리조나주는 텍사스, 미시간, 캘리포니아에 이어 京畿道와 友好 協力 關係를 맺은 美國 內 네 番째 主가 됐다.

워싱턴에서는 ‘氣候 州知事’ 제이 人즐里 州知事와 ‘氣候 道知事’ 金東兗이 만나 氣候 危機 共同 對應에 認識을 같이하고 實務協議會 構成에도 意見을 모았다. 京畿道와 姊妹結緣 關係인 캐나다 BC에서는 國賓級에 準하는 歡待를 받으며 두 地域의 交流 協力 關係를 다졌다. 大規模 山불로 行事 參席이 어려울 것이라는 豫想을 깨고 데이비드 吏批 首相과 金 知事의 만남이 成事돼 단단한 紐帶關係를 보여줬다.
金東兗 京畿道知事가 14日 午後(現地 時間)?애리조나 피닉스시 애리조나 通商工事에서 케이티 홉스(Katie Hobbs) 州知事를 만나 友好 協力 協約을 締結한 뒤 記者들에게 說明하고 있다. 競技도 提供
● 새싹企業, 글로벌 빅테크 企業 交流 擴大

金 知事는 州知事 面談이나 企業 面談에 스타트업(새싹企業) 企業人과 함께 參席하면서 自然스럽게 交流 協力의 機會를 갖도록 했다. 구글과 엔비디아, 유니콘 企業人 비즈에이아이, 애리조나주립대 日程 等이 代表的인 事例다.

엔비디아社 面談을 마친 後 한 企業人은 “中小企業 立場에서는 구글, 엔비디아 같은 빅테크 企業 關係者와 만나 人事 나눌 機會를 얻기가 어렵다”면서 “交流할 좋은 機會가 됐다”고 感謝의 뜻을 傳했다.
金東兗 京畿道知事가 8日 午後(現地時間) 실리콘밸리에 있는 유니콘企業 비즈에이아이를 訪問해 設立者 兼 最高經營者인 크리스 만시(Chris Mansi, 寫眞 앞줄 왼쪽에서 두 番째)와 京畿地域 스타트業 企業 關係者들과 記念 寫眞을 찍고 있다. 競技도 提供
企業 價値가 12億 달러로 美國 헬스케어 分野의 代表的인 유니콘 企業人 비즈에이아이 訪問에서는 크리스 만시 代表와 스타트업 訪問團 間 成功祕法을 놓고 1時間 넘게 討論을 했다. 金 知事는 “京畿道 스타트업과 半導體 關聯된 企業들이 함께 와서 企業 協力에 重要한 轉機를 만들었다”고 評價했다.

美國 內 最大 바이오協會인 바이오콤 캘리포니아 本社, 美國의 代表 誘電體 分析 企業人 日루미나 等을 찾아 競技도 企業을 支援하기 위한 協力 基盤을 만들었다.

金東兗 京畿道知事가 15日 午後(孝지시간) UC샌디에고대 國際學生處 컨퍼런스룸에서 韓人學生會와 懇談會를 가진 뒤 記念寫眞을 찍고 있다. 競技도 提供
● 靑年交流·優秀 人力 海外 進出 擴大

金 知事는 워싱턴州立大와 UC샌디에이고 大學을 찾아 競技靑年 사다리 프로그램에 參與하는 靑年들에 對한 積極的 支援을 當付했다. 워싱턴대에서는 30名의 靑年이 7月 8~26日, UC샌디에이고에는 7月 1~26日 25名의 靑年이 競技靑年 사다리 프로그램에 參與한다.

金 知事는 캐나다 BC 吏批 首相을 만난 자리에서 워킹홀리데이 비자 쿼터 定員이 旣存 4000名에서 1萬 2000名으로 늘었다는 點을 言及하고 “京畿道에서 施行 中인 靑年인턴 等 여러 靑年 支援事業과 워킹홀리데이를 連繫해 京畿道 事業 選拔者에게 優先權을 주는 等 協力 方法을 찾아봤으면 한다”고 提案했다.
김동연 경기도지사 SNS 캡처
金東兗 京畿道知事 SNS 캡처

애리조나 州知事 等과 面談에서는 韓國 專門人力의 專門職 비자 取得이 어려운 事情을 說明하고, 韓國人 專門職 비자 쿼터 增大를 위해 現在 美 議會에 繫留 中인 韓國同伴者法 通過에 協力해 달라고 要請하는 等 副總理 때의 經驗을 活用한 經濟外交 懸案 解決 支援 努力을 했다.

로스앤젤레스=조영달 記者 dalsarang@donga.com
조영달 記者 dalsarang@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