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告發使嗾 事件’ 結論 臨迫…公搜處, 尹錫悅 當選人 處分 苦心|東亞日報

‘告發使嗾 事件’ 結論 臨迫…公搜處, 尹錫悅 當選人 處分 苦心

  • 뉴스1
  • 入力 2022年 4月 27日 09時 01分


코멘트
김진욱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처장이 29일 오전 경기 과천 공수처로 출근하고 있다. 2022.3.29/뉴스1
金鎭煜 高位公職者犯罪搜査處 處長이 29日 午前 京畿 果川 公搜處로 出勤하고 있다. 2022.3.29/뉴스1
高位公職者犯罪搜査處(公搜處)가 이르면 이番週 ‘告發 使嗾’ 疑惑 事件을 最終 處分할 것으로 보인다. 尹錫悅 大統領 當選人을 被疑者로 立件한 告發使嗾 疑惑 事件을 새 政府 出帆 前에 털어내지 않으면 政治的 負擔이 相當하다는 點에서 苦心을 거듭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27日 法曹界에 따르면 公搜處는 早晩間 公所審議委員會의 勸告와 搜査팀의 最終 搜査 結果를 參考해 손준성 大邱高檢 人權保護館(前 大檢 搜査情報政策官)과 金雄 國民의힘 議員의 起訴 與否를 決定할 方針이다. 이르면 이番週, 늦어도 다음週에는 最終 處分을 내릴 것으로 傳해졌다.

앞서 19日 열린 公所審議委員會는 證據가 不足하다며 告發使嗾 疑惑 被疑者인 손 檢査와 金 議員의 不起訴를 勸告했다. 손 檢査에 對한 두次例의 拘束令狀과 逮捕令狀이 모두 棄却됐다는 點에서 豫見된 結果다.

公所審議委 結論에 强制力은 없지만 公搜處가 앞선 事件에서 公所審議委 勸告와 相反된 結論을 낸 적은 없었다. 公所審議위가 지난해 8月과 올해 2月 各各 조희연 서울市敎育監과 김형준 前 部長檢査의 起訴를 議決하자 公搜處는 結論대로 이들을 裁判에 넘겼다.

公搜處는 손 檢査와 金 議員 外에 被疑者로 立件한 尹 當選人과 한동훈 法務部長官 候補者도 無嫌疑 處分할 것으로 보인다.

公搜處는 事實 公所審議위에 尹 當選人과 한 候補者 起訴 與否를 判斷해달라고 올리지 못했다. 尹 當選人과 한 候補者 召喚調査 等 搜査까지 나아가지 못했기 때문이다.

公搜處가 公所審議委 結論과 달리 손 檢査와 金 議員을 裁判에 넘기더라도 尹 當選人은 無嫌疑 處分할 可能性이 높다. 다만 公搜處 內部에는 尹 當選人을 제대로 搜査하지 않은 狀態에서 無嫌疑 處分하는 것은 政治的 決定이라는 反對意見도 있는 것으로 傳해졌다.

이 境遇 公搜處가 尹 當選人에 對한 最終 處分을 미룰 可能性도 擧論된다. 尹 當選人은 就任 後 刑事上 불訴追特權을 가지지만 原則上 搜査가 不可能한 건 아니다. 다만 이렇다 할 證據 없이 現職 大統領을 5年 뒤 再搜査하는 것이 現實的으로 어려운데다 大統領 任期 내내 尹 當選人을 被疑者 身分으로 묶는 것은 政治的 論難을 自招하는 選擇이라 可能性이 낮아 보인다.

한 檢察 出身 辯護士는 “公搜處가 尹 當選人을 公所審議위에 올리지조차 못했으니 無嫌疑 處分이 當然하다”며 “尹 當選人을 當場 搜査할 수 없다는 調査 不可 事由로 起訴中止 處分하고 한 候補者는 參考人 中止 處分할 可能性도 排除할 수 없지만 그 境遇 堪當할 수 없는 後暴風이 豫想된다”고 말했다.

告發 使嗾 疑惑은 2020年 4月 손준성 當時 大檢 搜査情報政策官이 修正官室 所屬 檢事들에게 汎與圈 人士들에 對한 告發狀 作成과 情報 蒐集을 指示하고 이를 金雄 議員에게 傳達해 告發을 使嗾했다는 內容이다.

公搜處는 지난해 9月 疑惑이 提起되자 손 檢査와 疑惑 時期 當時 檢察總長이던 尹 當選人을 職權濫用權利行使妨害 嫌疑로 立件해 搜査에 着手했다. 尹 當選人의 配偶者 김건희 女史, 한동훈 候補者, 國民의힘 金雄·鄭点植 議員도 公搜處에 立件됐다.

公搜處는 以後 손 檢事와 當時 修正官室 所屬 檢事들, 金 議員, 國民의힘 關係者 等의 事務室을 押收搜索했고 10月부터 被疑者와 參考人을 召喚해 調査했다.

그러나 告發狀 作成者와 傳達經路 等을 糾明하지 못해 손 檢査에 對한 拘束令狀 等 新兵 確保 試圖가 連거푸 法院에서 막히며 ‘搜査力 不足’ 論難에 시달렸다. 公搜處가 지난해 年末에는 ‘通信資料 照會’ 論難에 휩싸이며 存廢岐路에 서면서 事實上 搜査가 멈춰섰다.

尹 當選人이나 한 候補者에 對해서는 이렇다 할 調査가 이뤄진 적이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以後 大選이 다가오며 타이밍을 놓친 公搜處는 尹錫悅 政府 出帆이 얼마 남지 않은 19日에야 公所審議위를 열고 處分 臨迫을 豫告했다.

公搜處 關係者는 “公所審議委 勸告 內容을 包含해 事件의 最終 處分을 論議 中이며 法과 原則에 따라 迅速하게 結論을 내릴 豫定”이라고 말했다.

한便 法院에서는 손 檢査 側이 押收搜索이 違法했다며 提起한 準抗告 審理가 遲延되는 等 事件 處分과는 別個로 論難이 進行 中이다. 押收搜索 違法性을 둘러싼 準抗告 事件이 흔치 않은데다 公搜處의 搜査力이 도마에 오른 탓에 法曹界의 關心이 크기 때문이다.

지난해 11月 손 檢査 側이 提起한 準抗告를 둘러싸고 法院이 要請한 押收搜索 全體 資料 提出을 公搜處가 지난해 12月 두 次例, 1月 한 次例 等 總 세 次例 拒否하면서 法院도 5個月 넘게 認容 與否를 決定하지 못하고 있다.

法院이 앞서 金雄 議員의 準抗告 事件처럼 引用을 決定하면 公搜處가 손 檢事 起訴時 押收搜索 資料를 證據로 쓸 수 없다. 不起訴 以後 引用 決定이 나온다면 公搜處가 再抗告할 것으로 보인다. 이 境遇에도 손 檢事의 不起訴 與否와 無關하게 公搜處의 押收搜索 等 搜査의 適法性 問題를 다투는 것이어서 搜査 經驗이 많지 않은 公搜處에 打擊이 相當할 것으로 보인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