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慶北道, 地域革新 플랫폼 構築事業 本格化… 메가시티 앞당긴다|동아일보

慶北道, 地域革新 플랫폼 構築事業 本格化… 메가시티 앞당긴다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4月 21日 03時 00分


코멘트

地域 大學-企業-硏究機關 參與… 未來 新産業 맞춤型 人材 養成
敎育部 主管 ‘地域革新事業’ 選定… 5年間 國費 等 3316億원 投入
디지털 融合産業 集中 育成 計劃

올해 2월 18일 대구 북구 경북대 캠퍼스에서 열린 지역협업위원회 협약식에서 참석자들이 상생 발전을 다짐하고 있다. 경북도 제공
올해 2月 18日 大邱 北區 慶北大 캠퍼스에서 열린 地域協業委員會 協約式에서 參席者들이 相生 發展을 다짐하고 있다. 慶北道 提供
경북도가 地域革新 플랫폼 構築事業을 本格的으로 推進한다. 未來 新産業 育成에 따른 맞춤型 人材 養成과 創業 生態系 造成이 目標다. 地域 大學과 企業, 硏究 및 革新機關이 모두 參與해 力量을 모을 豫定이다. 向後 大邱·慶北의 統合과 메가시티 構築을 앞당기는 觸媒劑 役割을 할지 關心을 모으고 있다.

도는 最近 敎育部의 共謀 事業인 ‘地方自治團體-大學 協力基盤 地域革新事業’에 選定됐다고 20日 밝혔다. 이 事業에는 大邱·慶北 地域 23個 大學과 14個 地域革新機關, 約 200個 企業이 參與한다. 앞으로 5年間 國費 2320億 원을 包含해 總事業費 3316億 원이 投資된다.

事業 비전은 ‘統合 大邱·慶北의 大跳躍을 先導하는 革新 플랫폼’으로 定했다. 核心 價値인 ‘開放, 相生, 挑戰’에 맞춰 未來 大邱·慶北의 核心으로 꼽히는 ‘디지털 融合産業’을 集中 育成할 豫定이다. 스마트機器와 융·複合 部品, 電子情報機器, 未來自動車 轉換 部品을 重點 分野로 決定했다.

革新 戰略 分野는 技術, 人材, 産業이다. 技術 革新 分野에서는 電子情報를 先導하는 新技術과 未來自動車 核心 技術을 硏究開發한다. 未來自動車 分野는 영남대를 中心으로 LIG넥스원, SL, 化身 等 關聯 中堅企業들이 大擧 參與한다. 慶北테크노파크와 慶北하이브리드部品硏究院 等 硏究機關들이 이를 뒷받침한다. 레이더를 裝着한 人工知能(AI) 헤드램프와 自動車部品 製造革新 로봇을 開發하는 것이 첫 番째 目標다.

人材 革新 分野는 地理的 限界를 克服하고 未來 持續 可能性을 높이는 方向으로 推進한다. 據點 國立大가 主管하는 大邱慶北革新大學을 構成해 맞춤型 人材 1100名을 養成하고 이들 가운데 60% 以上이 地域에 定着하도록 이끌 計劃이다. 3個 大學 間 共同 學科를 新設하고 現場 共有 캠퍼스 6곳도 構築한다. 안국현 慶北道 科學技術政策課長은 “事業이 本軌道에 오르면 只今보다 靑年들의 地域 定着 規模가 2.5倍 以上으로 커질 것으로 보고 있다. 젊은 世代를 위한 井州 與件 造成 速度도 훨씬 빨라질 것”이라고 말했다.


産業 革新은 強小企業을 集中 育成해 이룰 計劃이다. 企業 協業 基盤 新市場을 創出하고 創業 및 未來 成長도 支援한다. 企業 間 共有 팩토리를 運營하고 디지털 轉換도 돕는다. 現在보다 産學協力 技術高度化 活動은 3倍 以上으로, 플랫폼 共有 協業 指數는 2.5倍 以上으로 向上시킨다는 目標를 세웠다.

慶北道 地域革新事業은 人口 減少와 地域 人材 流出로 인한 都市 消滅 危機를 반드시 克服해야 한다는 苦悶에서 出發했다. 檢討 結果 大學 革新을 地域, 企業 革新으로 擴大해 結果的으로 傳統 産業 構造를 高度化해야 한다는 診斷에 이르렀다.

良質의 일자리를 만들어 靑年의 地域 定着率을 높이는, 이른바 ‘人材 養成-取·創業-定住를 아우르는 善循環 體系’를 構築한다는 具體的 協業 方向도 定했다.

李喆雨 慶北道知事는 “只今 革新의 機會를 마련하지 않으면 地方은 더욱 어려워질 수 있는 危機 狀況임을 實感하고 있다. 地域의 力量을 結集해 再跳躍하는 契機를 반드시 만들겠다”며 “地域 均衡發展과 大邱·慶北 統合을 先導하는 成功 모델이 되도록 行政 및 財政 支援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장영훈 記者 jang@donga.com
#慶北道 #地域革新 플랫폼 #메가시티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