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원더풀 忠南]1300年前 燦爛한 歷史의 復活…‘百濟 르네상스’를 보라|東亞日報

[원더풀 忠南]1300年前 燦爛한 歷史의 復活…‘百濟 르네상스’를 보라

  • 入力 2009年 7月 20日 02時 55分


《숨죽이고 있던 백제가 1300餘 年 만에 다시 살아난다. 高句麗와 新羅 못지않게 燦爛했던 百濟 歷史가 다시 우리 곁에 찾아오는 것. 그 모습은 史上 最大規模로 來年에 열리는 臺백제전, 그리고 같은 期間에 完工되는 백제歷史再現團地에서 고스란히 볼 수 있다. 一部는 올해 열리는 ‘Pre-2010 臺백제전’에서도 엿볼 수 있다.》

백제文化祭 55年 歷史 中 가장 큰 行事 來年 開催… 황산벌 戰鬪 再現 等 行事 多彩

○ Pre-2010 大白祭典과 2010 臺백제전

來年 9月 15日부터 10月 17日까지 32日 동안 열리는 大白祭典은 백제文化祭 55年 歷史 中 가장 큰 規模. 行事에만 240億 원의 豫算이 投入된다. 目標 觀覽客도 無慮 240萬 名. 백제의 歷史와 文化를 再照明해 새로운 價値를 創出하고 落後된 백제文化圈을 開發해 地域經濟에 活力을 불어넣겠다는 게 충남도의 覺悟다. 이미 企劃財政部로부터 國際行事로 承認 받는 等 計劃이 차분하게 進行되고 있다.

祝祭에서는 公演과 이벤트, 學術會議 等 21個 主要 프로그램이 옛 백제의 都邑인 公州와 扶餘 一帶에서 펼쳐진다. 슬로건은 ‘偉大한 王國, 700年 代百濟의 復活’. 階伯將軍의 황산벌 戰鬪가 再現되고 大規模 騎馬群團이 市街地를 行進한다. 世界歷史都市 20個 以上이 參加할 것으로 展望된다.

충남도는 이 같은 大型 行事를 앞두고 오는 10月 9日부터 18日까지 10日 동안 ‘Pre-2010 臺백제전’을 연다. 이 行事에서도 騎馬群團 行列과 황산벌 戰鬪가 再現되고 기지시줄다리기競演과 백제文樣불꽃쇼가 열린다. 公州 公山城과 扶餘 落花巖에서는 武寧王의 誕生 說話와 三千宮女의 넋을 기리는 內容의 受賞 멀티쇼가 展開된다.

한便 李完九 忠南知事는 最近 日本을 訪問해 오키나와와 홋카이도 等 11個 自治團體에서 大백제전에 對한 協力을 約束받았다. 臺백제전 開催 期間 韓日 直航路가 開設되고 크루즈도 운항된다.

○ 百濟歷史再現團地

扶餘郡 扶蘇山과 落花巖 맞은便인 규암면 합정리 白馬江邊에 백제의 歷史와 文化를 한눈에 알 수 있는 再現團地가 造成된다. 1994年부터 충남도와 文化관광부(現 文化體育觀光部)가 함께 始作했다. 歷史再現村과 百濟歷史民俗博物館, 硏究敎育村으로 나뉘어 2010年 10月 完工된다.

歷史再現村에는개국촌·왕궁촌·전통민속촌·군사통신촌·장제묘지촌·산업교역촌·풍속종교촌 等 7個의 機能別 寸이 造成된다. 百濟歷史民俗博物館에는 地下 1層, 地上 2層 建物에 尖端 映像技法과 媒體를 活用한 展示施設이 들어설 豫定. 이 밖에 硏究敎育村에는 백제時代 硏究와 學術交流의 中心地로 活用할 한국전통문화학교와 藝術人마을이 들어선다. 一部 建物은 벌써부터 雄壯한 모습을 드러내고 있다.

또 롯데扶餘리조트㈜는 이곳에 3100億 원을 들여 322室 規模의 타워兄 콘도미니엄과 스파빌리지, 아웃렛, 植物園, 놀이公園, 生態公園과 18홀 規模 골프場을 造成한다.

충남도 關係者는 “百濟歷史再現團地가 完工되고 大白祭典이 치러지면 百濟 歷史의 優秀性을 全 世界에 알리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便 충남도와 公州市, 扶餘郡은 2007年부터 公主, 扶餘 百濟歷史遺跡地球의 世界文化遺産 登載를 推進하고 있다. 于先 올해 世界文化遺産 暫定 目錄에 올린 뒤 來年부터 本格 登載 申請에 나설 計劃이다.

이기진 記者 doyoce@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