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制憲議會 議員 김인식옹 制憲節 記念辭|東亞日報

制憲議會 議員 김인식옹 制憲節 記念辭

  • 入力 2003年 7月 17日 18時 43分


코멘트
大韓民國 憲法을 만든 制憲議會 議員(209名) 出身의 生存者 2名 中 한 名인 김인식(金仁湜·89) ‘大韓民國 制憲國會議員 同志會’ 會長이 17日 制憲節 55周年을 맞아 나라를 걱정하는 쓴소리를 했다. 이날 國會 中央홀에서 열린 制憲節 慶祝式의 記念辭를 통해서다.

그는 “너무나 안타깝게도 任期를 마친 歷代 大統領이 모두 傷處를 입고 있다”면서 김대중(金大中) 前 大統領에 對해선 “對北 送金 事件으로 傷處를 입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한 나라의 大統領은 當然히 國家와 民族을 위해 일했을 것이라고 생각되며, (北側에) 代價를 주더라도 그것이 單純한 頂上會談用이 아닌 南北의 平和를 위해 준 것이라고 믿어 疑心치 않지만, 特檢 막판에 불거져 나온 祕資金 形成 問題가 事實이라면 關聯者는 歷史와 民族 앞에 決코 容恕받지 못할 것이다”고 말했다.

그는 “우리 國民의 最大 宿題이자 憲法精神이기도 한 平和的 統一과 南北平和를 媒介로 그런 祕資金 造成 等의 不純한 行爲가 있었다면 一罰百戒(一罰百戒)해 그런 行爲가 再發되는 것을 막아야 한다”고 强調했다.

그는 特히 “앞으로 實定法을 違反하면서까지 國民의 代表인 國會의 同意 없이 國家 重要 事案을 處理하는 일이 다시는 일어나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金 會長은 이어 “集團利己主義는 民主主義와 自由에 숨겨진 毒藥과 같은 存在로, 只今 우리 社會를 갉아 먹는 새로운 問題點”이라며 “國民 스스로 成熟한 民主社會의 一員으로서 個人의 利益과 社會的 利益을 比較해 우리 社會를 보다 發展的인 方向으로 이끌어 나가는 것만이 富强한 大韓民國을 建設하고 現在의 어려운 經濟狀況을 克服하는 밑거름이다”고 말했다.

그는 “建國 以來 우리 憲法은 아홉 次例나 改正되었지만, 大部分 特定人의 政權 創出과 執權者의 執權 延長을 위한 手段에 지나지 않았다”며 “우리의 憲法이 다른 先進 民主主義 國家에 비해 가벼이 여겨지는 傾向이 있는 것은 이런 歷史의 影響 때문”이라고 指摘했다.

그는 “모름지기 憲法의 改正은 國利(國利)와 民僕(民福)을 위해서만 可能한 것”이라며 “過去처럼 政治人들이 選擧戰略으로 自身들의 當選을 위해 (改憲을) 허울 좋게 包裝해 國民을 위한 것인 양 利用하는 일은 없어야 한다”고 말했다.

金 會長은 “앞으로 그런 政治人에 對해서는 國民이 峻嚴한 審判을 할 것”이라며 政治權이 來年 總選戰略 次元에서 改憲 問題를 論議하는 것을 警告했다.

父型권기자 bookum90@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