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온家族이 함께]自然과 遺跡이 있는 김포시 대곶면|東亞日報

[온家族이 함께]自然과 遺跡이 있는 김포시 대곶면

  • 入力 2003年 4月 3日 19時 04分


코멘트
漢江과 西海가 휘감고 있는 京畿 김포시에는 드넓게 펼쳐진 金浦平野만큼이나 文化遺跡度 豐富하다.

또 金浦地域에는 自然休養林과 公園이 곳곳에 造成돼 있어 家族 나들이 코스로 제格이다.

이番 週末에는 김포시 대곶면에서 遺跡과 博物館을 둘러보고 봄을 맞은 갯마을 特有의 情趣를 느껴보는 것도 좋을 듯하다.

▽덕포진=대곶면 신안리에 있는 私的 第292號 덕포진(德浦鎭)은 朝鮮時代 만든 軍事基地. 丙寅洋擾(1866年)와 辛未洋擾(1871年) 때 外勢에 對抗한 護國 意志가 서려 있는 곳이다.

1980年 發見돼 옛 모습대로 復元했다. 陣營과 包袋 等에 供給하는 불씨를 保管했던 ‘파수靑紙(把守廳址)’ 等도 發掘됐다.

砲彈과 貨幣 等 20餘點의 遺物이 덕포진展示館에 展示돼 있다. 바닷가에 隣接한 敷地에 靑少年首鍊匠이 마련돼 있다. 入場料는 없다. 031-980-2965

▽敎育博物館=덕포진 옆에는 김동선氏(62)가 視力을 잃어 뜻하지 않게 敎職을 떠나야 했던 夫人을 위해 96年 만든 敎育博物館이 있다.

이 博物館 1層에 마련된 ‘人性敎育館’에는 各種 成績表와 敎科書, 風琴 等이 展示돼 있다. 展示品을 자유롭게 만질 수 있어 어린이들이 좋아한다. 2層엔 1905年부터 最近까지의 敎育 變遷 過程을 한눈에 볼 수 있는 敎育史料館이 있다. 3層은 農器具와 生活用品 等이 展示된 農耕文化敎育觀이다.

午前 10時부터 午後 6時半까지 年中 無休로 開館한다. 入場料는 어른 2000원, 어린이 1000원. 031-989-8580

▽대명浦口=敎育博物館에서 草芝大橋 쪽으로 2㎞ 程度 가면 대곶면 대명리에 位置한 대명浦口가 나온다. 漁村契에 所屬된 80餘隻의 漁船이 東이 틀 무렵 고기잡이에 나선다.

漁夫들은 金浦와 强化 沿岸에서 고기를 잡아 곧바로 魚市場에 내놓는다. 全量을 當日 處理하기 때문에 水産物이 新鮮하다.

봄철에 이 一帶에서 많이 잡히는 주꾸미와 西海의 짠물과 민물이 만나는 곳에 棲息하는 멸치科의 물고기 웅어度 맛볼 수 있다. 船着場 周邊에서 망둥이 낚시도 할 수 있다.

鐵分과 無機質이 多量 含有돼 붉은色이 나는 隣近의 約暗紅炎天湯에서 沐浴을 즐기는 것도 좋다. 031-988-6394

▽가는 길=서울에서는 幸州大橋 南端 金浦 强化方面 國道 48號線을 利用하다 累算三거리에서 左回轉한 뒤 地方도 352號線을 따라간다. 덕포진이 가까워지면 里程標가 나온다. 仁川에서는 强化方面 地方도 305號線을 타고 가다 糧穀에서 地方도 352號線으로 바꿔 타면 된다.

金浦=황금천記者 kchwang@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