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尹 “AI 半導體 G3로 跳躍…2027年까지 9.4兆 投資”|東亞日報

尹 “AI 半導體 G3로 跳躍…2027年까지 9.4兆 投資”

  • 뉴스1
  • 入力 2024年 4月 9日 11時 33分


코멘트
윤석열 대통령이 9일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반도체 현안 점검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대통령실 제공) 2024.4.9/뉴스1 ⓒ News1
尹錫悅 大統領이 9日 龍山 大統領室 廳舍에서 열린 半導體 懸案 點檢會議에서 모두發言을 하고 있다. (大統領室 提供) 2024.4.9/뉴스1 ⓒ News1
尹錫悅 大統領은 9日 人工知能(AI) 半導體 分野에서 世界 3位圈 國家로 跳躍해 尖端技術을 先導하겠다며 政府 投資를 비롯한 總力 支援 方針을 나타냈다.

尹 大統領은 이날 午前 龍山 大統領室에서 半導體 懸案 點檢會議를 主宰했다.

會議는 ‘AI 半導體 이니셔티브’ 方向과 半導體 메가 클러스터 推進 現況을 論議하고 最近 TSMC 一部 稼動 中斷에 따른 글로벌 半導體 供給網 動向을 點檢하기 위해 마련됐다.

尹 大統領은 “最近 半導體 市場은 AI 半導體로 무게 中心이 急速히 옮겨가고 있다”며 “半導體 産業 未來가 AI에 달려 있다고 해도 過言이 아니다”고 診斷했다.

그러면서 “AI와 AI 半導體 分野에 2027年까지 9兆 4000億 원을 投資하고, AI 半導體 革新企業 成長을 돕는 1兆 4000億 원 規模 펀드를 造成할 것”이라고 밝혔다.

나아가 尹 大統領은 “우리나라가 AI 技術에서 G3(主要 3個國)로 跳躍하고 메모리半導體를 넘어 未來 AI 半導體 市場을 席卷하기 爲해 AI 半導體 이니셔티브를 推進하겠다”고 했다.

AI 半導體 이니셔티브는 次世代 汎用 AI(AGI)를 包含한 9代 技術革新에 國家 R&D 力量을 集中 投入하는 等 AI 半導體 價値사슬 全般을 支援하는 內容이 骨子다.

尹 大統領은 “高帶域幅 메모리(HBM)에 프로세싱 機能을 追加한 P-HBM, 人工神經網프로세스(NPU), 뉴로모픽 基盤 韓國型 AI 半導體에 硏究開發(R&D) 投資를 果敢하게 擴大할 것”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半導體 메가 클러스터가 本格 稼動되기 始作하는 2030年에는 世界 시스템 半導體 市場 占有率을 10% 以上 達成하겠다”는 目標를 提示했다.

尹 大統領은 “AI G3와 AI 半導體 이니셔티브를 實現하기 위해서는 民官 協力이 무엇보다 重要하다”며 “지난 4日 出帆한 AI戰略最高委協議會를 ‘國家AI委員會’로 格上해 AI 國家 戰略을 直接 챙기겠다”고 말했다.

또 “半導體 競爭은 ‘産業戰爭’이자 ‘國家 總力戰’”이라며 “戰時 狀況에 맞먹는 水準으로 總力 對應 體系를 갖추기 위해 半導體 産業 誘致를 위한 投資 인센티브부터 全面 再點檢하겠다”고 했다.

TSMC 稼動 中斷과 關聯해서는 “經濟首席室과 經濟安保祕書官室을 中心으로 國精院과 臺灣 狀況을 綿密하게 챙겨보고 있다”며 “政府 措置가 必要한 境遇 遲滯 없이 卽刻 對應해 企業의 不便이 없도록 해야 한다”고 指示했다.

이어 美國과 日本, 네덜란드가 自體 半導體 供給網 構築을 위해 企業을 全幅的으로 支援하고 있는 點을 言及하며 “이런 흐름에 뒤처지면 半導體 産業뿐 아니라 經濟 全體가 跳躍하는 데 큰 어려움을 겪는다”고 밝혔다.

지난 1月 第3次 民生討論會에서 發表한 622兆 원 規模 世界 最大 半導體 메가 클러스터 造成 事業을 두고는 迅速한 推進을 注文했다.

尹 大統領은 “龍仁 國家産團을 2026年까지 着工하고 半導體 메가 클러스터에 必須的인 電氣와 工業用水를 政府가 책임지고 供給하겠다”고 밝혔다.

尹 大統領은 마무리 發言을 통해 AI 半導體 이니셔티브 推進 體系로서 國家AI委員會에 民間 部分 參與를 强調하며 “組織·職制를 만들어 빠른 時日 內에 委員會를 開催하자”고 當付했다.

한便 이날 會議에는 民間에서 이정배 三星電子 社長, 곽노정 SK하이닉스 代表, 최수연 네이버 代表, 류수정 사피온코리아 代表 等이 討論者로 參席해 政府 支援을 剛하게 要請했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