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美 “核武器, 美·同盟 ‘重大利益’ 守護 위해 劇團 狀況서만 使用 檢討”|東亞日報

美 “核武器, 美·同盟 ‘重大利益’ 守護 위해 劇團 狀況서만 使用 檢討”

  • 뉴스1
  • 入力 2022年 8月 2日 13時 25分


코멘트
토니 블링컨 미 국무장관이 1일(현지시간) 미국 뉴욕 유엔본부에서 개막한 제10차 핵확산금지조약(NPT) 평가회의에 참석해 연설을 하고 있다. ⓒ 뉴스1(유튜브 화면 캡쳐)
토니 블링컨 美 國務長官이 1日(現地時間) 美國 뉴욕 유엔本部에서 開幕한 第10次 核擴散禁止條約(NPT) 評價會議에 參席해 演說을 하고 있다. ⓒ 뉴스1(유튜브 畵面 캡쳐)
토니 블링컨 美國 國務長官은 1日(現地時間) 北韓의 7次 核實驗 可能性 等을 擧論하면서 美國은 自國과 同盟 및 파트너들의 重大한 利益을 守護하기 위해 極端的 狀況에서만 核武器 使用을 檢討할 것이라고 밝혔다.

블링컨 長官은 이날 美國 뉴욕 유엔本部에서 開幕한 第10次 核擴散禁止條約(NPT) 評價會議에 參席, 演說을 통해 “우리는 NPT의 當事國이자 核 非擴散 義務를 遵守하는 非(非)核武器 保有國을 相對로 核武器를 使用하거나 使用을 威脅하지 않는다는 우리의 政策을 繼續 固守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우리는 移轉 NPT 評價會議의 最終 文書에 包含된 約束을 可能한 限 最大의 範圍에서 持續해 履行할 것”이라고 했다.

블링컨 長官은 特히 “核武器가 存在하는 限 美國 核武器의 根本的인 役割은 美國과 우리의 同盟 및 파트너들에 對한 核 攻擊을 抑制하는 것”이라면서 “美國은 美國과 同盟 및 파트너들의 重大한 利益을 防禦하기 위해 極端的인 狀況에서만 核武器 使用을 檢討할 것”이라고 强調했다.

블링컨 長官은 또 우크라이나를 侵攻한 러시아가 無謀하고 危險한 核 武力 威脅을 하고 있다며 “美國은 모든 核保有國들이 責任感 있게 行動할 義務가 있다고 믿는다. 우리의 世界에는 强要와 協力, 恐喝에 基盤한 核 抑止力이 설 자리는 없다. 우리는 이것을 拒否하는데 團結해야 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블링컨 長官은 “NPT가 世上을 더 安全하게 만들었다는 것에는 疑心의 餘地가 없다. 그러나 緊張도 增加하고 있다는 것 亦是 疑心의 餘地가 없다. 그래서 重要한 瞬間에 우리가 모인 것”이라며 北韓과 이란의 核 프로그램 開發을 擧論했다.

블링컨 長官은 于先 北韓에 對해 “北韓은 不法的인 核 프로그램을 繼續 擴大하고 있으며, 域內에서 持續的인 挑發을 繼續하고 있다”며 “우리가 오늘 모인 가운데, 北韓은 7次 核實驗을 準備하고 있다”고 警告했다.

韓國과 美國은 北韓이 올해 들어 大陸間彈道미사일(ICBM)을 包含해 잇따라 彈道미사일 試驗 發射를 하면서 韓半島의 緊張을 바짝 끌어올린 데 이어 現在 7次 核實驗 準備를 마친 狀態로 判斷하고 있다. 韓美 當局은 追加 核實驗과 關聯해 金正恩 北韓 勞動黨 總祕書의 決定만 남아 있는 狀況이라고 보고 있다.

北韓이 6次 核實驗을 한 건 2017年 9月이었다. 이듬해 板門店 宣言과 9·19 南北軍事合意 等 南北美 對話 基調 속에 金 總祕書는 2018年 核·大陸間彈道미사일(ICBM) 試驗을 中斷하는 모라토리엄(유예) 宣言을 했다.

그러나 北韓은 2019年 하노이 北美頂上會談 決裂로 멈춰선 對話가 2021年 美國의 政權交替 以後에도 進展을 보이지 않자 올해 들어 ICBM을 發射하면서 스스로 내걸었던 ‘모라토리엄’ 宣言을 破棄했다.

이와 關聯, 美國과 英國, 프랑스, 北아일랜드는 이날 共同 長官 聲明을 통해 “우리는 如前히 北韓이 가진 모든 核武器의 完全하고 檢證 可能하며 不可逆的인 解體에 專念하고 있다”며 “北韓에 모든 核實驗과 彈道미사일 技術을 使用한 發射, 關聯 活動을 유엔 安保理 決議에 따라 中斷할 것을 促求한다”고 밝혔다.

블링컨 長官은 또 이란을 向해 “이란은 3月 以後 核合意(JCPOA·包括的 共同行動計劃)을 相互 遵守하기 위한 復歸를 支持한다고 公開的으로 主張하고 있지만 如前히 核 緊張高調의 길 위에 남아 있다”면서 “이란은 그 目標를 꼭 達成하기 위한 合意 受容을 願하지 않거나 할 수 없는 것”이라고 指摘했다.

블링컨 長官은 그러면서 “核合意에 復歸하는 것은 美國과 이란, 世界를 위한 最善의 結果”라고 呼訴했다.

核合意는 이란과 美國, 英國, 프랑스, 中國, 러시아 等 유엔安全保障理事會 5個 常任理事國 및 獨逸이 맺은 合意다. 이란의 核 開發을 制限하는 代身 經濟 制裁 解除를 約束했지만, 2018年 도널드 트럼프 當時 美 行政府가 一方 脫退한 바 있다. 이에 이란도 우라늄 濃縮 純度를 上向했다.

지난해 4月 오스트리아 빈에서 始作된 JCPOA 復元 協商이 1年餘 進行 끝에 決裂되고 現時點에서 進展 幾微를 보이지 않는 가운데, 이란은 우라늄 濃縮 純度를 再次 上向하며 美國을 壓迫하고 있다.

블링컨 長官이 北韓과 이란의 核 威脅을 指摘하고, 同盟 및 파트너의 ‘重大한 利益’을 守護하는 極端的인 狀況을 前提로 核武器를 使用할 可能性을 擧論한 것을 두고 一角에선 北韓과 이란에 對한 警告의 意味를 담고 있는 게 아니냐는 解釋을 하고 있다.

이와 함께 블링컨 長官은 非擴散과 軍縮, 핵에너지의 平和的 使用 等 全 世界 核 威脅 減少를 위해 中國을 包含한 모든 核武器 保有국과 協力할 것이라고 밝혔다.

新種 코로나바이러스 感染症(코로나19) 再確診으로 隔離 狀態에서 業務를 보고 있는 조 바이든 美國 大統領은 이날 白堊館 홈페이지 揭載 聲明을 통해 中國의 核武器 抑制協商 參與를 促求하는 한便, 러시아에 2026年 滿了 豫定인 ‘新戰略武器減縮協定(New START·뉴 스타트)’을 代替할 새로운 核武器 統制 프레임워크를 迅速히 協議하자고 提案했다.

NPT 再檢討會議는 原則上 5年마다 開催되지만, 이番 會議는 코로나19 팬데믹으로 因해 7年 만에 열리는 것이다. 約 190個 國家 및 地域 政府 代表가 參席, 이날부터 來달 26日까지 이어진다.

매 會議에서는 △核軍縮 △核 非擴散 △原子力의 平和的 利用이라는 3가지 項目을 協議한 뒤 向後 方針을 담은 最終 文書 採擇을 目標로 한다. 直前 會議였던 2015年 會議에서는 中東 非核化 等을 둘러싸고 意見이 對立해 會議가 決裂된 바 있다.

블링컨 長官은 美國과 英國, 濠洲 間 安保同盟人 오커스(AUKUS) 協定에 따라 濠洲가 核潛水艦을 引受하는 것과 關聯해 “저는 이 潛水艦이 核武裝이 아닌 다른 나라들도 保有하고 있는 核推進 潛水艦이 될 것이며, 이 潛水艦은 NPT에 따른 最高의 安全 및 非擴散 基準을 遵守할 것이라는 點을 强調하고 싶다”고 밝혔다.

그는 이를 위해 國際에너지機構(IEA)와 緊密히 協力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워싱턴·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