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턴으로 就業뚫기]글로벌 製藥社 韓國MSD 營業社員 정다운-권륜혜 氏|東亞日報

[인턴으로 就業뚫기]글로벌 製藥社 韓國MSD 營業社員 정다운-권륜혜 氏

  • Array
  • 入力 2010年 10月 28日 03時 00分


코멘트

堂堂함으로… “마음은 正職員”… 주눅들지 않고 아이디어 積極 開陳
責任感으로… 會社도 期待 안한 敎育冊子 改編 業務, 두달 만에 끝내

한국MSD에서 인턴을 거쳐 정식 사원으로 입사한 정다운(왼쪽), 권륜혜 씨가 자신들이 담당하고 있는 의약품, 기기 안내서를 들고 환하게 웃고 있다. 박영대 기자 sannae@donga.com
韓國MSD에서 인턴을 거쳐 正式 社員으로 入社한 정다운(왼쪽), 권륜혜 氏가 自身들이 擔當하고 있는 醫藥品, 機器 案內書를 들고 환하게 웃고 있다. 박영대 記者 sannae@donga.com
글로벌 製藥社 美國 머크의 韓國 支社인 韓國MSD의 새내기 營業社員 두 名의 첫印象은 사뭇 달랐다. 7個月의 인턴 生活을 거쳐 올해 4月부터 正式 職員으로 發令받은 정다운 氏(25·女)는 차분하면서 正確한 語調로 條理 있게 말을 이어갔고, 두 달間의 인턴 後 한 달餘 前부터 正式 營業社員으로 現場을 누비고 있는 권륜혜 氏(22·女)는 하나라도 더 說明하려는 듯 熱情的인 모습을 보였다. 스타일은 달랐지만 製藥會社 營業社員답게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는 힘이 느껴졌다.

○ 인턴이지만 마음은 正職員

鄭 氏는 인턴으로 入社했을 때도 마음가짐은 正式 職員과 다르지 않았다. 인턴이라는 생각에 萎縮되거나 주눅 들지 않고, 積極的으로 아이디어를 내고 藥品을 弘報했다.

鄭 氏는 인턴 時節 高脂血症, 高血壓, 糖尿 關聯 藥品을 擔當하는 營業社員이 同時에 意思를 相對로 說明하는 아이디어를 냈다. 旣存에는 營業社員別로 醫師를 따로 만나다 보니 時間과 努力이 많이 들었다. 鄭 氏는 이 세 가지 疾病이 ‘成人病 3人방’으로 불릴 만큼 合倂症이 많다는 點에 着眼했다. 醫師들도 亦是 세 가지 疾病에 對한 藥品 情報가 必要했다. 이런 方法으로 製藥會社와 醫師 모두 時間과 努力을 덜 들일 수 있게 됐고, 最近엔 이런 方式이 日常化됐다.

鄭 氏는 營業社員의 ‘정석’인 꾸준함으로 相對를 감동시켰다. 무뚝뚝하기로 有名한 서울 한 大學病院의 베테랑 意思를 두 달餘 동안 꾸준히 찾아가며 藥品 性能에 對해 說明했다. 그 醫師는 鄭 氏에겐 별다른 말을 하지 않았지만 以後 韓國MSD의 支部長에게 直接 電話해 “왜 이런 職員이 正職員이 아니냐”면서 “韓國MSD가 採用하지 않으면 다른 製藥社에라도 내가 소개시켜주겠다”고 말했을 程度였다.

專門家인 醫師를 相對로 藥品의 效能과 優秀性을 效果的으로 傳達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하지만 營業社員의 境遇 關聯 分野의 知識을 알아야 專門家와 얘기가 통하고 說得할 수 있는 것은 當然하다. 大部分 英語로 된 醫學 關聯 最新 情報를 入手해 效果的으로 傳達하는 것은 醫學이나 藥學 專攻者가 아닌 鄭 氏에겐 큰 負擔이었다. 生疏한 醫學用語는 웬만한 英韓辭典에 나와 있지도 않아 苦生이 많았다.

이를 커버하기 위해서는 ‘努力’ 以外에는 解答이 없었다. 鄭 氏는 “처음 몇 달 동안은 退勤 後 圖書館으로 直行해 工夫를 하면서 하루에 3, 4時間밖에 잠을 못 잤다”며 “이런 努力 德分에 醫師들 앞에서도 藥品에 對해서는 自身 있게 說明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鄭 氏는 大學 時節부터 營業에 關心이 많았다. 사람을 對하는 것을 좋아했고, 適性에 맞다고 느꼈다. 여러 사람 앞에서 프레젠테이션하는 것에 익숙했고, 아르바이트도 主로 記念品 販賣 營業 等을 했다.

現在 心血管系 및 糖尿事業部에서 일하고 있는 鄭 氏는 “내가 不足해서 患者들이 좋은 藥品을 使用하지 못하게 되면 안 된다는 생각으로 인턴 때부터 先輩들처럼 一定 區域을 責任진 同等한 營業社員이라는 마음가짐으로 生活했다”고 말했다.

○ 내게 맡겨진 일은 반드시 完遂

인턴時節 마케팅 部署에 配置됐던 權 氏는 인턴으로서 相當히 벅찬 業務를 맡았다. 50쪽에 이르는 疾病敎育 冊子를 改編하는 業務가 주어진 것. 旣存의 冊子에 最新 情報를 보태고, 可讀性을 높이는 方向으로 冊子를 고치는 일이었다. 會社에서도 갓 들어온 인턴이 두 달 안에 그 일을 끝내리라고는 期待하지 않았을 程度로 難度가 높고, 時間도 오래 걸리는 일이었다.

權 氏는 “그때부터 主特技가 ‘夜勤’李 돼 버렸다”며 “모르는 部分은 會社의 擔當 部署를 찾아다니며 일을 하다 보니 會社의 모든 先輩가 나를 알 程度였다”고 말했다. 結局 아무도 期待하지 않았던 그 일을 權 氏가 인턴期間 內에 끝냈다. 普通 딱딱하기 마련인 醫療 案內書에 揷畵 等을 넣어 재밌고 보기 쉽게 만들기도 했다.

會社 關係者는 “權 氏는 인턴이 끝내리라고 期待하지 않았던 業務를 完遂하는 霸氣를 보여줬고, 先輩들이 ‘이렇게 잘하기 어렵다’고 評價할 만큼 完成度도 높았다”고 말했다.

大學 1學年 때부터 奉仕동아리를 만들어 運營할 程度로 남다르게 奉仕活動에 關心이 많았던 權 氏가 製藥會社 머크에 關心을 가진 것도 奉仕活動과 關聯이 깊다. TV 다큐멘터리 프로그램을 통해 實名(失明)을 誘發하는 아프리카의 風土病인 回線絲狀蟲症 治療劑를 寄附하는 머크에 對해 알게 됐기 때문이다. 權 氏는 入社 以後에도 會社에서 하는 奉仕活動에 繼續 參與하고 있다.

現在 스페셜티事業部에 勤務하는 權 氏는 “인턴生活을 하면서 會社에서 마주치는 분들에게 환하게 웃으면서 人事했는데 밝은 모습과 意欲, 끈氣도 좋은 評價를 받게 해준 바탕인 것 같다”며 “特히 自身에게 주어진 일을 제대로 해내는 것은 會社의 構成員으로서 반드시 必要하다”고 말했다.
▼ 韓國MSD 營業部署 인턴 隨時 募集 ▼

韓國MSD는 營業部署의 인턴은 隨時로 募集하고 있으며, 올해부터는 夏季 인턴 프로그램을 통해 全 部署의 인턴을 뽑고 있다. 인턴 合格者들은 2∼6個月의 인턴 生活을 거쳐 優秀 人力은 正規 職員으로 採用된다.

올해 MSD 新規 採用 人力 128名(新入 및 經歷職 包含) 中 인턴 制度를 통해 25名이 入社했다.

인턴 選拔 過程은 書類銓衡 및 1, 2次 實務者 面接으로 이뤄진다. 入社 直後 사내 敎育을 거친 뒤 擔當 매니저들과 함께 實際 進行되는 業務에 投入돼 製藥會社의 實務를 經驗한다. 또 會社 內에서 進行되는 主要 懸案을 中心으로 프로젝트를 進行하고, 任員陣 앞에서 프레젠테이션을 통해 準備한 內容을 討論하는 時間을 갖는다.

유덕영 記者 firedy@donga.com

■ 人事擔當者가 말하는 인턴십

▽좋은 예-적극적인 인턴

書類銓衡과 面接銓衡 모두 ‘積極性’을 보여주는 것이 重要하다. 些少한 經驗과 能力이라도 積極的으로 어필하는 모습은 志願者의 積極性과 自信感을 보여주는 좋은 指標가 될 수 있다. 또 인턴 期間 中에는 周圍 先輩들이 모두 志願者의 態度와 業務 成果를 評價하는 觀察者이자 自身의 業務 能力을 보여줄 수 있는 對象임을 잊지 말자.

▽나쁜 예-목적 없는 인턴


인턴期間에 무엇인가를 보여주려는 志願者와 單純히 스펙 쌓기 次元에서 支援한 支援者는 모든 面에서 比較된다. 짧은 期間이지만 自身의 力量을 보여주려는 熱情과 先輩들과 積極的으로 交流하고 다양한 文化를 익히려는 努力이 없으면 인턴십 프로그램은 時間浪費가 될 것이다.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