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이사랑 關節사랑] <중>다친 아이 成長障礙 注意하세요|동아일보 </중>

[아이사랑 關節사랑] <중>다친 아이 成長障礙 注意하세요

  • 入力 2009年 1月 12日 02時 58分


어른과 달리 어린이의 관절에는 뼈를 자라게 하는 성장판이 있다. 골절사고로 성장판이 손상되면 뼈가 휘어지거나 짧아지는 기형으로 이어질 위험이 있다. 사진 제공 힘찬병원
어른과 달리 어린이의 關節에는 뼈를 자라게 하는 成長板이 있다. 骨折事故로 成長板이 損傷되면 뼈가 휘어지거나 짧아지는 畸形으로 이어질 危險이 있다. 寫眞 提供 힘찬병원
얼음판에 꽈당!… 成長板 괜찮을까

小兒骨折의 15%… 팔다리 짧아지기도

다친후 骨盤높이 等 差異날땐 疑心을

骨折治療 끝나도 1年程度 檢査 必要

눈이 오면 童心에 젖은 아이들은 마냥 즐거워한다. 눈이 얼어붙은 땅바닥에서 뛰어놀다가 자칫 미끄러져 넘어지는 事故를 當하게 된다.

눈에서 넘어진 아이들은 겉으로 봤을 때 별다른 傷處가 없다. 그냥 툭툭 털고 일어난다. 그러나 피가 안 나고 아픈 곳이 없다고 해서 安心하기는 이르다. 어른과 달리 어린이의 關節에는 뼈를 자라게 하는 成長板이 있기 때문이다. 骨折事故로 成長板이 損傷되면 뼈가 휘어지거나 짧아지는 畸形으로 이어질 危險이 있다.

박승준 富平 힘찬병원 小兒整形外科 課長의 도움말로 小兒骨折 後 成長障礙에 對해 알아봤다.

○ 小兒骨折 팔다리 變形 等 後遺症

成長期 어린이가 다쳤을 때 成長板 損傷이라는 특별한 形態의 骨折이 생길 수 있다.

어린이의 關節 部位에는 팔과 다리의 길이 成長을 擔當하는 成長板이 있다. 成長板은 뼈보다 弱한 軟骨로 이뤄져 있다. 成長板 損傷은 손목 周圍에 가장 흔히 發生한다. 무릎이나 팔꿈치 周邊에도 생길 수 있다.

成長板이 損傷될 때 가장 問題가 되는 것은 ‘成長板 損傷 後遺症’. 短期的으로 보면 成長板 周邊 뼈가 잘 붙은 것처럼 보이지만, 아이가 成長하면서 特定 部位의 뼈 길이가 짧아지거나 關節이 한쪽으로 휘어지는 症狀이다. 이런 後遺症은 軟骨로 돼 있는 成長板이 外傷으로 인해 早期에 骨組織으로 變하면서 그 部分의 成長이 멈추면서 나타난다.

小兒骨折 中 成長板 損傷이 차지하는 比率은 15% 程度 된다. 이 中 10∼30%는 成長板 損傷 後遺症으로 팔다리가 짧아지거나 휘어지는 變形이 나타난다.

骨折 後 다친 部位를 회복시키기 위해 血行이 急速히 增加하면서 科成長이 나타나기도 한다. 卽, 다친 部位의 뼈가 오히려 자라는 境遇다. 다리 骨折 後 아이가 다리를 절뚝거리거나 骨盤 높이가 달라지거나 兩쪽 어깨 높이가 差異가 난다면 科成長을 疑心할 수 있다.

○ 自轉車-인라인 타기 前 스트레칭을

成長板 損傷은 正確한 診斷이 어렵다.

成長板 部分은 軟骨로 돼 있어 X線 檢査로 알기 힘들다. 또 痛症이 없기 때문에 損傷 狀態를 알기 힘들고, 成長板 損傷 後遺症으로 診斷받기까지는 짧게는 2∼6個月, 길게는 1年이 所要된다. 小兒骨折 後 初期에 治療를 받고 나았다 하더라도 成長板 損傷 與否를 모르고 放置하다 成長障礙나 뼈 變形을 일으킬 수 있다.

아이가 骨折事故를 當했다면 成長板 損傷 可能性을 念頭에 두고, 治療가 完了된 後에도 1年 동안은 定期的으로 整形外科를 찾아 成長板 損傷 與否를 確認하는 것이 좋다. 成長板 損傷은 單純放射線 檢査로 確認되기도 하지만 컴퓨터單層撮影(CT), 磁氣共鳴映像(MRI) 檢査가 必要한 境遇도 있다.

朴 課長은 “아이는 ‘아프다’ ‘몸이 異常하다’고 呼訴하는 能力이 떨어지므로 骨折 後 父母의 細心한 觀察이 必要하다”며 “아이의 成長과 關聯된 問題이므로 專門醫의 長期的인 相談과 診療가 必要하다”고 말했다.

成長板 損傷을 막기 爲한 豫防法과 應急處置法을 익혀 두는 것도 重要하다.

自轉車나 인라인스케이트를 타기 前 스트레칭을 해서 關節을 부드럽게 풀어주고 헬멧과 關節保護臺를 반드시 着用한다.

關節 部位가 아프거나 부었다면 副木으로 固定시켜 주거나 얼음찜질을 해서 症狀을 緩和시킨 後 빨리 整形外科를 찾아야 한다.

○ 짧은 다리를 길게 하는 四肢延長術

萬若 外傷 後 한쪽 다리가 짧아지거나 휘어지거나 길어졌다면 整形外科 檢診을 通해 角變形(휘어짐), 短縮(뼈 길이가 짧아짐), 科成長이 생긴 것은 아닌지 確認해봐야 한다. 一般的으로 兩쪽 다리 길이가 2, 3cm 差異가 나면 手術이 必要하다.

手術은 짧은 쪽 다리를 길게 하는 ‘四肢 延長術’이 가장 많다. 더 긴 쪽 다리의 成長을 抑制시키는 ‘骨單판 癒合술’, 긴 쪽의 다리를 短縮시키는 ‘骨短縮술’도 있다. 사지 延長術은 짧은 쪽 다리의 뼈에 人爲的인 금을 내고 兩쪽에서 徐徐히 잡아당겨서 그 사이에 正常 뼈 組織을 채워 넣어 뼈를 자라게 한다. 요즘은 뼈 全體에 금을 내지 않고 뼈 속 一部 部位에만 금을 내는 方法을 利用한다.

사지 延長은 늘여주는 길이에 따라 回復期間에 差異가 있다. 1cm를 늘이는 데 成人은 50日, 어린이는 25日 程度의 時間이 必要하다. 뼈를 늘리는 期間(1cm當 10日)과 以後 一週日 程度는 무거운 짐을 드는 것을 避해야 한다. 以後에는 日常生活이 可能하다.

이진한 記者·醫師 likeday@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