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동주의 旅行이야기]動物의 王國 케냐 `사파리투어`|東亞日報

[김동주의 旅行이야기]動物의 王國 케냐 '사파리투어'

  • 入力 2003年 10月 14日 16時 52分


코멘트
사파리는 아프리카 原住民語로 “旅行" 이란 뜻을 갖고 있다. 勿論 原住民들의 旅行이란 우리가 使用하는 것과는 큰 差異가 있다. 그들의 사파리는 單純히 먹을 것과 살 곳을 찾아서 떠돌아다니는 살아나가기 위한 生活手段이었다. 여기에 白人들이 아프리카를 支配하게 되자 原住民들은 白人들의 趣味生活인 사냥(Hunting)을 위하여 목숨건 사파리까지 나서게 된 것이다.

모차르트의 아름다운 旋律이 흐르는 映畫 '아웃 오브 아프리카(Out Of Africa)'에서 보았던 사냥을 위한 사파리(Hunting Safari)는 野生動物이 滅種되어가고 環境保護論者들의 野生動物保護運動이 펼쳐지면서 사라지고 이제는 銃(Rifle) 代身 캠코더를 앞세운 즐기는 사파리(Watching Safari)로 탈바꿈 하였다.

요즘의 사파리는 黑人奴隸를 防牌로 한 예전의 사파리만큼 緊張感이나 迫眞感은 없어졌겠지만 아직도 動物과 사파리팀과의 쫓고 쫓기는 게임 드라이브(Game Drive) 形態로 아프리카 旅行의 別味로 남아있다.

게임(Game)이라는 單語에서 풍겨주듯 사파리에서는 勝者와 敗者가 있게 된다. 團地 勝者와 敗者는 모두 野生動物이 아니라 人間의 몫이다. 이 게임의 總監督은 사파리 車輛의 運轉士가 된다. 사파리 게임에서 勝利하려면 有能한 運轉士를 雇用하여야 함은 말 할 必要도 없다.

사파리旅行에는 일정한 패턴이 있다. 사파리旅行은 各 國立公園內에 있는 宿所를 中心으로 다니게 된다. 게임드라이브는 이른 아침이나 늦은 午後 時間帶에 나서게 되며 한낮에는 호텔에서 讀書나 水營等으로 休息을 取한다. 사파리 車輛은 大部分 6-8 人乘 乘合車로 지붕에 大型 선루프가 基本으로 裝着되어 있으며 座席은 窓門에 하나씩만 準備되어 있다.

運轉士는 案內人을 겸하는데 運轉士의 能力에 따라 사파리의 成功與否가 달려 있다. 特히 獅子등 猛獸가 棲息하고 있는 마사이마라 國立保護區는 드라이버들의 能力發揮가 要求되는 곳으로 數十臺의 사파리 車輛들이 自己의 손님들이 구경하기 좋은 자리에 車를 대기 위해서 津땀을 흘린다. 놀랍게도 이들은 먼저 자리잡은 車輛사이로 끼어 들어 相對方을 全혀 妨害하지 않고 서로 조금씩 讓步를 하면서 秩序있고 紳士的인 競爭을 하고 있었다.

‘롯지’라고 불리는 사파리用 宿所는 大部分 드넓은 國立公園 복판에 別莊式으로 지어져서 매우 아늑한 雰圍氣를 지니고 있다. 映畫에서 보는 텐트式 롯地圖 있다.

外部의 消息을 傳해주는 電話나 텔레비젼, 라디오 等은 完全한 休息을 위해서 일부러 없앤 것 같으나 浴室等의 個人 衛生施設은 完璧하게 갖추고 있다. 이곳은 赤道地域에 있어서 一年 내내 日出과 日沒時間이 일정하며 午後 6時가 넘으면 어두워져서 밤時間이 긴 便이다. 롯지에서의 食事는 大部分 유럽式 뷔페로 提供된다. 食事를 마치면 칵테일을 들면서 原住民들의 民俗公演을 구경하게 된다.

野生動物이 棲息하는 草原을 熱氣球를 타고 날아가는 熱氣球旅行은 사파리旅行을 神仙놀음의 境地에 올려놓는다. 이른 아침 東이 틀 때 熱氣球를 타고 오르면 廣闊한 마사이마라 草原이 눈앞에 펼쳐진다. 宣傳만큼 많은 動物들을 찾아내지 못한 것이 未安한 듯 着陸地點에는 먼저 到着한 廚房팀이 近似한 샴페인을 곁들인 아침(Champagne Breakfast)을 準備하고 맞아준다.

아프리카에서 사파리를 할 수 있는 地域은 많지만 아무래도 交通便이 좋은 케냐를 가장 많이 찾는다. 킬리만자로 山으로 有名한 탄자니아로의 交通便도 오히려 나이로비가 便할 程度다.

케냐에서의 사파리地域은 킬리만자로山 기슭에 있는 暗譜셀리國立公園, 짜步國立公園과 용맹스런 不足인 마사이마라族의 本據地인 마사이마라國立保護區, 數百萬 마리의 플라밍고가 棲息하고 있는 나쿠루湖水, 나이바랴好수 等이 있으며 鬱蒼한 森林이 자랑인 에버데어國立公園 等이 있다.

金東周/金東周齒科議員腸 drkimdj@yahoo.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