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다이먼 “株價上昇은 痲藥, 經濟 逆風 如前”…솔로몬 “인플레 固着化 憂慮”|東亞日報

다이먼 “株價上昇은 痲藥, 經濟 逆風 如前”…솔로몬 “인플레 固着化 憂慮”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1月 18日 13時 05分


코멘트

월街 巨物들 “市長 過度한 早期 金利 引下 期待 禁物”
다이먼 “經濟 强力한 逆風 2年 持續”
“비트코인 하지 말라” 警告도
美 消費 强力 -英 인플레 再上昇

제이미 다이먼 JP모건 체이스 會長 AP뉴시스
“株價가 오르면 痲藥처럼 氣分이 좋아지고, 모든게 잘 될것 같지만…이는 失手다.(제이미 다이먼 JP모건 CEO)”
“美 基準金利가 올해 7次例 내려갈 것이라는 期待는 過度…인플레 固着化 憂慮 있다. (데이비드 솔로몬 골드만 삭스 CEO)”

17日(現地時間) 스위스 다보스에서 열리는 世界經濟포럼에 參席한 美 월街 巨物들이 잇달아 世界經濟에 對해 警告性 發言을 쏟아냈다. 이날 美國에서 12月 小賣販賣가 市場 豫想을 뛰어넘는 强勢로 나타나 美 聯邦準備制度(Fed·聯準)가 3月에 金利를 내릴 것이라는 市場의 期待를 위축시킨 가운데 ‘過度한 樂觀論’을 警戒하는 警告가 이어진 것이다.

● “市場 너무 나갔다” 警告론 擴散

다이먼 會長은 “株價 上昇은 痲藥과 같다. 모든 게 다 잘될 것 같은 氣分이 들지만 이는 失手”라며 “財政 浮揚策이 너무 많았음을 記憶해야 한다”고 警告했다. 特히 2024年과 2025年 2年間 經濟에 미칠 强力한 리스크가 있다고 警告하며 聯準의 量的緊縮, 中東 戰爭, 紅海 危機 等을 憂慮스러운 逆風으로 꼽았다. 美 월街 最長壽 CEO로 影響力 있는 巨物로 꼽히는 다이먼 會長은 數年 동안 地政學的 葛藤을 憂慮해 왔다.

그는 美國의 政治的 葛藤과 財政赤字도 ‘强力한 逆風’으로 꼽았다. 다이먼 會長은 “1980年 美國 國內總生産(GDP) 對比 負債比率은 35%였고, 景氣沈滯라 財政赤字 比率이 5%였다”며 “只今은 負債比率은 100%가 넘고 財政赤字는 好況期인데도 6% 水準이다. 나라면 (現 經濟狀況에) 보다 신중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 비트코인 現物 上場指數펀드(ETF) 承認으로 비트코인이 制度圈안으로 들어온 것과 關聯해 “비트코인은 아무것도 아니다. 美國은 自由 國家고 누구나 비트코인에 投資할 權利가 있있지만 個人的인 忠告는 (비트코인을) 하지 말라는 것”이라고 말했다.

데이비드 솔로몬 골드만삭스 최고경영자(CEO)
데이비드 솔로몬 골드만삭스 最高經營者(CEO)

데이비드 솔로몬 골드만삭스 CEO도 CNBC와의 인터뷰에서 “個人的으로 올해 7次例 金利 引下를 豫想하는 市場의 展望이 無理라고 생각한다”며 “地政學的 葛藤을 비롯해 世界에서 많은 일이 벌어지고 있다”고 憂慮했다. 그는 이날 로이터와의 인터뷰에서도 “우리가 豫想했던 것보다 美 經濟는 훨씬 堅固했다”며 “特히 勞動, 食糧, 에너지와 關聯한 인플레이션이 豫想보다 더 (오래) 固着化될 수 있는 危險이 如前히 存在한다고 생각한다”며 物價 上昇 憂慮가 如前히 成長의 負擔으로 作用할 수 있다고 말했다.

各國 中央銀行 高位 人士들도 早期 金利 引下에 對한 市場의 過度한 期待를 警告하는 發言을 이어갔다. 크리스틴 라가르드 유럽중앙은행(ECB) 總裁는 ‘올 여름 金利 引下에 同意하느냐’는 質問에 “그럴 可能性이 있다고 말하고 싶지만 留保的이어야 한다”고 答했다. 클라스 노트 네덜란드 中央銀行 總裁도 “시장이 앞서가고 있다”며 6月까지는 유럽 基準 金利 引下가 어려울 것임을 示唆했다.

世界經濟포럼에 參席 中인 기타 高피나스 國際通貨基金(IMF) 副總裁도 “인플레이션 抑制 課題는 아직 끝나지 않았다”며 地政學的 葛藤으로 인플레이션이 다시 刺戟될 수 있다고 展望했다.

● 美 消費 强勢-英 인플레 再上昇

인플레이션과 聯關된 主要 指標들도 早期 金利 引下 期待를 꺾고 있다. 이날 美國 상무부가 發表한 12月 美國 小賣販賣는 前月 對比 季節 조정치 0.6% 增加했는데 이는 11月(0.3%)보다 큰 幅으로 높아진 數値다. 市場 展望値(0.4%)다 크게 웃돌았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消費者들이 팬데믹 支援金 貯蓄이 바닥나 消費를 繼續 할 수 있을지 의심스러웠지만 賃金 上昇과 物價 鈍化가 이番에는 實質 賃金 上昇으로 購買力을 뒷받침하고 있다”고 分析했다.

美國 消費가 지나치게 强하면 인플레이션 上昇 要因이 되기 때문에 연준이 金利를 引下하기 어려운 環境이 造成된다. 이날 연준의 景氣動向報告書人 ‘ 베이지북’에 따르면 美 雇傭은 多少 冷却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美國 消費가 强力한 것은 聯準의 意圖하는 競技 下降에서 멀어지는 시그널이 될 수 있다.

게다가 후티 叛軍 突發 變數로 인해 中東 戰爭이 더욱 複雜해지고 長期化되는 趨勢가 物價 不安을 刺戟하고 있다. 英國 12月 消費者物價指數(CPI) 上昇率은 4.0%로 傳達의 3.9%보다 오히려 올라갔다. 英國 CPI가 다시 오른 것은 지난해 2月 以後 처음이다.

이에 따라 글로벌 證市도 不安한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17日(現地時間) 뉴욕證市에서 S&P 500과 나스닥 모두 0.6% 水準으로 下落했는데 이는 2週 만의 弱勢 水準이다. 美 國債 金利도 一齊히 4%를 넘어서 最近 한 달 동안 最高點을 찍기도 했다. 앞서 유럽 全域 證市를 反映하는 스톡스 유럽 600 指數도 이날 1.2% 下落 마감해 10月 末 以後 가장 큰폭의 下落勢를 보였다.
뉴욕=김현수 特派員 kimhs@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