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바이든 “美 民主主義 危險” 上下院 完敗 危機에 結集 呼訴|東亞日報

바이든 “美 民主主義 危險” 上下院 完敗 危機에 結集 呼訴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11月 4日 03時 00分


코멘트

中間選擧 ‘民主 vs 獨裁’로 規定
大選 結果 不正 트럼프 正面 겨냥
“選擧 不服은 카오스로 가는 길”
共和黨 “大統領이 나라 分裂시켜”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중간선거를 엿새 앞둔 2일 워싱턴 유니언역에서 민주당 지지를 호소하기 위해 연설대에 오르고 있다. 워싱턴=AP 뉴시스
조 바이든 美國 大統領이 中間選擧를 엿새 앞둔 2日 워싱턴 유니언役에서 民主黨 支持를 呼訴하기 위해 演說臺에 오르고 있다. 워싱턴=AP 뉴시스
조 바이든 美國 大統領이 2日 “選擧 不服은 카오스(混沌)로 가는 길”이라며 “우리는 뼛속 깊이 美國 民主主義가 危險에 處해 있다는 것을 알고 있다”고 말했다. 8日 中間選擧를 엿새 앞두고 上·下院 모두 執權 민주당이 完敗할 수 있다는 展望이 나오자 이番 選擧가 ‘民主主義냐 獨裁냐’를 決定할 것이라며 막판 支持層 結集에 나선 것이다.

特히 바이든 大統領은 “獨裁는 民主主義의 反對다. 한 사람, 한 理念, 한 政黨의 支配를 의미한다”며 “前職 大統領(도널드 트럼프)李 國民의 뜻을 받아들이기를 拒否하고 自身에 對한 忠誠을 憲法에 對한 忠誠보다 優先視하고 있다”고 했다. ‘바이든 對 트럼프’ 構圖를 民主主義 代 獨裁의 對決로 比喩한 셈이다.

그러자 野黨인 공화당의 케빈 매카시 下院 院內代表는 폭스뉴스 인터뷰에서 “統合이 必要한 時點에 大統領이 나라를 統合 代身 分裂시키고 있다”고 批判했다.
○ 바이든 vs 트럼프 構圖
바이든 大統領은 이날 워싱턴 유니언役에서 “우리는 民主主義의 決定的인 瞬間을 맞고 있다”며 “美國人은 法治를 지킬지, 暗黑 勢力이 權力에 對한 渴症을 채우도록 할지 決定해야 한다. 더 以上 美國에서 民主主義를 當然한 것으로 여길 수 없다는 것을 認識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 驛은 지난해 1月 6日 트럼프 前 大統領의 支持層이 闌入했던 美 議會와 가깝다.

또 지난달 28日 낸시 펠로시 下院議長 男便에 對한 攻擊을 言及하며 “加害者가 ‘낸시는 어디 있느냐’고 물었다. 이는 暴徒들이 議會를 襲擊했을 때 使用했던 바로 그 單語들”이라며 트럼프 前 大統領을 正面으로 겨냥했다. 그러면서 “이들이 2020年 大選이 도둑맞았다는 ‘빅 라이Big lie)’를 反復的으로 主張하는 (前職) 大統領에 依해 狂亂으로 치달은 暴徒들”이라고 했다.

바이든 大統領은 “中間選擧 出馬者 中 (2020年 大選 結果를) 否定하는 이들이 300名을 넘는다. 破壞的이며 美國이 混沌으로 가는 길”이라고도 했다. 大選 結果를 否定하는 트럼프 前 大統領이 當時 暴力 事態의 事實上 責任者라고 指目한 것이다.

버락 오바마 前 大統領은 이날 上院 激戰地로 꼽히는 애리조나주 피닉스에서 민주당 支援 遊說에 나섰다. 그는 “中間選擧는 民主主義를 지키기 爲한 싸움”이라며 “政治的으로 反對인 사람을 惡魔化하는 風土는 危險하다. 더 많은 이들이 다칠 것”이라고 했다.
○ 共和 “大統領이 統合 代身 分列” 批判
바이든 大統領의 이날 演說은 當初 日程에 없었던 緊急 演說이다. 共和黨의 下院 勝利 豫想에 이어 上院 激戰地에서도 共和黨 바람이 부는 多急한 處地가 反映된 것으로 풀이된다. 落胎權, 大學 學資金 貸出 蕩減, 高油價 對策 等 政策 議題에 集中하다가 有權者 票心이 공화당으로 쏠리자 2020年 大選 過程에서 내세웠던 ‘民主主義 復元’을 强調하며 支持層 結集에 나섰다.

選擧 막판 共和黨 바람은 더욱 거세지고 있다. 選擧豫測 사이트 ‘파이브서티에이트’는 이날 共和黨이 上院 選擧에서 勝利할 確率이 53%로 民主黨(47%)보다 높다고 分析했다.

上院 最大 激戰地인 네바다, 조지아, 펜실베이니아, 애리조나 中 共和黨이 네바다와 조지아에서 有利한 高地를 차지했다는 分析도 나온다. 現在 上院 100席 中 各各 50席씩 民主黨과 나눠 가진 共和黨은 激戰地 4곳 中 2곳에서 勝利하면 上院 多數黨에 오른다. 폭스뉴스는 現在 민주당이 勝利할 可能性이 높은 것으로 豫想된 애리조나 上院 選擧에서도 공화당 候補가 민주당 候補를 2%포인트 隔差로 따라잡고 있다고 報道했다.


워싱턴=문병기 特派員 weappon@donga.com


#바이든 #中間選擧 #共和黨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