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WB “우크라戰 以後 레바논 食糧價 332% 暴騰”…開途國 最大 被害|東亞日報

WB “우크라戰 以後 레바논 食糧價 332% 暴騰”…開途國 最大 被害

  • 뉴시스
  • 入力 2022年 8月 2日 11時 07分


코멘트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侵攻 以後 相當數 開發途上國에서 食糧 價格이 치솟은 것으로 나타났다.

우크라이나 穀物 輸出이 5個月 만에 再開됐지만 이미 惡化韓 글로벌 食糧難을 진정시키기에는 力不足이라는 指摘도 나온다.

1日(現地時間) 가디언에 따르면 世界銀行(WB)은 報告書를 통해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侵攻 以後 레바논의 食糧 價格 上昇率이 332%에 達했다고 發表했다.

짐바브웨의 食糧 價格 上昇率도 255%에 이르렀고, 베네수엘라와 튀르키예度 各各 食糧 價格이 155%, 94% 치솟은 것으로 調査됐다.

레바논은 2020年 베이루트에서 發生한 食糧 倉庫 爆發로 穀物 貯藏 및 供給 能力이 痲痹돼 被害가 가장 컸다고 WB는 說明했다.

WB는 最近 몇달 동안의 食品 價格 急騰이 相對的으로 所得 水準이 높은 國家를 包含한 大部分의 經濟에 影響을 미쳤다고 밝혔다. 아프리카, 北美, 라틴아메리카, 南아시아, 유럽, 中央아시아에서 影響이 컸다.

다만 치솟던 國際 穀物 價格은 지난 6月 以後 劇的으로 내리고 있다고 WB는 說明했다.

實際 前날 基準 밀 先物 價格은 우크라이나 戰爭 勃發 時點인 2月 24日 水準을 回復했고 옥수수 價格도 올 들어 가장 낮은 水準으로 떨어졌다.

穀物 價格이 下落勢를 보이는 狀況에서 우크라이나의 輸出도 再開되며 穀物 市場이 安定을 찾을 지 注目되고 있다.

우크라이나는 밀, 보리, 옥수수의 主要 輸出國이었지만 러시아의 黑海 封鎖로 輸出이 中斷됐고, 지난달 우크라이나와 러시아는 튀르키예와 유엔의 仲裁로 穀物 輸出 再開에 合意했다.

이날 2萬6000 t의 옥수수를 실은 시에라리온 國籍 貨物船 라조니呼價 오데사港에서 出港해 레바논으로 向했다.

또다른 16隻의 穀物 輸出先導 追加로 出航할 豫定이다. 우크라이나는 每달 500萬t씩의 穀物을 輸出할 수 있을 것으로 自體 推算하고 있다.

그러나 專門家들은 우크라이나 穀物 輸出 再開가 世界的인 食糧 危機에 미칠 影響이 微微하다고 憂慮하고 있다.

뉴욕타임스(NYT)는 “戰爭과 코로나19 大流行 餘波, 氣候 變化가 觸發한 危機의 規模가 너무 크다”고 指摘했다.

世界食糧計劃(WFP)에 따르면 45個國에서 5000萬名에 達하는 人口가 飢饉 危機에 處해 있다.

유엔食糧農業機構(FAO)는 지난해 世界 人口 10分의1에 該當하는 8億2800萬名이 營養失調에 빠졌다고 推算했다.

救護 專門家들은 4年 동안의 가뭄으로 1800萬名이 極甚한 飢餓에 直面한 ‘아프리카의 뿔’로 불리는 아프리카 北東部 地域이나 人口의 折半 以上이 充分히 먹지 못하는 아프가니스탄 같은 곳에 우크라이나 穀物이 얼마나 傳達될 수 있을지 不確實하다고 말한다.

이에 따라 FAO는 貧困國이 穀物에 接近할 수 있도록 救護團體를 위한 食糧 備蓄, 새로운 金融機關 等이 必要하다고 提案했다.

또 막시모 토레로 FAO 首席 經濟分析家는 世界 市場에서 우크라이나와 러시아 穀物이 늘어나면 價格이 낮아져 消費者에 惠澤을 주지만, 이미 비싼 肥料를 使用해 農作物을 심은 가난한 農夫들에게 被害를 줄 수 있다고 診斷했다.

한便 世界 强大國들은 기아 危機에 對해 서로를 非難하고 있다.

사만다 파워 美國 國際開發處 局長은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大統領이 “世界 가난한 사람들과 戰爭을 벌이고 있다”고 批判했다.

세르게이 라브로프 러시아 外務長官은 지난주 아프리카 巡訪에서 食糧 價格 暴騰을 西方 탓으로 돌렸다.

[서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