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英 토트넘 暴動… 警察署 攻擊-商街 掠奪|東亞日報

英 토트넘 暴動… 警察署 攻擊-商街 掠奪

  • Array
  • 入力 2011年 8月 8日 03時 00分


코멘트

“警察, 無辜한 黑人 靑年 射殺하고 거짓 發表… 眞實 밝혀라”

英國 런던市內의 低所得層 居住 地域인 토트넘에서 6日 警察에 抗議하는 暴動이 發生해 警察 26名과 示威隊 數十 名이 다치고 警察 巡察車, 버스, 商街 等이 불에 탔다.

이날 事件은 警察의 銃擊으로 20代 黑人 男性이 숨진 것에 對한 解明을 要求하는 集會로 始作돼 暴動과 掠奪로 變質됐다. 示威隊는 이튿날인 7日 午前까지 無差別로 隣近 商街를 掠奪했다. 示威가 過激해 ‘런던 市民의 羞恥’라는 말까지 나오고 있다. 토트넘은 런던市內의 北部地域으로 黑人과 低所得層 居住 比率이 높은 곳이다. 黑人 男性의 死亡 過程에 人種的 偏見이 影響을 미쳤는지는 알려지지 않았다.

이날 暴動은 토트넘 驛 隣近의 페리레인 地域에서 4日 밤 마크 더件 氏(29)가 警察官의 銃에 맞아 숨진 事件이 導火線이 됐다. 住民들이 이에 抗議하는 過程에서 빚어진 偶發的인 事件이지만 多文化社會에 內在된 不滿이 無分別한 暴力으로 이어졌다는 點에서 유럽 社會의 脆弱性을 보여주는 또 하나의 事例로 注目되고 있다.

더件 氏의 親舊와 親戚 等 120餘 名은 이날 午後 5時 半頃 하이로드의 警察署 밖에 모여 더件 氏의 죽음에 對한 解明을 要求했다. 이 過程에서 示威隊는 500餘 名으로 불어났고 午後 8時 半이 되자 一部 示威隊가 警察 車輛 2臺와 隣近을 지나던 2層 버스 그리고 隣近 商街 等에 火焰甁을 던지며 暴徒로 突變했다. 一部 示威者는 覆面을 써 얼굴을 가리고 暴力을 휘둘러 周邊 市民들이 恐怖에 떨었다고 現地 言論은 傳했다.

쇠파이프와 野球방망이로 武裝한 一部 靑年은 토트넘 警察署를 攻擊했다. 病과 부서진 步道블록을 던졌고 거리의 쓰레기桶을 불태웠다. 一部 示威隊는 商家에 侵入해 TV나 기타를 훔쳐 나왔다. BBC TV 職員들과 衛星放送 裝備가 搭載된 트럭도 示威隊의 돌에 맞는 等 攻擊을 받았다. 英國 政府는 곧바로 警察을 大規模로 派遣했고 暴動이 벌어진 市街地는 通行이 遮斷됐다. 警察은 示威 現場에서 40餘 名을 連行해 調査하고 있다.

示威隊는 더件 氏가 숨진 情況에 對한 警察의 調査 및 發表가 事實과 다르다고 主張했다. 警察民願委員會(IPCC)는 “銃擊은 作戰 中에 發生한 것”이라며 “더件 氏가 먼저 警察官을 向해 銃을 發射한 情況이 있지만 確實하지는 않다”고 밝혔다.

그러나 한 目擊者는 警察이 더件 氏가 타고 가던 택시를 뒤쫓아 “멈추라”는 命令을 내렸으나 더件 氏는 繼續 도망갔고 이어 4發의 銃소리가 連續으로 들렸다고 말했다. 곧이어 現場 隣近에 헬리콥터와 警察車 等이 大擧 出動했다는 것이다. 또 다른 目擊者는 “警察이 피를 흘리는 男子의 옷을 벗기려고 하는 것을 봤다”고 말했다. 目擊者들의 말에 따르면 더件 氏는 警察官에게 直接的인 威脅을 하지 않았음에도 銃을 맞고 死亡한 것으로 推定된다. 더件 氏의 한 親舊는 “그는 네 아이의 아버지로 全혀 暴力的이지 않은 사람이다. 살아오면서 누구에게도 害를 끼친 적이 없다”고 말했다.

가디언 等 英國 言論은 이番 暴動이 1985年 이 地域에서 警察이 押收搜索을 하러 自宅을 急襲하는 過程에서 黑人 女性이 心臟痲痹로 숨지자 地域 住民들이 暴動을 일으켜 火焰甁과 私製爆彈 等으로 警察署와 警官들을 攻擊한 事件 以來 가장 暴力的인 것이라고 報道했다. 當時 警察 58名과 地域住民 24名이 浮上했다.

런던에서 토트넘은 人種 間 對立과 警察에 對한 反感 等으로 暴力示威 發生 可能性이 높은 곳으로 꼽힌다. 또 前 蹴球 國家代表 이영표 選手가 2005∼2008年 프리미어리그 球團 토트넘 홋스퍼에서 活躍해 國內에도 잘 알려진 곳이다.

過去 토트넘에 居住했던 런던 僑民 목홍균 氏는 7日 東亞日報와의 通話에서 “런던에서는 北部 토트넘과 南部 브릭스톤이 人種 葛藤이 불거질 可能性이 있는 地域으로 꼽혀 왔다”며 “이番 掠奪은 매우 터무니없는 것으로 市民들이 憤怒하고 있다”고 雰圍氣를 傳했다.

파리=李宗勳 特派員 taylor55@donga.com  
신나리 記者 journari@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