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遺骸 장난감 退出 業體 ‘장난’ 못치게|동아일보

遺骸 장난감 退出 業體 ‘장난’ 못치게

  • 入力 2008年 8月 7日 03時 00分


美議會 납-프탈레이트 等 有害物質 規制强化法 通過

子女 5名을 둔 美國人 엄마 세라 래펀테인(39) 氏는 요즘 장난감을 바꾸고 있다. 中國産 플라스틱 製品들을 없애는 代身에 木材 才質이나 유럽聯合(EU)의 安全性 基準을 通過한 獨逸産 장난감을 샀다. 幼兒用 플라스틱 컵은 스테인리스로 交替했다.

그女는 最近 워싱턴포스트와의 인터뷰에서 “첫째 아들이 國家가 通關을 許諾한 遺骸 장난감에 12年 동안이나 露出돼 왔다는 事實에 火가 난다”고 말했다.

父母들의 이런 不安感에 對處하기 위해 美 議會가 本格的으로 나섰다. 上·下院이 지난주 장난감의 有害成分 規制를 强化한 ‘消費製品 安全性 促進法’ 修正案을 壓倒的인 票差로 通過시킨 것.

장난감 業界의 大大的 變化를 期待하는 목소리가 높지만 “아직 갈 길이 멀다”는 愼重한 指摘도 나온다.

○ 罰金 最高 1500萬 달러로 올려

이番에 議會를 通過한 修正案은 조지 W 부시 大統領의 署名 後 6個月이 지나서부터 本格 施行된다.

이 修正案에 따르면 납과 6가지 種類의 프탈레이트 成分이 包含된 장난감은 앞으로 販賣가 禁止된다. 製造業體는 장난감으로 인한 疾病과 傷處, 死亡 等 被害를 全部 데이터베이스화하고 製造過程을 追跡할 수 있는 라벨을 製品에 附着해야 한다. 또 12歲 未滿 어린이가 쓰는 製品의 安全性 檢査에는 第3者가 義務的으로 參與하게 된다.

이를 어기면 罰金은 旣存의 두 倍인 10萬 달러, 賦課 可能한 最大 罰金 額數도 1500萬 달러로 올랐다.

美國消費者聯盟의 레이철 웨인트로브 理事는 로스앤젤레스타임스에 “이番 法案은 製品 市場을 크게 바꿔놓게 될 重要한 措置”라고 評價했다.

美國에서는 지난 한 해에만 4500萬 個의 장난감이 리콜됐다. 世界 最大 장난감業體인 마텔사의 製品만 2000萬 개가 回收 措置됐다. 以後에도 消費者들의 憂慮가 繼續되면서 最近 9個月間 장난감 리콜 規模는 前年 同期 對比 22% 늘었다.

大部分이 中國産인 이 製品들은 어린이가 빨았을 때 體內에 吸收되는 有害 化學物質을 包含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特히 플라스틱을 부드럽고 悠然하게 만드는 可塑劑 프탈레이트는 生殖機能에 問題를 일으키고 腎臟과 肝을 損傷시키는 發癌物質로 알려져 있다.

○ 大統領 署名 뒤 6個月 後부터 施行

엑손모빌 같은 化學業體와 장난감 製造業體들은 이番 法案에 强한 不滿을 表示하고 있다. 이들은 프탈레이트가 過去 數十 年間 使用돼 왔고 人體에 有害하다는 充分한 證據가 없다고 主張해 왔다. 現在 使用되는 化學製品의 使用이 禁止되면 더 危險한 成分으로 代替될 可能性도 있다는 威脅 섞인 警告를 내놓기도 했다. 1999年부터 이런 化學物質 使用을 禁止한 EU와 달리 美國의 規制 强化가 繼續 늦춰진 것도 이 때문이다.

워싱턴포스트는 “이들 業體가 法案 通過를 막기 위해 議會에 巨額의 로비를 해왔다”고 報道했다. 化學業體들은 프탈레이트가 安全하다는 硏究結果가 나오도록 資金을 댄 疑惑도 받고 있다.

美 環境團體인 天然資源保護委員會(NRDC)는 最近 消費者製品安全委員會(CPSC)를 相對로 “장난감 및 化學 業體들과의 意見交換 內容을 公開하라”는 訴訟을 냈다.

토이저러스나 월마트 같은 大型 流通業體들은 法案 通過를 歡迎하며 規制에 積極 協助하겠다는 意思를 밝혔다. 하지만 專門家들은 法案이 通過됐더라도 施行까지 6個月이 남아 있는 만큼 올해 末 膳物에는 有害한 장난감이 섞일 可能性이 높다고 指摘했다.

이정은 記者 lightee@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