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라크 戰雲 高調]“美, 事實上 攻擊開始 카운트다운”|東亞日報

[이라크 戰雲 高調]“美, 事實上 攻擊開始 카운트다운”

  • 入力 2002年 9月 13日 17時 38分


《조지 W 부시 美國 大統領이 12日 유엔 演說에서 美國 單獨으로라도 이라크에 對해 軍事作戰을 取할 것임을 밝힌 以後 國際社會에선 이라크 戰爭을 둘러싼 憂慮와 緊張이 한層 高調되고 있다. 英國이 이라크戰에 對備해 2週 안에 쿠웨이트에 先發隊를 派遣할 것이라는 報道가 나오고 美國은 이라크 飛行禁止區域 內 戰爆機들의 哨戒飛行을 强化하는 等 事實上 開戰(開戰) 準備에 들어간 것으로 보인다. 이에 맞서 이라크는 美國이 攻擊할 境遇 “中東地域에서 統制不能의 戰爭이 일어날 것”이라고 警告했다.》

▽美·英의 開戰 準備〓이라크 攻擊이 臨迫한 가운데 英國軍이 臺(對)이라크 攻擊에 利用될 수도 있는 大規模 兵站訓鍊에 突入한다.


英國 國防部 官吏들에 따르면 ‘로그 바이퍼(Log Viper) 作戰’으로 命名된 이番 訓鍊은 15日부터 다음달 12日까지 繼續되며 6000名의 正規軍과 豫備軍이 動員돼 裝備와 物資를 서퍽 空軍基地와 사우샘프턴 隣近의 軍港에 이동시킨다.국방부는 이番 訓鍊이 數個月에 걸쳐 準備된 것이라고 밝혔으나 對 이라크 派兵決定이 내려지면 (이番 訓鍊을 통해 이뤄지는) 物資와 裝備의 配置訓鍊이 理想的인 것이 될 것이란 點은 否認하지 않고 있다.

英國은 또 이달 初 航空母艦 ‘아크 로열’을 地中海로 派遣하는 等 이라크 攻擊說을 뒷받침하고 있다.

美國은 터키의 人시르리크 空軍基地에 配置된 F16 戰鬪機들을 이라크의 飛行禁止 領空으로 發進시키는 訓鍊을 되풀이하는 等 이라크戰에 對備한 各種 攻擊訓鍊을 强化하고 海軍의 特殊部隊 兵力에도 行動 突入 準備를 指示한 것으로 傳해졌다.

▼關聯記事▼

- 來달 初旬 美議會서 時期-規模 決定
- “美, 테러膺懲 빌미 人權蹂躪 中斷하라”
- 開戰땐 油價 70달러 넘어설수도

美國은 이와 함께 1, 2週 內에 모스크바에 代表團을 派遣, 러시아 政府에 對이라크 軍事攻擊에 關해 說明할 豫定이다. 러시아의 게오르기 마메도프 外務次官은 美國이 이라크 攻擊에 對한 國際的 支持를 糾合하기 위해 몇몇 國家에 代表團을 보내는 一環으로 러시아에도 代表團을 보낼 豫定으로 알고 있으나 正確한 派遣時期는 아직 決定되지 않았다고 12日 밝혔다.

프랑스도 이라크가 유엔決議를 受容하지 않을 境遇 攻擊에 同參하겠다고 示唆했다. 미셸 알리요 마리 國防長官은 13日 ‘유럽 1’ 放送과의 인터뷰에서 유엔의 이라크 介入이 失敗할 境遇 프랑스는 “아무것도 排除하지 않는다”고 말하고 “아프가니스탄에서 證明됐듯이 오늘날 우리 軍은 人的으로나 技術的으로 介入 能力을 갖추고 있다”고 强調했다.

▽유럽의 憂慮〓西方 國家들은 부시 大統領이 유엔에서 이라크 問題를 提起한 것을 一旦 肯定的으로 評價하면서도 結局엔 戰爭이 始作될 것으로 보고 憂慮의 빛을 감추지 않았다. 로마노 프로디 유럽聯合(EU) 執行委員長은 “우리는 테러에 對抗해 싸워야 하지만 유엔 安保理의 決議 없는 軍事行動은 解決策이 될 수 없다”고 말했다. 禮란 페르손 스웨덴 總理는 “美國의 自衛權을 認定하지만 美國이 國際法을 無視하고 마음대로 行動할 수 있는 白紙手票를 가진 것은 아니다”고 말했다.

▽이라크 抗戰意志〓이라크의 國營 衛星放送 채널은 부시 大統領의 演說에 對해 “이라크 侵攻은 統制不能의 불을 댕길 것이며 美國은 비싼 代價를 치르게 될 것”이라고 맞받았다.

이라크의 모하메드 알 두리 유엔 駐在 大使는 부시 大統領이 이라크의 大量殺傷武器 開發과 保有에 關해 證據를 提示하지 못했다고 指摘하고 “우리는 攻擊을 받으면 自衛權을 行使할 것”이라고 反撥했다.

카타르의 하바드 빈 滋甚 빈 自費르 알 타니 外務長官은 이라크에서 戰爭이 勃發할 境遇 中東 全體의 安定이 破壞될 것이라며 美國의 一方的 攻擊에 反對했다. 그는 美國이 이라크 攻擊時 카타르의 基地를 使用할 것이라는 觀測에 對해 “아직 美國으로부터 基地使用 要請을 받지 않았으며 要請이 들어오면 愼重히 檢討할 것”이라고 말했다.

워싱턴〓한기흥特派員 eligius@donga.com

外信綜合聯合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