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0名 中 1名은 自營業者… 꼼꼼히 따져보고 節稅 管理 하세요”|동아일보

“10名 中 1名은 自營業者… 꼼꼼히 따져보고 節稅 管理 하세요”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4月 29日 03時 00分


코멘트

綜合所得稅, 제대로 管理하려면
所得 規模에 따라 6∼42% 納付
‘홈택스’에 事業用 카드 登錄하고, 簡易 稅金 領收證 提出해 節稅를
所得控除나 稅額減免 制度 活用
雇傭人 增加 땐 3年間 稅制 惠澤… 赤字나도 申告하고 缺損금 二月을

김인철 한화생명 63FA센터 재무설계전문가가 고객에게 종합소득세 절세 관리 방법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한화생명 제공
金仁喆 韓火生命 63FA센터 財務設計專門家가 顧客에게 綜合所得稅 節稅 管理 方法에 對해 說明하고 있다. 韓火生命 提供
統計廳에 따르면 國內 自營業者 數는 約 563萬 名(2022年 末 基準) 程度다. 國民 10名 中 1名이 自營業者인 狀況이다. 이들은 事實上 韓國 經濟의 풀뿌리 같은 役割을 맡고 있지만 大部分의 自營業者가 綜合所得稅를 제대로 管理하지 못하는 게 現實이다.

綜合所得稅란 每年 事業所得에 利子, 配當, 勤勞, 年金, 其他所得 等을 合算해 所得 規模에 따라 6∼42%의 稅金을 納付하는 것이다. 普通 이듬해 5月에 申告, 納稅한다.

홈택스에 事業用 카드 登錄 必須

于先 稅金은 賣出에서 費用을 差減한 ‘所得’을 基準으로 産出하게 된다. 所得이 많이 잡힐수록 稅金도 그만큼 늘어난다. 따라서 한 해 동안 使用해온 費用을 빠짐없이 꼼꼼히 反映해야 所得이 줄어들고 稅金을 덜 낼 수 있게 되는 것이다. 하지만 自營業者들의 日常이 바쁜 點을 考慮하면 費用 內譯을 一一이 챙기는 게 쉽지 않다. 이런 點을 考慮해 國稅廳 홈페이지 ‘홈택스’에 事業用 카드를 登錄하는 것을 推薦한다. 카드 登錄만 마치면 使用한 費用 內譯이 自動으로 集計돼 綜合所得稅 申告 節次에서 漏落 없이 反映할 수 있기 때문이다.

簡易 稅金 領收證을 活用하는 方法도 推薦한다. 證憑 資料로 適合하지 않다는 理由로 이 領收證을 버리는 自營業者들이 많은데 證憑不備 加算稅(藥 2%)를 納入하면 費用으로 인정받을 수 있다. 잘 모아서 提出하면 稅金을 效果的으로 줄일 수 있다는 얘기다.


所得控除·稅額減免 制度 活用해야


所得控除란 産出된 所得에서 一定額을 控除(除外)해주는 方式으로 稅金을 줄여주는 制度다. 먼저 人的控除는 本人을 包含한 扶養家族 1名當 150萬 원의 控除를 받을 수 있는 制度다. 扶養家族 中 70歲 以上 父母님이 있으면 100萬 원을 追加로 控除받는 것도 可能하다. 萬若 父母님이 癡呆, 中風, 癌, 白血病 等으로 病中에 있다면 障礙人으로 登錄해 200萬 원의 追加 控除를 받을 수 있다.

노란雨傘控除란 廢業率이 높은 自營業者의 再起, 老後 等을 돕기 위해 마련된 制度다. 每달 最少 5萬 원, 最大 100萬 원 限度로 加入 可能하며 所得 規模에 따라 每年 加入 金額에서 200萬∼500萬 원 사이를 控除받을 수 있다.

政府가 中小企業에 稅金 惠澤을 주기 위해 마련한 稅額減免 制度를 活用하는 것도 竝行할 必要가 있다. 代表的인 例가 ‘中小企業 特別稅額 減免’이다. 이것은 道·小賣業, 製造業 等 48個 業種 中小企業에 5∼30%의 稅額을 減免해주는 制度다. 小企業 基準 도·소매업과 醫療業은 10%의 稅額을 減免받고 그 外 業種은 首都圈에 事業場을 둔 境遇 20%, 首都圈 밖에 事業場이 있다면 30%의 稅額을 各各 減免받는다. 다만 法人의 本店이 首都圈 素材일 境遇 모든 事業場이 首都圈 안에 있는 것으로 여겨지니 留意해야 한다. 또 創業 時點에 靑年(만 15∼34歲)일 境遇 所得稅의 50∼100%를, 一般人(만 35歲 以上)도 最高 50%를 稅額減免받을 수 있으니 稅額減免 申請 過程에서 參考할 必要가 있다.

創業 中小企業에 該當하지 않더라도 創業한 지 3年 未滿의 自營業者가 벤처 認證을 받으면 向後 5年間 所得稅의 50% 稅金減免 惠澤을 받을 수 있다.

政府 經濟 政策의 主要 目標 中 하나는 ‘完全 雇傭’이다. 이를 위해 政府는 事業場 內 常時 雇傭 人員이 增加했을 境遇 破格的인 稅額控除 惠澤을 附與하고 있다. 이와 關聯해 지난해 1月부터 ‘統合 雇傭增大 稅額控除 制度’를 運營 中이다. 이 制度는 旣存 雇傭 增大 稅額控除, 正規職 轉換 稅額控除 等 5個의 雇傭支援 制度를 統合해 改編한 것으로 雇傭 人員이 늘어났을 때 3年間의 稅制 惠澤을 附與하는 게 核心이다. 다만 늘어난 常時 雇傭 人員이 維持돼야 한다는 條件이 있다.

地方에 所在한 中小企業은 常時勤勞者 1人當 950萬 원, 靑年 等 優待 控除 對象은 1人當 1550萬 圓의 稅額 控除 惠澤을 各各 받을 수 있다. 首都圈 中小企業은 常時勤勞者 850萬 원, 優待勤勞者는 1450萬 원씩 各各 공제된다. 中堅企業은 首都圈, 地方 區分 없이 常時勤勞者 450萬 원, 優待勤勞者 800萬 원이 공제되며 大企業은 優待 勤勞者에 한해서만 400萬 원 控除 可能하다. 그 밖에 正規職 轉換者, 育兒休職 復歸者의 境遇 1人當 中小企業 1300萬 원, 中堅企業 900萬 원씩 各各 控除받을 수 있다.


事業 赤字 時 缺損金 移越 必要


業種 間 過當競爭과 對內外 어려운 經濟 與件 等으로 인해 안타깝게도 事業所得이 없이 赤字, 卽 缺損金이 發生한 自營業者도 여럿 發生하고 있는 時期다. 이때 비록 稅金을 納付할 게 없다 하더라도 稅金 申告를 해야 한다는 點을 留意해야 한다. 이처럼 缺損金이 發生했을 때에는 最大 15年 동안 二月이 可能하다. 이듬해 所得에서 控除한 뒤 남은 所得 金額을 基準으로 綜合所得稅를 納入하면 되는 것이다. 缺損金이 發生한 會計年度에 缺損金을 移越하는 方式으로 綜合所得稅 節稅를 推進할 수 있다.

金仁喆 韓火生命 63FA센터 財務設計專門家
#money&life #企業 #綜合所得稅 #홈택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