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닭·오리도 感染病 ‘非常’…‘집콕 먹거리’ 치킨·빵값 오르나|동아일보

닭·오리도 感染病 ‘非常’…‘집콕 먹거리’ 치킨·빵값 오르나

  • 뉴스1
  • 入力 2020年 12月 15日 08時 20分


코멘트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가 전국적으로 빠르게 확산 조짐을 보이는 가운데 계란이나 닭·오리고기 등의 물가에도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14일 오전 서울 도심의 한 대형마트에서 시민들이 계란을 구매하고 있다. 2020.12.14/뉴스1 © News1
高病原性 鳥類인플루엔자(AI)가 全國的으로 빠르게 擴散 兆朕을 보이는 가운데 鷄卵이나 닭·오리고기 等의 物價에도 影響을 줄 수 있다는 憂慮가 커지고 있다. 14日 午前 서울 都心의 한 大型마트에서 市民들이 鷄卵을 購買하고 있다. 2020.12.14/뉴스1 ⓒ News1
?高病原性 鳥類인플루엔자(AI)의 全國 擴散으로 年末 需要가 많은 치킨, 빵 價格이 들썩이고 있다. 코로나19 再擴散에 따른 社會的 距離두기가 强化되면서 年末 ‘집콕’ 生活이 늘 것으로 豫想되는 가운데 닭, 달걀 값까지 오를 境遇 庶民 經濟에 적지 않은 負擔이 될 展望이다.

15日 農林畜産食品部에 따르면 지난달 26日 井邑 오리農場에서 올겨울 첫 高病原性 AI 確診 農家가 發生한 以後 이달 14日까지 全國 確診 農家는 13곳으로 늘었다. 첫 發生 直後 慶北, 全南, 京畿, 忠北 等 事實上 全國으로 擴散되면서 이날까지 感染 擴散을 막기 위해 殺處分하거나 殺處分이 決定된 닭, 오리 等 家禽類는 586萬5000首에 이른다.

特히 高病原性 AI 遮斷을 위해 올 들어 殺處分된 닭은 331萬9000首로 오리(86萬3000修)나 메추리(168萬3000修)에 비해 殺處分 規模가 큰 便이다. 하지만 産卵鷄(알 낳는 닭)와 肉鷄를 包含한 國內 닭 飼育마릿數는 1億5000만수 以上으로 全體를 놓고 比較했을 때 殺處分 規模는 크지 않은 水準으로 把握된다.

◇아직까지 供給에 큰 無理 없어

아직까지 치킨, 빵 價格에 直接的으로 影響을 미치는 肉鷄와 鷄卵 價格은 아직 큰 變動은 없는 狀況이다. 이달 11日 基準으로 肉鷄 消費者 價格은 1kg當 4999원으로 昨年보다 2.5% 싼 便이며 鷄卵도 特卵 10個를 基準으로 1865원에 去來되 4.0% 높은 水準에 去來되고 있다.

지난週 一部 殺處分이 이뤄진 農家로부터 鷄卵 等을 供給 받는 一部 마트에 販賣가 中斷되는 狀況이 發生하기도 했지만 全體 需給에는 큰 無理가 없는 것으로 判斷된다.

다만 最近 高病原性 AI의 擴散 速度가 빨라지고 있는 部分은 닭, 鷄卵 價格 上昇을 부추기는 要因이다. 지난 26日 첫 確診 農家가 나온 以後 約 10日間은 3~4日 間隔으로 追加 確診 農家가 나왔다. 하지만 이달 7日부터는 하루에만 2~3곳의 確診 農家가 發生하고 있다.

感染時 被害가 큰 産卵鷄 農場에서도 確診 農家가 나오고 있다. 現在까지 確認된 13곳의 確診 農家 中 産卵鷄 農場은 尙州(12月1日 確診), 驪州(12月6日), 金浦(12月12日)까지 3곳이다.

지난 2016年 AI 被害는 産卵鷄 農場부터 始作돼 鷄卵 價格이 暴騰하는 起爆劑가 되기도 했다. 當時 140日 넘게 高病原性 AI가 이어지면서 343個 農家의 家禽類 3700萬마리가 땅에 묻혔다. 産卵鷄에 AI 被害가 集中돼 鷄卵 供給量이 줄면서 같은해 11月 5545원이었던 鷄卵 한판 價格이 이듬해 1月 9000원을 넘어섰다. 一部 小規模 店鋪에서는 한 판에 1萬원을 웃돌기도 했다.

◇殺處分 規模 增加時 價格 上昇 憂慮도

이처럼 高病原性 AI 擴散으로 닭, 오리 等에 對한 殺處分 規模 커질 境遇 供給不足으로 需要가 몰리는 年末 價格이 크게 오를 可能性도 있다. 最近 코로나19 再擴散으로 다시 社會的 距離두기가 强化되면서 집콕 需要가 몰리는 것도 價格 上昇을 牽引하는 要因이다.

올해 코로나19와 氣象 異變이 맞물리면서 食資材 價格은 類例없는 上昇勢가 이어지고 있다. 統計廳의 11月 消費者物價動向에 따르면 지난달 農畜水産物 物價는 11.1% 오르며 같은 달 平均 消費者物價 上昇率인 0.6%를 크게 웃돌았다. 高病原性 AI 擴散 影響으로 치킨, 빵 價格까지 오를 境遇 먹거리 支出 比重이 큰 庶民 經濟에 負擔이 될 수 있다는 指摘이다.

이에 防疫 當局은 防疫이 脆弱한 農家의 祝辭 비우기 等 一線에서 할 수 있는 모든 力量을 動員해 遮斷 防疫에 나서고 있다. 또 지난 週末間 高病原性 AI 擴散을 막기 위해 家禽農場 및 畜産 關聯 車輛과 從事者의 一時始動中止 命令을 發令, 全國的으로 關聯 車輛과 人員의 移動을 48時間 동안 制限했다.

이를 通해 畜産車輛 未登錄 事例 5件을 摘發해 告發措置했으며 14日부터는 全國 家禽農場·畜産施設(100個所 以上) 出入 車輛을 對象으로 ‘GPS 端末機 裝着 및 正常 作動 與否’ 一齊 點檢(檢疫本部·地自體 合同)을 實施한다는 方針이다.

中收本 關係者는 “‘한 番쯤은 괜찮겠지’라는 安逸한 생각이 全體 防疫網을 一瞬間 무너뜨릴 수 있는 만큼, 無寬容의 原則에 따라 防疫 未洽事例에 徹底히 對應할 것”이라며 “農場主는 畜産車輛의 消毒畢證을 반드시 確認·回收해 據點消毒施設 輕油 및 消毒 實施 與否를 徹底히 點檢할 것”이라고 强調했다.

(世宗=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