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消費者團體가 被害者 모아 集團損害賠償訴 可能해진다|동아일보

消費者團體가 被害者 모아 集團損害賠償訴 可能해진다

  • Array
  • 入力 2011年 12月 16日 03時 00分


코멘트

■ 公正委, 來年 業務 報告

消費者團體가 被害者들을 代身해 損害賠償 訴訟을 提起할 수 있도록 하는 方案이 推進된다. 消費者 保護를 위해 韓國版 ‘컨슈머 리포트’도 선보인다. 또 大企業의 複雜한 出資構造를 보여주는 持分構造도(圖)가 公開되고 ‘일감 몰아주기’에 對한 監視가 强化된다.

金東秀 公正去來委員長은 15日 이 같은 內容의 ‘2012年 業務計劃’을 李明博 大統領에게 報告했다. 公正委는 于先 消費者團體 訴訟 範圍를 損害賠償으로 擴大하는 方案을 檢討하기로 했다. 消費者團體 訴訟은 50名 以上의 被害 消費者가 모이면 消費者團體가 訴訟을 代身 進行할 수 있도록 하는 制度다. 只今까지는 △販賣 禁止 △約款 是正 等으로 訴訟 對象이 制限돼 損害賠償을 받기 위해서는 被害者들이 다시 個別 訴訟을 提起해야 했다. 이 때문에 2008年 導入된 以後 關聯 訴訟은 單 1件에 그쳐 死文化된 制度라는 評價가 많았다.

公正委는 消費者團體 訴訟 範圍가 擴大되면 價格 談合이나 虛僞廣告로 被害를 본 消費者들이 法律 費用 負擔 없이 損害賠償을 받을 機會가 많아질 것으로 期待했다. 다만 企業들의 反撥도 작지 않을 것으로 憂慮된다. 이와 함께 公正위는 來年 1億 원의 豫算을 編成해 公正委가 制裁한 價格談合이나 虛僞廣告 事件에 對해 消費者團體가 訴訟을 낼 때 被害者들을 募集하는 費用을 支援할 豫定이다.

公正위는 또 來年 1月 開通하는 消費者綜合情報網을 活用해 韓國판 온라인 컨슈머 리포트를 開設할 計劃이다. 컨슈머 리포트는 美國 消費者協會가 1936年 創刊한 月刊誌로, 消費者의 購買 選擇을 돕기 위해 每달 自動車와 家電製品 等 各種 工産品의 業體別 性能과 價格 等을 比較 分析하고 있다. 價格帶別 製品 情報와 品質, 利用 後期는 勿論이고 製品의 問題點을 詳細하게 公開해 美國 消費者들로부터 公信力 있는 雜誌로 認定받고 있다. 公正委는 消費者院, 消費者團體 等이 參與하는 協議會를 構成해 分析 對象 品目을 定하고, 消費者들에게 製品 分析 情報를 公開할 方針이다.

價格거품 論難이 일고 있는 아웃도어 用品 等에 對한 監督도 强化하기로 했다. 아웃도어 用品처럼 國內外 價格 車가 크고 營業利益率이 높은 品目에 對해서는 價格 割引을 禁止하거나 代理店을 相對로 一定 水準 밑으로 價格을 내리지 못하도록 하는 不公正行爲를 集中 點檢하겠다는 것이다. 學習紙 敎師 等 特殊形態 勤勞從事者에게 너무 많은 會員 誘致 目標를 附與하거나 顧客 損害를 轉嫁하는 不公正行爲도 點檢 對象에 올랐다.

大企業에 對한 監視機能을 强化하기 위한 對策도 내놨다. 公正委는 일감 몰아주기 行態가 많았던 시스템統合(SI), 廣告, 物流, 建設 分野에서 競爭入札을 擴大하도록 하는 模範去來 基準을 마련할 計劃이다. 特히 大企業들이 系列社에서 높은 金額으로 일감을 따낸 뒤 中小企業에 낮은 金額으로 委託해 收益을 올리는 一名 ‘通行稅’ 慣行에 制動을 걸 수 있는 對策을 만들기로 했다. 또 大企業別로 總帥 一家와 主力 會社가 出資한 系列社 現況, 持分, 內部去來 比重을 分析하고 複雜한 出資構造를 보여주는 持分構造도도 公開한다. 金融社들의 不公正行爲에 對해서도 集中 調査에 나설 方針이다. 公正委는 複雜한 金融商品에 對한 情報가 消費者들에게 제대로 說明되지 않고 있다고 보고 約款審査를 强化해 商品 出市段階에서 不公正性 審査를 强化할 計劃이다. 또 契約 締結 段階에서는 收益率을 誇張하는 不當表示廣告를 摘發해내고 金融商品 比較情報 提供 範圍도 擴大하기로 했다. 携帶電話 少額決濟 過程에서 나타나는 自動 延長 決濟나 無料 이벤트 後 自動으로 決濟되는 不當行爲度 調査해 是正할 計劃이다. 이 밖에 公正委는 百貨店 大型마트 TV홈쇼핑 等 大型流通業體의 不公正行爲에 對한 綜合 改善 方案을 마련하고 인터넷포털과 모바일運營體制(OS) 事業者들의 特定 콘텐츠 遮斷 等도 集中 監視할 方針이다.

문병기 記者 weappon@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