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雙龍車 營業所의 눈물 “顧客 발길 뚝 끊겼어요”|동아일보

雙龍車 營業所의 눈물 “顧客 발길 뚝 끊겼어요”

  • 入力 2009年 1月 16日 02時 58分


營業所 合倂바람 200餘곳서 149곳으로… 販賣網 崩壞 憂慮까지

《서울 瑞草區 瑞草洞營業所, 마포구 염리동 隣近의 新村營業所…. 15日 찾아간 이들 雙龍車 營業所는 온데간데없었다. 回生이냐 破産이냐의 갈림길에 놓인 雙龍車의 營業所는 現在 149곳. 지난해 末 200곳이 넘던 雙龍車의 販賣網은 한 달 사이 60餘 곳이나 줄었다. 法定管理 申請과 工場 稼動 中斷 等으로 危機가 高調되고 있는 가운데 雙龍車 販賣網이 뼈를 깎는 構造調整에 들어갔다.》



○ “勞組 構造調整 反對는 現場 어려움 外面”

旣存 자리를 지키고 있는 서울의 한 營業所. 營業所長과 販賣職員 3名만이 덩그렇게 있는 이곳은 活氣라곤 찾아볼 수 없이 가라앉은 雰圍氣였다.

營業所長은 “最大株主는 經營을 抛棄하고, 本社에서는 어렵다는 말만 하고, 言論에서도 雙龍車가 무너지기 直前이라고 하니 찾는 손님이 있을 理가 있느냐”며 憂鬱해했다.

어렵게 만난 다른 營業所의 關係者는 “지난해 11月 末쯤 本社에서 營業所 合倂을 提案했고 願하는 營業소들끼리 合倂을 해 220곳이던 營業所가 現在는 149곳으로 줄었다”고 말했다.

特히 雙龍車 營業所는 100% 自體 收益으로 運營되는 構造여서 딜러들이 車輛을 販賣한 手數料로 營業所 賃借料와 賃金을 負擔하는 탓에 崩壞 直前의 어려움을 겪고 있다.

서울의 A 營業所 所長은 “한 달에 30代 程度를 팔아야 1500萬 원이 넘는 賃借料와 職員들 月給을 줄 수 있는데 最近 한 달 사이에는 10臺 程度밖에 팔지 못했다”며 “法定管理가 發表된 9日 以後는 아예 顧客들이 발길을 끊었다”고 말했다.

그는 “이런 狀況이라면 只今 있는 營業소들도 2, 3個月밖에는 버티지 못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 때문에 營業 現場에서 勞組를 보는 視線은 곱지 않다. “勞組에서는 構造調整은 絶對 안 된다고 외치고 있는데 販賣 現場의 어려움을 몰라도 너무 모르는 소리”라는 볼멘소리가 터져 나오고 있다.

○ 販賣組織 崩壞되면 回生 더 어려워

自動車業界 專門家들은 販賣組織이 崩壞되면 回生이 더 어렵다고 입을 모은다.

自動車工業協會 關係者는 “營業所는 消費者들과 該當 會社가 直接 만나는 接點이기 때문에 營業所가 崩壞되기 始作하면 消費者의 認識과 信賴가 墜落할 수밖에 없다”고 指摘했다. 서비스 組織이 무너지면 車輛 고장 時 部品 購入 自體가 어려워 旣存 雙龍車 顧客들에게도 外面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이다.

現在 멈춰선 工場이 다시 돌아가서 自動車를 生産해낸다고 해도 消費者들이 不安感 때문에 購入을 꺼린다는 이야기다.

自動車 生産業體 關係者도 “設令 다른 企業에 賣却되거나 債權團 追加 支援 等을 통해 經營正常化가 이뤄진다고 해도 販賣 組織을 다시 復舊하는 데는 莫大한 費用이 들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 때문에 雙龍車 內部에서도 販賣와 서비스 組織 崩壞에 對한 危機感이 커지면서 발 빠른 움직임이 이어지고 있다. 雙龍車는 15日 國內 149個 代理店과 500個 서비스 協議體가 內需 販賣 및 顧客 서비스 强化를 위한 決議文을 會社 側에 傳達해왔다고 밝혔다.

이들은 “販賣 伸張을 위해 構成員 모두가 最善을 다하고 最上의 顧客 서비스를 提供해 雙龍車 經營 正常化에 積極 同參하겠다”고 밝혔다.

강혜승 記者 fineday@donga.com

조용우 記者 woogija@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