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攻擊的 廣告마케팅 不況때 效果 2倍”|東亞日報

“攻擊的 廣告마케팅 不況때 效果 2倍”

  • 入力 2008年 12月 15日 03時 01分


■ 逆發想 戰略 펴는 企業들

《‘不況 때는 2步 前進을 위한 1步 後退라고? 우리는 오히려 2步 前進한다.’

글로벌 經濟危機로 緊縮經營을 펴는 企業이 늘어나고 있다.

하지만 이런 가운데도 一部 企業은 오히려 驛(逆)發想의 攻擊的 廣告 마케팅 戰略을 展開해 눈길을 끈다.

이런 움직임은 다른 企業들이 움츠려 있을 때 뛰면 消費者들에게 ‘튼튼한 企業’이란 認識을 주면서 廣告 및 마케팅 效果가 平素보다 2∼3倍 以上 크다는 經驗과 判斷에 따른 것이다. 影響力 있는 媒體를 中心으로 한 ‘選擇과 集中’ 움직임이 두드러지는 것도 最近의 한 趨勢다. 》

消費者에 ‘튼튼한 企業’ 認識 줘

움츠려있는 競爭社와 比較

14日 産業界에 따르면 新世界는 아시아 最大 쇼핑몰인 釜山센텀시티點과 永登浦-경방 프로젝트, 議政府歷史(驛舍) 百貨店 等의 投資 計劃을 積極 알리고 있다. 新世界의 한 任員은 “外換危機가 한창이던 1998年 倉庫型 割引店 코스트코홀세일(藥 1300億 원)을 賣却해 이 資金으로 全國 核心 商圈의 이마트 用紙를 싼값에 確保한 뒤 攻擊的 마케팅을 편 結果 大型마트 部門 1位를 굳건히 했던 經驗을 잊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롯데그룹도 主力 企業인 롯데쇼핑을 中心으로 마케팅을 强化하고 있다. 롯데백화점은 最近 아파트를 내건 大規模 景品 行事를 벌여 不況期 顧客 잡기에 나섰다. 지난해 러시아 모스크바點, 올해 中國 베이징(北京)點을 開店하는 等 海外 마케팅도 더욱 强化하는 趨勢다. LG데이콤 亦是 最近 主要 日刊紙 等을 中心으로 廣告 마케팅을 强化하고 있다.

國內 企業들이 多少 주춤한 사이 韓國 市場 攻掠을 强化하려는 海外 글로벌 企業도 적지 않다.

韓國닌텐도는 이달 初 게임機 ‘危(Wii)’ 專用 피트니스 소프트웨어인 ‘危 피트(Wii Fit)’ 한글버전을 正式 發賣한 뒤 主要 日刊紙에 全面廣告를 揭載해 認知度를 높이면서 韓國의 안房을 파고들고 있다. 特히 ‘男女老少 누구나 손쉽게 運動과 놀이를 同時에 즐길 수 있다’는 點을 積極 弘報하고 있다.

올림푸스한국度 韓國 進出 8年 만인 올해 처음으로 企業廣告를 始作했다. 이를 바탕으로 各種 寫眞 關聯 文化 이벤트를 펴며 韓國의 디지털카메라 消費者를 積極 攻掠하고 있다. 소니코리아는 日本의 소니 本社가 大規模 減員을 實施하고 있는 가운데서도 韓國 市場에서는 디지털렌즈交換式(DSLR) 브랜드 마케팅 活動을 오히려 强化했다.

逆發想의 攻擊的 마케팅에는 一部 公企業도 同參하고 있다.

韓國觀光公社는 最近 동아일보 等 國內 主要 日刊紙에 廣告를 싣고 國內 觀光 活性化 마케팅에 積極 나섰다. 심정보 觀光公社 弘報室長은 “海外旅行에 負擔을 느끼는 韓國人들에게는 좋은 國內 旅行 프로그램을 紹介하고, 日本人들에게 韓國을 ‘旅行하고 싶은 나라’로 紹介하는 데는 新聞 廣告가 가장 效果的”이라고 말했다.

대한광업진흥공사는 海外 資源 開發을 위한 力量 强化를 위해 最近 25名의 新入社員 募集 廣告를 동아일보에 낸 뒤 1967年 創社 以來 最大인 ‘104 臺 1’의 競爭率을 記錄하기도 했다.

三星 현대·起亞自動車 SK LG그룹 等 韓國의 看板 企業들 亦是 不況 속에서도 主力 商品 마케팅 및 企業 이미지 提高를 위한 活動을 攻擊的으로 펼 計劃이다.

삼성경제연구소는 最近 ‘韓國 高聲과 企業의 特性’이란 報告書에서 “삼성전자 포스코 等 代表的인 高成長 高收益 企業은 어려운 때일수록 攻擊的 投資를 통해 競爭社와의 隔差를 더욱 벌리는 戰略을 펴 왔다”고 分析했다. 이 報告書에 따르면 高成長 高收益 企業의 年平均 廣告費는 1389億 원으로 低成長 低收益 企業(67億 원)의 20.6倍였다.

부형권 記者 bookum90@donga.com

김선미 記者 kimsunmi@donga.com

김지현 記者 jhk85@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