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世界 主要國 課題, 일자리 創出… 父母 世代보다 給與가 줄고 있다|주간동아

週刊東亞 1322

..

世界 主要國 課題, 일자리 創出… 父母 世代보다 給與가 줄고 있다

코로나19 事態로 서비스 일자리마저 減少

  • 박정호 명지대 特任敎授

    入力 2022-01-12 10:00:01

  • 글字크기 설정 닫기
    [GETTYIMAGES}

    [GETTYIMAGES}

    2022年 國際社會는 코로나19 終熄과 더불어 新規 일자리 創出이라는 重要한 課題에 直面해 있다. 일자리 創出은 코로나19 事態로 脆弱해진 內需經濟를 扶養할 가장 有意味한 戰略이기 때문이다. 問題는 新規 일자리 創出이 過去와 달리 容易하지 않다는 데 있다. 거의 모든 産業에서 일자리가 持續的으로 줄어들고 있는 탓이다.

    美國에서는 1985年 以後 해마다 平均 37萬2000個 製造業 일자리가 사라졌다. 이는 技術 進步의 結果라 해도 過言이 아니다. 1950年代 美國 GM(제너럴 모터스)은 從業員 人當 年平均 自動車 7臺를 生産했다. 그러던 것이 1990年代 13臺로 늘었고, 2018年에는 28臺를 만들었다. 이는 달리 말하면 自動車를 生産하는 데 過去처럼 많은 人力이 必要하지 않다는 意味다. 現在 GM 工場에서 自動車 1臺를 만드는 데 必要한 人力은 過去와 比較할 때 4分의 1 水準이다.

    이는 非但 自動車뿐 아니라, 製造業 全 分野에서 惹起되는 現象이다. 製造業은 甚至於 競技 擴張期에도 일자리가 사라지기 때문에 不況 같은 短期的 現象만 反映되는 것이 아니다. 美國 勞動部 資料에 따르면 10年 안에 最大 規模 일자리 損失을 經驗할 20個 部門 가운데 19個가 製造業에 屬한다. 오늘날 美國人은 工場보다 食堂에서 일하게 될 可能性이 훨씬 높다.

    美國 始作으로 유럽, 韓國도 비슷한 軌跡

    한때 미국 제조업의 중심지던 디트로이트는 현재 시민 3분의 1이
빈곤계층이다(위). 키오스크 등장으로 서비스 일자리도 감소하고 있다. [Brand USA 홈페이지]

    한때 美國 製造業의 中心지던 디트로이트는 現在 市民 3分의 1이 貧困階層이다(위). 키오스크 登場으로 서비스 일자리도 減少하고 있다. [Brand USA 홈페이지]

    製造業 일자리 減少는 製造 中心 都市의 人口 減少로 이어진다. 2000年과 2010年 美國의 두 次例 人口調査에서 人口가 가장 많이 줄어든 地域은 뉴올리언스였다. 뉴올리언스의 80%를 물에 잠기게 한 超大型 허리케인 카트리나가 原因이었다. 그 뒤를 디트로이트, 클리블랜드, 신시내티, 피츠버그, 세인트루이스가 잇고 있는데 모두 한때 製造業 中心 都市였다 只今은 러스트벨트(美國 製造業 好況을 謳歌한 中心地였으나 製造業 斜陽化 等으로 不況을 맞은 地域)라는 共通點을 지닌다. 特히 디트로이트 人口는 1950年 頂點을 찍은 以來 50年間 持續的으로 減少해 現在 100年 前 水準이 됐다. 디트로이트에 居住하는 市民 가운데 3分의 1이 貧困階層이며, 犯罪率 또한 美國에서 가장 높은 便이다.

    이런 趨勢는 美國뿐 아니라, 高所得 國家 大部分이 겪고 있는 現象이다. 1970年 獨逸 勤勞者의 約 40%가 製造業에 雇用돼 있었지만 現在는 21%로 下落했다. 英國과 프랑스도 類似하다. 韓國 亦是 日程 時差는 있지만 비슷한 軌跡을 따라가고 있다. 韓國은 製造業 比重이 1995年까지 繼續 成長했지만 그 後로는 美國이나 英國, 獨逸보다 가파르게 줄고 있다. 主力 業種인 半導體 需要는 지난 25年間 暴發的으로 增加했으나 逆說的으로 雇傭은 크게 줄었다. 오늘날 컴퓨터産業의 生産職 일자리는 個人用 컴퓨터가 導入된 初期 1975年보다 적은 水準이다. 地方自治團體마다 半導體 工場을 誘致하고자 애쓰지만, 그 産業의 生産職 일자리도 10年 連續 減少하고 있다.



    40歲 勤勞者 時急, 아버지보다 8% 적은 水準

    일자리 減少는 製造業에만 局限되지 않는다. 150年 前 世界 主要 國家의 勤勞者 折半은 들판에서 일했다. 오늘날에는 勤勞者의 1%만 農業에 從事한다. 트랙터나 肥料, 改良된 種子 같은 技術 發展 德分에 사람을 적게 投入하고도 農作物을 훨씬 더 많이, 더 싸게 生産한다. 20世紀 農業 生産性이 크게 向上되면서 農村 所得은 增加한 反面, 農業 勤勞者의 必要性은 줄어든 셈이다.

    코로나19 事態는 그마나 新規 需要가 創出되던 서비스 分野 일자리마저 감소시키고 있다. 過去 顧客과 대면해서 遂行하던 다양한 서비스가 이제는 키오스크 等 다양한 情報通信技術(ICT) 機器를 活用하는 形態로 變化하거나 온라인으로 轉換되고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變化는 코로나19 事態가 어느 程度 鎭靜 局面으로 돌아선다 해도 持續的인 흐름이 될 것으로 보이며, 이로 인해 서비스 分野의 新規 일자리 創出은 過去와 다른 樣相으로 展開될 것으로 展望된다.

    일자리 減少는 國民 所得 減少로 이어진다. 經濟協力開發機構(OECD) 主要 會員國의 中産層 勤勞者 賃金은 1980年代 初 以來 事實上 제자리걸음이거나 甚至於 減少한 境遇도 많다. 2019年 OECD 雇傭 展望 報告書에 따르면 典型的인 40歲 高卒 勤勞者의 現在 時急은 그의 아버지가 1980年代 받은 것과 比較하면 物價上昇率을 勘案해 8%假量 적은 水準이다. 이는 歷史上 처음으로 平均的인 勤勞者들이 以前 世代와 比較할 때 生活水準 向上을 經驗하지 못했음을 의미한다.

    只今까지 列擧한 內容들은 2022年 世界 主要 國家가 일자리 創出에 注目하는 주된 背景이자 ‘일자리 確保’를 위해 努力해야 하는 理由다.

    *유튜브와 포털에서 各各 ‘매거진東亞’와 ‘투벤저스’를 檢索해 팔로剩하시면 記事 外에도 動映像 等 多彩로운 投資 情報를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