텔레비전 드라마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 TV 드라마 에서 넘어옴)

텔레비전 드라마 ( 英國 英語 : dramatic programming , 美國 英語 : television drama, television drama series )는 텔레비전 放送이 생긴 後 태어난 새로운 장르의 藝術로, 그 歷史는 舞臺劇 · 映畫 · 라디오 드라마에 이어 짧지만, 텔레비전의 特性인 視聽覺性(視聽覺性) · 同時性(同時性) · 大量傳達性(大量傳達性) · 박진성(迫眞性) · 速報性(速報報性) 等의 强力한 힘을 발板으로 안房劇場이란 愛稱을 만들어냈다.

本質과 特性 [ 編輯 ]

텔레비전 初期에는 生放送으로 進行되었기 때문에 本質的으로는 演劇에 가깝다고 여겨졌다. 그러나 以後에는 主로 錄畫 放送되면서 編輯이 可能해져 텔레비전 드라마가 演劇보다 映畫에 더 가깝다는 意見이 힘을 얻었다. 그러나 텔레비전 드라마가 映畫化된 映畫 作品과 元來의 드라마를 比較해보면 映畫와의 差異點이 明確하다. 映畫가 編輯되고 만들어진 흐름이 强하다면, 텔레비전 드라마는 生(生)으로의 흐름이 强하다. 따라서 텔레비전 드라마는 本質上 演劇과 映畫의 中間에 位置한다. 텔레비전 드라마의 特性은 다음과 같다.

  • 演劇的, 映畫的, 라디오적 性格
드라마는 演技 藝術이라는 點에서 演劇的이고, 카메라로 捕捉되는 點에서 映畫的이고, 電波를 타고 家庭에 傳達되는 點에서 라디오的이다.
  • 映畫와 舞臺劇의 中間的 性格
映畫는 大型 畵面 等으로 스펙터클한 要素를 많이 導入하는 反面, 텔레비전 드라마는 畵面이 작다. 그러나 舞臺劇과는 달리 텔레비전 드라마는 다양한 效果를 줄 수 있다.
  • 接近上의 親近性, 同時性
텔레비전만 있으면 接할 수 있다는 點에서 親近하며, 텔레비전 드라마의 場面은 同時에 어디에선가 實際로 있을 것 같은 느낌을 주는 點에서 同時性을 준다.
  • 主題의 普遍性
텔레비전 드라마는 人間 生活의 精神的인 아름다움을 追求해야 하는 點에서 主題의 普遍性이 要求된다.

脚本 [ 編輯 ]

텔레비전 視聽者들은 演劇이나 映畫의 觀客과 比較할 수 없을 程度로 量的으로 많고, 知的 水準도 天台 萬別이다. 이러한 視聽者 對中 이 滿足할 脚本을 쓴다는 것은 퍽 어려운 일이다. 脚本 以前에 企劃이 先行해야 한다. 따라서 자칫하면 作者는 企劃에 規制되어 作者로서의 獨自性을 잃게 된다. 또 視聽率 이 드라마의 優劣(優劣)의 基準이 되고 있는 放送界에 있어 뛰어난 텔레비전 드라마가 電波를 타는 機會는 거의 閉鎖되어 있다.

텔레비전 脚本은 스튜디오와 브라운管 크기의 制約(制約)도 考慮해야 한다. 映畫 스크린은 넓기 때문에 映畫로는 人間을 自然 속의 點景(點景)으로서 다루는 것도 可能하다. 그러나 텔레비전 受像機에 비쳐 나오는 映像(風景)은 작고 迫力이 없다. 다르게 말하면, 텔레비전 드라마는 人間本位的이라는 것이다. 텔레비전 脚本은 事件 그 自體를 쓰기보다, 事件을 人物의 움직임 속에 그려내는 것에 集中한다.

演出의 對象과 要素 [ 編輯 ]

텔레비전 드라마는 文學, 演劇, 映畫, 音樂的 要素를 包含한다. 그러나 텔레비전 드라마의 根本이 되는 것은 亦是 俳優 의 演技이다. 演技를 指導하고 整理하는 것이 演出者이다. 演出 은 脚本을 映像化하고 소리로 表現하는 過程도 包含한다. 演出者는 말로만 構成된 臺本을 映像과 소리에 依해 具象化(具象化)한다.

演技 特徵 [ 編輯 ]

텔레비전 드라마의 延期는 텔레비전이 媒體가 된다는 點에서 演劇, 映畫, 라디오 上의 演技와 區別되는 特徵을 갖는다. 텔레비전 演技者는 3∼5代의 카메라 中 動作하고 있는 카메라를 感覺으로 捕捉해야 한다. 演技者는 照明 마이크 의 範圍 內에서 延期해야 한다. 그러나 이러한 特徵은 技術上의 問題일 뿐 本質的인 것은 아니다.

製作 過程 [ 編輯 ]

企劃 段階에서는 프로그램 內容을 定하고, 作家·演出家·出演者를 決定하고, 駐撮影場所와 豫算 等을 決定한다. 텔레비전 드라마의 企劃 段階 때부터 關與하여, 決定한 드라마를 製作하는 것이 프로듀서의 役割이므로, 事前 製作 드라마의 境遇, 海外 版權 獨占 契約을 위한 事前 審議를 반드시 거쳐야 한다.

프로듀서는 드라마 製作에 責任을 지지만, 드라마의 實際 製作은 演出者(디렉터)가 맡는다. 演出者는 作家와 議論하여 最終 配役을 決定하고, 美術, 技術 製作 依賴票를 發行한다. 이것으로 製作 裝備가 마련된다. 製作 豫算은 文藝費(脚本料, 音樂費 等), 美術費(小道具, 假髮 等), 出演料로 이루어진다.

各國의 텔레비전 드라마 [ 編輯 ]

大韓民國의 드라마 [ 編輯 ]

미니시리즈(月~土 6回 爲主)나 日日連續劇 形式이 가장 通常的으로 編成하고 있으며, 2019年 下半期에 放映된 SBS 金土 드라마 ' 스토브리그 '의 境遇, 프로野球 正規 시즌이 끝난 休息期를 背景으로 하여, 視聽者 情緖에 제대로 잘 어울리는 스포츠 드라마 로 旋風的인 人氣를 끌면서, 視聽率 1位를 記錄하는 氣焰을 吐했다.

더욱이, 2000年代 以後엔, 全篇을 視聽했던 數 많은 視聽者들의 要請에 따라 시즌制 드라마를 企劃 및 製作하는 境遇가 많아졌으므로, KBS 의 敎育 드라마인 ' 學校 시리즈 '가 地上波 放送 3社 中 最初로 導入된 시즌制 드라마의 代表的 先例라 볼 수 있다.

KBS 의 시즌制 敎育 드라마 ' 學校 2013 '의 編成 企劃을 擔當한 KBS 드라마本部의 곽기원 企劃 팀長의 인터뷰에서, "檢證을 이미 通過한 콘텐츠를 한 層 더 업그레이드된 形態의 새로운 드라마로 再誕生 할 수 있다는 點에서 시즌制 드라마는 分明히 發展된 形態이므로, 企劃 段階에서 프로그램 製作 環境의 先進化와 以前보다 더 나은 續篇을 만들기 위한 製作陣들의 確固한 意志가 絶對的으로 必要하다"라고 덧붙였다.

美國의 드라마 [ 編輯 ]

素材와 形式이 다양하다. 시즌制 形式의 連續劇이 一般的이지만 미니시리즈와 낮에 放映하는 連續劇도 있다.

日本의 드라마 [ 編輯 ]

미니시리즈가 相當數를 차지하고 있지만, 前篇을 視聽했던 數 많은 視聽者들의 要請에 따라 시즌制로 長期間 放映하는 連續劇도 있다. 漫畫나 小說 等을 原作으로 한 作品도 많으며 드라마가 劇場版으로 發展되는 境遇도 많다. 特定 時間帶가 드라마로 有名한 境遇도 있다.

參考 資料 [ 編輯 ]

이 文書에는 다음커뮤니케이션 (現 카카오 )에서 GFDL 또는 CC-SA 라이선스로 配布한 글로벌 世界대백과사전 의 內容을 基礎로 作成된 글이 包含되어 있습니다.

같이 보기 [ 編輯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