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OC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온라인 公開授業 ( 英語 : Massive Open Online Course, MOOC )은 웹 서비스를 基盤으로 이루어지는 相互參與的, 巨大規模의 敎育을 의미한다. 비디오나 油印物, 問題集이 補充 資料가 되는 旣存의 授業들과는 달리, 온라인 公開授業은 인터넷 討論 揭示板을 中心으로 學生과 敎授, 그리고 助敎들 사이의 커뮤니티를 만들어 授業을 進行하는 것이 特徵이다. 온라인 公開授業은 遠隔敎育 이 進化한 形態이다.

初期 온라인 公開授業의 核心은 平生學習 , 열린교육 그리고 相互紐帶 였다. 그러나 오늘날에는 이러한 特徵 中 一部만 가지고 있으면서 開放性 을 지닌 敎育方針이라면 온라인 公開授業이라고 統稱한다.

歷史 [ 編輯 ]

外部 動映像
Dave Cormier가 말하는 MOOC [1]
MOOC이란 무엇인가? , 2010
MOOC의 成功 , 2010
MOOC에 對한 이야기들 , 2010
뉴욕타임즈
MOOC, 새로운 敎育 媒體의 登場 , 2013

始初 [ 編輯 ]

온라인 公開 授業은 遠隔敎育 에 그 뿌리를 두고 있다. 디지털 時代 以前의 교육방송 電子學習 에서 派生 되었으며, 美國에서부터 始作됐다. 1890年代 美國 私敎育의 話頭는 公務員 受驗 知와 學習紙 였다. 그러나 이는 큰 規模가 아니었으며, 1920年代까지 美國 市民들은 一般的인 方式의 大學 登錄과 受講 方式을 使用했다. 當時의 大學은 數百가지의 實學을 主題로 하는 學習의 場이었으며, 卒業率은 3% 未滿이었다.

1920年代 美國에서 가장 流行했던 技術은 라디오 었는데, 普及 수가 數 百萬 家口에 이르렀다. 이 時期에 大學들은 발빠르게 自體 放送局을 設置하고, 1922年 뉴욕 大學校 가 처음으로 라디오 放送局을 運營하였다. 放送은 그들의 敎養科目이나 基礎 講座들이 主를 이뤘으며, 以後 컬럼비아 大學校 , 하버드 大學校 , 캔자스 州立 大學校 , 오하이오 州立 大學校 , 뉴욕 大學校, 퍼듀 大學校 , 터프츠 大學 , 애크런 아칸소 大學校 , 캘리포니아 大學校 , 플로리다 大學校 等 美國 全域의 名門 學校들이 自體 라디오 放送局을 設置했다. 當時 저널리스트였던 브루스 블라이븐(Bruce Bliven)은 "라디오가 敎育의 場이 될 수 있을까? 傳統的인 敎室이 사라지고, 아이들은 携帶用 敎育裝置를 利用하게 될 것인가?"라고 컬럼을 쓴 바 있다. 當時 學生들은 大部分 라디오 放送局의 講義를 들었다. 그러나 實質的인 聽取率은 매우 낮았고, 이와 같은 方式으로는 學位를 取得할 公認된 方道가 없었기 때문에 1940年代에 이르러 라디오 講座들은 大部分 사라진다.

1930年代와 1940年代에는 動映像 撮影 技術 이 새롭게 登場한다. 이 技術은 世界 2次大戰 當時 徵集兵들을 敎育하는 目的으로 使用됐으나, 몇몇 大學들은 講座를 放送하기도 하였다. 1940年代 루이빌 大學 이 最初였고, 1951年 오스트리아 放送學校는 映像으로 學生들에게 兩方向 短波 라디오 를 利用한 遠隔 位置 餞送을 가르쳤다. 大部分의 大學들은 1980年代가 되어서야 몇몇 講座를 遠隔으로 放送하기 始作했다. 그마저도 閉鎖回路 方式으로, 遠隔으로 少數의 學生들을 가르치는데 使用하였다. 그러므로 이러한 敎育 方式은 敎育界의 進步라고 보긴 어렵고, 學習 補助 技術의 進步( 授業資料 그리고 遠隔敎育 )의 脈絡으로 言及되는 것이 一般的이다. 온라인 公開 授業의 登場은 2010年에야 나타난다. 이 歷史의 支流(支流)는 1950年代부터 80年代까지 放映된 CBS 放送局의 TV 시리즈인 <<Sunrise Semester>>라고 볼 수 있으며, CBS는 뉴욕 大學校와 함께 이 放送의 聽取者에게 學點을 認定하는 시스템을 最初로 試圖했다.

1994年 펜실베이니아 大學校 제임스 J. 誤導널 敎授는 主題別 索引과 이메일 招請 시스템을 基盤으로 한 最初의 인터넷 세미나를 열게 된다. 이 세미나 中 聖 어거스틴 에 關한 主題는 全 世界에서 500名이 參與했다. 이 時期에 美國의 大學들은 遠隔敎育만으로 學位를 授與하기도 하였으며, 150餘 가지의 遠隔 學位 프로그램이 있었다.

以後 2007年 4月, 아일랜드에서 ALISON (Advance Learning Interactive Systems Online)이라는 프로그램이 職業 專門 敎育을 提供하는 無料 온라인 講座가 열린다.

變革 [ 編輯 ]

온라인 公開 授業은 2008年 OER (Open Educational Resources)이라 불리는 運動에 그 根據를 두고 있다. 온라인 公開 授業 이라는 用語는 2008年 "緊密性과 協業 知識(Connetivism and Connective Knowledge)"이라는 세미나에서 命名된 것으로, 이 세미나는 매니토바 大學 의 敎育學 專攻 過程에서 처음 登場하였다. 當時 세미나에는 25名의 大學生들과 2300名의 無料 온라인 講座 受講生들이 參席하고 있었으며, 모든 講座의 콘텐츠는 RSS 피드 를 통해 다시 볼 수 있었다. 討論의 主題는 무들 (Moodle, 遠隔 敎育 시스템)과 블로그 포스팅 , 세컨드 라이프 (Second Life) 그리고 實時間 온라인 모임 이었다. 온라인 公開 授業(MOOC)이라는 用語는 이 時期에 프린스 애드워드 아일랜드 大學의 데이브 코머(Dave Cormir)와 美國立敎養科學원(National Institute for Techonology in Liberal Education)의 常任 硏究員인 브라이언 알랙산더(Bryan Alexander)가 지었고, 餓死바스카 大學의 조지 詩미스(George Siemes)와 美國立硏究會(National Research Council)의 스티븐 다운스(Stephan Downes)가 承認하였다.

以後 머지않은 時期에 다른 온라인 公開 授業들이 續續 登場하기 始作하는데, 메리 워싱턴 大學의 짐 그룸(Jim Groom)과 요크 大學의 브랜슨 스미스(Branson Smith)는 온라인 公開 授業 技術과 몇몇 大學校들을 連繫하는 講座 프로그램을 서비스한다. 草創期 온라인 公開 授業은 大部分 形式을 갖추지 않은 온라인 討論 揭示板으로 이루어졌다. 오늘날과 같은 形式의 온라인 公開 授業의 登場에는 著名한 敎授들의 公益을 위한 努力과 많은 受講生들( 팟캐스트 聽取者와 같은)의 聲援이 있었기에 可能했다.

近代 [ 編輯 ]

外部 動映像
TED 發表 [2]
Shimon Schocken , 스스로 만드는 授業 時間表 , 2012年 8月
Daphne Koller , 우리가 敎育을 통해 배운 것 , 2012年 7月
Peter Norvig , 十萬名을 위한 敎室 2012年 2月
Salman Khan 비디오 敎育을 始作합시다 , 2011年 3月

뉴욕 타임스 는 2012年 '올해의 온라인 公開 授業'이라는 題目을 통해 온라인 公開 授業을 敎育界의 가장 革命的인 事件으로 꼽았다. 타임 은 "온라인 公開 授業이 大衆들을 위한 아이비 리그를 열었다."고 評價했다. 이러한 評價 뒤에는 財政이 탄탄한 서비스 提供者들과 大學들의 連繫가 있었기에 可能했다. 代表的인 企業으로 유다시티 코세라 그리고 edx 가 있다.

2011年 가을, 스탠퍼드 大學校 는 세 講座를 온라인으로 열었고, 各 講座는 約 100,000名이 受講하는 氣焰을 吐했다. 첫 講座는 컴퓨터 工學 分野의 "人工知能 槪論" 授業으로, 登錄 受講生은 大略 160,000名 이었다. 스탠퍼드는 該當 週에 두 個의 온라인 無料 講座를 追加로 열었으며, 大衆的 認知度의 獲得과 높은 登錄率을 記錄하는데 成功했다. 人工知能 槪論 授業의 敎授였던 鉏배스千 스런 은 後에 유다시티를 만들었고, 以後 두 個의 講座의 講師였던 대프니 콜러(Daphne Koller)와 앤드류 응 (Andrew Ng)은 코세라를 만들었다. 現在 코세라는 다른 大學들과 交流를 넓혀가고 있으며, 펜실베이니아 大學校 , 프린스턴 大學校 , 스탠퍼드 大學校 그리고 미시건 大學校 와 協約을 맺고 있다.

非營利 온라인 公開 授業 提供 서비스로는 매사추세츠 工科大學校 의 MITx라는 非營利 온라인 公開 授業이 있고, 하버드 大學校 의 [6.002x]라는 이름의 서비스는 2012年 3月에 edX라는 이름으로 바뀌었으며, [ 버클리 大學校 가 edX에 同年 여름부터 合流했다. edX는 [텍사스 시스템 大學]과 [웰즐리 大學] 그리고 조지타운 大學校 의 講座를 提供한다.

2012年 11月에는 高等學生들을 對象으로 한 온라인 公開 授業이 最初로 열리게 된다. [마이애미 大學校 (플로리다州)|마이애미 大學校] 國際學科에서 開設한 이 授業은, 《UM's online high school》이라는 題目으로, SAT를 準備하는 學生들을 위한 講座를 提供했다. 이 時期에 Wedubox라는 스페인의 最初의 온라인 公開 授業 서비스가 登場했고, 1,000名의 敎授들이 이 서비스에 參與했다.

2012年 10月 15日에는 濠洲의 뉴사우스웨일스 大學校 가 《UNSW 컴퓨팅》이라는 主題로 오스트레일리아 大學 에서 첫 온라인 公開 授業을 열었다. 이 授業은 열린 講座 의 첫 形態로, 오스트레일리아에서 開發된 온라인 講義 技術을 基盤으로 한 講座였다. 이 授業은 팀別課題 와 自動化된 마케팅 시스템, 그리고 게임化 (Gamification)의 시스템이 特徵이었다. 2012年 後半에는 英國의 Open University 가 英國 온라인 公開 授業 提供 企業으로 登場했으며, FutureLearn 과 함께 英國의 온라인 公開 授業 서비스 提供의 先驅者가 된다(위 두 企業의 特徵은 大學과의 交流를 갖지 않는다는 것이다). 2013年 3月에는 類似한 서비스 提供者인 Open2study 가 濠洲에서 登場한다. 現在 FutureLearn과 Open2study는 自體 硏究所를 만들어 온라인 敎育 서비스를 提供하고 있다.

다른 온라인 公開 授業 提供 企業으로는. 獨逸의 iversity가 있고, 몇몇 大企業 또한 自體的인 온라인 公開 講座 서비스를 提供하기 始作하는 趨勢다. 구글의 《MOOC power search》가 代表的으로, 2013年 2月부터 많은 數의 大學들과 企業들이 自體 서비스를 開設하고 있다.

2013年 6月에는 노스캐롤라이나 大學校 채플힐 이 스카이넷 大學校(Skynet University)를 열었으며, 이 講座는 天文學을 主題로 한다. 이 授業의 參加者들은 大學의 電子 望遠鏡을 觀覽할 수 있었으며, 스카이넷 大學은 유튜브 페이스북 그리고 트위터 를 통해서 立地를 다졌다.

코세라의 境遇, 開講 後 첫 13個月 동안 325個의 講座를 열었는데, 그 中 30%가 科學, 28%는 藝術&人文, 23%가 情報科學, 13%의 비즈니스, 6%의 數學 授業이었다. 유다시티는 26個의 講座를 열었으며, 유다시티의 'CS101'은 300,000名의 學生들이 登錄했고, 이 數字는 現在까지 온라인 受講 登錄 記錄 中 最高 記錄이다.

講座 提供 方式 [ 編輯 ]

外部 動映像
온라인 講座를 開設하는 10 段階 -월터 詩노트-암스트롱, 듀크 大學校 [3]
온라인 講座를 設計하고, 開設하고 運營하는 方法 - 조지 지멘스, 餓死바스카 大學校 [4]

大多數의 온라인 公開 授業은 비디오 講義 方式을 使用하고 있다. [5] 이는 講義를 비디오로 찍어 公開하는 講座 提供 方式으로, 直接 講義를 하는 것과 큰 差異가 없어보일 수 있다. 그러나 鉏배스千 스런 은 美科學技術部 大統領 諮問委員會(President’s Council of Advisors on Science and Technology, PCAST)에서, 온라인 公開 授業은 旣存의 講座 提供 方式과 分明히 다르며, 講義뿐만 아니라 學生들이 使用한 여러 種類의 데이터들을 모아 機械學習 을 利用하여 再加工 및 改善이 可能한 新技術이라고 言及했다. 위와 같은 目的을 達成하기 위한 具體的인 方式은 아래와 같다.

  • 크라우드소싱 : 온라인 公開 授業 受講生 間의 피드백 , 相互採點, 協同課題
  • 온라인 퀴즈와 試驗의 自動化된 採點 方式

코세라와 유다시티의 온라인 公開 授業 서비스는 學生間 네트워크 强化에 焦點을 맞추고 있다.

오늘날 온라인 公開 授業의 目的은 學習 機會를 極大化하고 受講生들을 連結해 주는 것이다. 오늘날 이 서비스의 새로운 트랜드는 敎科書 油印物 을 使用하지 않고, 그래픽 노블 을 提供하는 것이다. 이것은 온라인 公開 授業의 技術的 進步 뿐만 아니라 參與者들의 學習 效率을 올려주는 效果가 있다.

統計 [ 編輯 ]

2013年, The Chronicle of Higher Education 에서는 온라인 公開 授業의 時間 投資 費用을 計算한 記事가 나간 바 있다. 이 記事는 103名의 온라인 講座 서비스를 提供하는 敎授들을 對象으로 進行되었으며, 한 週에 두 篇의 講座를 提供하기 위해 平均的으로 8-10時間이 든다고 한다. [6]

平均的으로 33,000名의 人員이 講座에 登錄하면, 2,600名의 學生이 修了를 한다고 한다. 普通 講義當 한 名의 助敎가 割當되며, 74%의 授業이 自動化된 採點 方式을 使用하고, 34%가 相互採點 方式을 採擇한다. 講座 中 97%가 授業을 위해 새로 講義를 찍는다. 講義의 75%는 敎科書를 使用하고, 27%는 補充 資料를 使用한다. 全體 講義 中 9%의 講義가 敎科書를 必須的으로 要求했고, 5%의 授業은 電子冊 을 購買해야만 圓滑하게 講義를 進行할 수 있었다. [6] [7]

哲學 [ 編輯 ]

온라인 無料 講座를 서비스 하는 企業들의 系譜 [8]

온라인 公開 授業이 進化함에 따라 連結主義 (Connectivism)을 强調하는 서비스와 傳統的인 講座 提供 方式의 서비스로 나뉘게 된다. 스테판 다운즈(Stephen Downes)는 이러한 두 가지 갈래를 各各 cMOOC xMOOC 으로 區分하였다. 連結主義 라는 用語는 連結主義 敎育學 이라는 用語에 前身(前身)을 두고 있다. [9]

連結主義의 核心 原則 은 아래와 같다.

  1. 集團化
  2. 講義와 外部 資料의 再構成
  3. 學習 目標의 變異
  4. 建設的인 方向性 提示

이러한 原則을 根據로 2005年에 發表된 새로운 온라인 授業(MOOC)의 連結主義 敎育 原則 은 아래와 같다.

  1. 배움의 方式을 意見의 多樣性에 둔다
  2. 배움은 情報의 相互作用과 學習者들이 서로 交流하면서 發生한다
  3. 배움은 사람 없이도 可能할 수 있다
  4. 배움에 對한 努力은 現在 무엇을 아는가 보다 重要하다
  5. 知識의 人脈을 維持하는 것은 持續的인 배움을 위해 重要하다
  6. 分野, 分類, 컨셉을 넘어 배움을 이어가는 것은 重要하다
  7. 最新의 技術을 習得하는 것과 앎을 精巧하게 하는 것은 相互作用을 통해서 이룰 수 있다
  8. 무엇을 배울지 決定하는 것은 그 自體로 배우는 過程이다. 무엇을 배울지 그리고 學習 目標를 工夫하는 것은 새로운 世界를 바라 볼 수 있는 眼目을 가지는 것이다
  9. 비록 只今 正答이 있더라도, 그 答이 언젠가는 틀릴 수도 있음을 認識해야 한다

위와 같은 原則들을 통해 온라인 公開 授業(MOOC)은 協力 을 原則으로 하고, 다양한 人脈을 쌓을 수 있도록 奬勵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試驗과 評價 [ 編輯 ]

온라인 公開授業(MOOC)에는 세 가지 타입의 活動이 일어나는데, 첫째는 비디오 講座와 같은 直接的인 講義活動이고, 둘째는 討論房이나 相互評價 퀴즈, 試驗과 같은 課題이다. 마지막으로 課題를 採點하는 것 亦是 하나의 活動으로 看做되는데, 온라인 公開 授業(MOOC)에서는 評價가 가장 어려운 部分으로 여겨진다. 特定한 保護 裝置가 없을 境遇, 不正 行爲 가 公公然히 發生할 수 있기 때문이다.

온라인 公開 授業(MOOC)은 不正 行爲를 막기 위해서 두 가지 代表的인 方式을 使用한다. 첫째가 受講生 '相互評價' 方式이다. 이러한 相互評價는 基本的으로 샘플 答案이나 模範 答案이 주어져 五彩點을 防止한다. 相互評價 指示文은 相對的으로 複雜하지 않은 要求事項을 提示하며, 피採點者가 異議를 提起할 境遇 助敎들이 訂正한다. 그러나 이러한 方式의 導入 根據에는 試驗 採點의 負擔을 短縮한다는 實利보다는 學生들이 同僚의 課題를 採點하면서 自身의 點數에 首肯할 수 있는 眼目을 기르기 위한 것이다.

試驗 亦是 마찬가지다. 傳統的인 意味의 試驗은 定해진 試驗場所에서 監督官 立會 下에 進行되나, 이것은 受講生들의 凝視 數에 制限이 있을 수 밖에 없다. 온라인 公開授業의 境遇 새로운 方式( CIA 監聽 方式이기도 하다)의 監視 方案을 導入하기도 하는데, 웹캠으로 試驗을 錄畫하면서 마우스 클릭이나 타이핑 스타일로 本人을 檢證하는 것이다. 이것은 집이나 會社에서도 試驗을 應試할 수 있게 한다. 이러한 自己 認識 技術은 특별한 保安 技術이 使用되며, 테스트 主管者는 이를 通해 水準別 試驗 을 보게 할 수도 있다. 學生들의 水準에 맞춰 受驗者의 平均보다 더 어렵거나 더 쉬운 問題를 提供하는 것이다.

現在 狀況 [ 編輯 ]

온라인 公開 授業(MOOC)은 典型的으로 學點을 認定하지 않으며, 授業料가 必要 없다. 受講生은 基本的으로 萬 名 以上이다. 그러나 參與에 비해 修了率은 낮은 便이며, 한 講座當 平均的으로 10% 程度의 學生들이 授業을 修了하는 것으로 나타난다. 例를 들어, 2008年 열린 첫 番째 온라인 公開 授業은 2,200名의 受講生이 登錄했고, 이 中 150名 程度가 熱情的으로 授業에 參與했다(약 7%). 當時 受講生들은 어디서, 무엇을, 어떻게 그리고 누구와 배울지 定할 수 있었다. 이 講座의 目標는 "講座"에 對한 定義를 다시 내리는 것이었다. 卽, 學習者와 學生이 [相互作用]하는 것이 [學習 目標]였으며, 온라인 公開 授業의 存在 理由는 參加者에게 다양한 背景知識과 열린授業을 提供하는 것이었다.

오늘날 大部分의 온라인 公開 授業 亦是 웹을 통해 '大型 受講'이 可能하다. 이 學生들은 大學의 캠퍼스를 다니는 것과 같은 典型的인 學生만 있는 것만은 아니다. 이와 달리, 講師들은 典型的으로 學位를 가지고 있거나, 專門 講師, 敎授, 또는 企業家 或은 硏究員들이다.

온라인 公開 授業 關聯 저널리스트인 조너선 하버(Jonathan Harber)는 受講生들이 무엇을 배우는가에 對해 硏究한다. 그의 硏究에 依하면, 온라인 公開 授業 中 半 以上의 學生들은 美國 外의 國籍을 가지고 있으며, 그 中 折半 以上은 英語를 말할 줄 모른다고 한다. 또한 그들이 登錄한 몇몇 講座는 英語로 읽고 쓰는 能力이 있어야만 意味가 있다고 指摘한다. 그는 비디오 講義와 몇몇 사지선다型 問題는 英語 能力을 必須的으로 要求하고, 討論房은 寄與라고 判斷할 수 없는 포스팅이 많으며, 몇몇 사람들만이 좋은 揭示物을 올린다고 記錄했다. 特히 討論과 採點에 對해 "덧글은 種種 잘못된 內容을 指導하기도 하며, 긴 討論은 黑白論理로 빠져들곤 한다. 受講生들의 相互採點은 種種 잘못된 結果를 낳기도 한다"고 밝혔다. [10]

受講生 情報 [ 編輯 ]

온라인 公開 授業의 目標는 高級 科目을 배울 수 있는 機會를 全 世界에 擴張하는 것이다. 그리고 2013年 統計를 보면, 다양한 範圍의 學生들이 登錄했다는 事實을 알 수 있다. 그러나 登錄 國家 分布를 보면, 英語를 말할 수 있는 國家와 富裕한 國家에 그 數가 集中되어 있다. 例를 들어, 아시아 最初의 온라인 公開 授業은 코세라에 [홍콩 科技大學]李 開設했는데, 講座에 登錄한 17,000名의 學生들 中 約 60%가 富裕層 學生들이었다. 그 외로는 北아프리카, 美國, 브라질과 멕시코, 그리고 少數의 學生들이 차지하고 있었다. 中國의 受講生들은 國家 政策上 登錄이 不可能했다. [11]

코세라가 開設되고부터 2013年 3月까지 講座에 登錄한 2,800,000名의 學生들의 國家 分布는 다음과 같다. [12]

  • 27.7% 美國
  • 8.8% 印度
  • 5.1% 브라질
  • 4.4% 英國
  • 4.0% 스페인
  • 3.6% 캐나다
  • 2.3% 오스트레일리아
  • 2.2% 러시아
  • 41.9% 나머지

코세라의 共同 設立者인 대프니 콜러(Daphne Koller)는 2013年 5月 發表에서 서비스를 利用하는 多數의 受講生들이 大學 學位를 가지고 있다고 言及했다. [13] 또한 스탠포드 大學校의 集團學習 硏究팀에 依하면, 高等學校 男性 受講生 中 64%를 加入 以後 한 番이라도 授業을 登錄하는 '積極的 學習者'로 分類할 수 있으며, 大學校 및 大學院에 다니는 男性 受講生 中 88%를 積極的 學習者로 分類 할 수 있다고 말했다. [14]

수料率 [ 編輯 ]

修了率은 相當히 낮은 便이다. 첫 注意 參與率과 달리, 學生들은 急激히 줄어든다. 2012年 가을에 開設한 [生體電氣](Bioelectricity) 授業의 境遇 12,725名의 學生들이 登錄했고, 7,761名의 學生들이 資料를 閱覽하였으며, 3,658名의 學生들이 퀴즈를 凝視했다. 그 中 345名의 學生들만이 期末考査를 凝視했고, 總 修了者는 313名뿐이었다고 한다. [15] [16] 初期 코세라의 資料에 依하면, 講座當 平均 修了率은 7-9%代라고 한다. [17] 코세라의 設立者인 대프니 콜러와 앤드루 응에 依하면, 大部分의 學生들은 코스를 修了하는 데 意圖를 두지 않는 것 같다고 한다. 一般的으로 受講生들은 科目에 對한 探索 程度의 好奇心을 보이는 것 같으며, 不正試驗 防止 시스템을 利用하는 受講生들만 70% 代의 數料率을 보인다고 發表했다. [18]

《왜 講座를 修了하지 못했나》라는 主題의 온라인 講座를 對象으로 한 調査에 依하면, 大部分의 理由는‘강좌에 너무 많은 時間을 割愛해야 하기 때문'이라고 한다.‘너무 어렵거나 너무 기초적이어서'라고 하는 對答이 그 다음이며,‘예상과 다른 講座 進行 方式’때문이 그 뒤를 이었다. 다른 理由로는‘강연이 재미가 없어서'와‘기존의 講義와 差異가 없어서'가 있었다.‘토론방의 非活性化’에 對한 意見도 있었다. 마지막으로, 其他 意見으로는‘비싼 參考資料들이 必要했기 때문’과‘호기심에 登錄’이 있었다. [19]

스탠포드 大學校의 《온라인 公開 授業의 네 가지 學習 모델》이라는 硏究 結果 [14] 에 依하면, 各各의 모델은 講師, 學習者, 퀴즈와 試驗으로 構成되는 '參與者' 모델, 大部分의 講座와 宿題를 끝낸 '修了者' 모델, 講座 初盤에만 參席한 '自退者'모델, 그리고 與件이 될 때만 講座를 보는 '聽講生'으로 나뉜다고 한다. 데이터의 蒐集은 高等學生, 大學生, 大學院生으로 이루어진 公開 授業 受講者들로 進行됐으며, 各 모델別로 차지하는 比率은 아래와 같다.

講座 聽取 修了 水準未達 청강
高等學生 6% 27% 28% 39%
大學生 6% 8% 12% 74%
大學院生 9% 5% 6% 80%

市場狀況과 産業構造 [ 編輯 ]

온라인 公開 授業은 登場 以後 高等 敎育에 큰 影響을 주고 있다. 特히 最近에 登場하는 서비스들은 大學에서 開設되는 授業에 價格을 매기고 統計를 보여준다. 受講生들 亦是 이러한 講座를 消費財로 여기는 것을 자연스럽게 생각한다. 이러한 서비스는 旣存의 大學이 가지고 있던 硏究와 커리큘럼, 講座, 課題 그리고 現在의 서비스와 인프라에 價格을 매긴 形態이다.

웨인 州立 大學校 의 온라인 講座 프로그램 監督인 제임스 마調(James Mazoue)는 다음과 같은 方向을 提示한다. 온라인 公開 授業은 早晩間 破格的으로 擴散될 것이다: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의 登場은 現在 無料로 提供되는 온라인 커리큘럼을 學點이 認定되는 學位로 代替할 것이며, 學生들은 이 財貨에 돈을 支拂하게 될 것이다. 學生들은 知識 習得이 아니라, 學位를 取得하기 위해 줄을 서게 될 것이다. 萬一, 앞서 言及한 바와 같이 大學이 온라인 受講生에 對하여 學位를 保證할 수 있는 길이 마련된다면, 高等 敎育의 비즈니스 모델은 劇的이고 되돌릴 수 없이 變하게 될 것이다. [20]

그러나 無料로 講義를 提供하는 渦中에 大學들이 어떻게 收益을 낼 수 있는가는 如前히 未知數다. [21]

"講座를 온라인으로 無料로 提供하는" 비즈니스 모델은 如前히 收益 모델 構成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아직까지 어느 企業도 安定的인 모델을 찾지 못하고 있다. 그리고 本人은 早晩間 모든 벤처들이 失敗할 것이라고 豫想한다. 成功에 對한 期待値가 너무 높기 때문이다. 그러나 분명한 것은 失敗의 暴風이 지나간 10年 안에, 누군가는 이것을 통해 돈을 벌 수 있게 될 것이라는 것이다.

? 제임스 그리멜만(James Grimmelmann), 뉴욕大學 로스쿨 敎授 [21]

비즈니스 모델 [ 編輯 ]

프리미엄( Freemium , premium이 아니다. 이는 無料로 提供하고 利得을 받는다는 意味의 新造語다) 비즈니스 모델이 現在까지 가장 有力한 成功 모델이다. 이 모델의 基本的인 原則은 講座를 無料로 提供하는 것이다. “콘텐츠에 價格을 매기는 것은 悲劇이다”라고 앤드류 응 (Andrew Ng)는 말한바 있다. 그러나 코歲라는 프리미엄(Premium) 서비스(證明書나 否定 採點 防止 시스템 使用)를 利用하는 利用者에게는 $50의 利用料를 課金한다. [12] 코세라는 自體 提供 講座나 몇몇 協力 講座에 對해서 著作權料 를 받기 始作했다. 이를 通해 槪論 講座와 몇몇 實用的인 講座들은 돈을 벌고 있다. 大學들은 코세라에 無料/有料 講座(無料/有料 講座는 一對一 멘吐와 같은 서비스에 差異를 둔다)를 섞어서 提供함으로써 受講料를 벌기도 한다. 코세라와 유다시티는 協力 敎授와 職員들에게 給與를 주기 始作했다. 또한 몇몇 講座에 對해서 學生들은 採用 서비스를 받기도 하며, 學點을 인정받거나 大學으로부터 學位를 받을 수 있도록 하는 方向도 推進中이다. 코세라의 境遇, 固有의 證明書를 支給하는 方式으로 件當 $20-40의 收益을 낸다. 아래의 票는 代表的인 온라인 公開 授業 서비스 提供社들의 收入源이다.

edX 코세라 유다시티
  • 證明書
  • 證明書
  • 保安 評價
  • 職員 採用
  • 얼굴認證 方式
  • 튜터링 또는 助敎/敎授 個人評價
  • 企業들의 職員敎育 支援
  • 企業들의 支援
  • 授業料
  • 證明書
  • 成績이 높은 學生의 採用
  • 受講生 履歷書를 基盤으로 한 職業 斡旋 서비스
  • 企業들의 技術敎育 過程 提供

온라인 公開 授業 서비스 提供社들의 收益모델 要約 [22]

2013年 2月, 美國 敎育部는 온라인 講座 受講生들을 위한 惠澤을 주겠다고 發表했다. 그러나 美國 大學들은 이러한 方針에 對하여 學位나 學點으로까지는 認定할 수 없다고 맞섰다. 그렇지만 大學들은 온라인 講座 受講生들의 勞苦를 入學 加算點이나 參與 硏究員, 産學協力視 反映할 것이라는 餘地를 남겼다.

企業의 境遇, 코歲라는 營利企業이지만 無分別한 營利 追求 講座에는 制約을 加하는 操心스러운 方針을 取하고 있다. Edx는 非營利 企業이기 때문에 會社는 利得을 取하지는 않지만 講座 提供者들을 위해 最小限의 金額을 要求하기도 한다.

事業 構造 [ 編輯 ]

온라인 講座 提供社들은 빠르게 成長하고 있으며, 旣存 敎育 業界의 形態와는 다른 構造를 이루고 있다. 이들은 怜悧 敎育 機關과 非營利 敎育機關을 이어주기도 하며, 大學과 敎育機關 그리고 벤처 投資者들과 聯關된 獨特한 構造를 가지고 있다. 主된 提供者들로는 非營利 機關인 칸 아카데미 와 edx, 營利機關인 유다시티와 코세라로 區分된다.

앞서 言及한 非營利 機關들은 빌&마리아 게이츠 財團(Bill & Melinda Gates Foundation)과 MarArthur 財團, 그리고 美國立科學財團(National Science Foundation)과 美國議會의 支援을 받고 있다.

온라인 講座 提供社들과 關聯된 企業들로는 구글 피어슨 (Pearson, 美國)出版社가 있고, 벤처 投資者로는 ‘클라이너 퍼킨스 카우필드&바이어스(Kleiner Perkins Caufield & Byers, 美國)’, ‘뉴앤터프라이즈 어소시에이츠 앤 안데르센 호로비츠(New Enterprise Associates and Andreessen Horowitz, 美國)’가 있다.

많은 專門家들이 온라인 講座 文化가 成功的으로 安着된다면, 高等敎育의 大變革이 있을 것이라고 期待한다. 산호세 州立大學校 의 哲學과 學長은 하버드 大學의 敎授인 마이클 센델 에게 다음과 같이 便紙를 썼다.

우리는 온라인 公開 授業 이라는 單語가 學習의 自由를 象徵하는 代名詞가 되도록 努力해야 함과 同時에 이것이 가져올 두 가지 現象을 憂慮해야 합니다. 하나는 學費를 걱정하지 않고 '眞짜 學校'를 다니는 富裕한 大學이 存在 할 것이라는 것과, 다른 하나는 大學生들과 財政的으로 어려운 個人과 大學들을 爲한 '온라인 學校'가 共存하게 될 것이라는 것 입니다. [23]

서비스 提供 技術 [ 編輯 ]

온라인 講座를 生産하고 流通하는 것은 技術的으로 어렵다고 알려져 있다. 傳統的인 講座들과는 달리, 온라인 講座를 서비스하기 위해서는 映像編輯者 講師 , IT 專門家와 敎育學 專攻者가 必要하다. 조지아 工科大學校 의 온라인 講座 擔當者는 인터뷰에서 19名이 한 팀으로 서비스를 提供하고 있으며, 只今도 增員이 必要한 狀態라고 言及한 바 있다. [24] 講座 서비스는 基本的으로 同時 接續과 動映像 스트리밍 서비스를 必要로 하며, 自動 採點 시스템과 不正行爲 防止 시스템을 追加的으로 要求한다. 一般的으로 온라인 講座 서비스는 클라우드 컴퓨팅 과 웹 서비스와 같은 最新 IT 技術을 必要로 한다.

講座 放送의 境遇 스트리밍 서비스와 油印物, 試驗/課題 提供 시스템을 要求한다. 온라인 討論房의 重要性 亦是 無視할 수 없다. 2013年 前에는 온라인 講座 서비스 提供社들이 各各 컴퓨팅 플랫폼 (以下 플랫폼)을 따로 만들었다. 2013年에 Edx가 이러한 講座 提供 소프트웨어를 오픈소스 和했고, 2013年 4月 스탠포드 大學이 이 計劃에 合流하자 旣存의 플랫폼을 [Class2Go]라고 명명했다. 이 플랫폼은 XBlock SDK 라고도 불리는데, Affero GPL 이라는 오픈소스 라이센스가 있으면 使用이 可能하다. 존 미쉘(John Mitchell) 스탠포드 副學長은 이러한 플랫폼이 "온라인 學習 業界의 리눅스가 되는 것"이라고 言及한 바 있다. [25] 코세라의 境遇, 自體 플랫폼을 開發해서 使用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26]

長點 [ 編輯 ]

온라인 講座 서비스 指針 [27] 에 依하면, 이 서비스는 旣存의 敎育과 差別化되는 12가지의 長點이 있다고 한다.

  1. 웹서버가 存在한다면, 언제 어디서든지 온라인 敎育 서비스를 提供할 수 있다
  2. 旣存의 敎育 方式과 比較했을때, 온라인 敎育 서비스의 形式은 매우 자유롭다
  3. 얼마든지 現地에 特化된 敎育 서비스를 提供할 수 있다
  4. 時間, 空間의 限界를 超越한 서비스를 提供할 수 있다
  5. 豫備 學生들에게 매우 低廉하고 빠른 方式으로 서비스 消息을 傳할 수 있다
  6. 敎育的인 콘텐츠 를 빠르게 提供할 수 있다
  7. 자유로운 形式의 學習이 일어나게 된다
  8. 學生에서 始作된 아이디어가 有機的으로 시스템을 改善할 수 있다
  9. 學習者와 講師 사이의 障壁을 없앨 수 있다
  10. 講座를 受講하는데 學位나 資格이 必要하지 않다
  11. 온라인 講座를 통해 새로운 學習 人脈을 만들 수 있다
  12. 온라인 講座를 利用함으로써 平生 學習에 對한 意志와 方式을 習得할 수 있다

批評 [ 編輯 ]

勿論, 現在 온라인 公開 授業이 成功的인 것은 아니다. 現在까지는 過渡期的, 創業 烈風에 휩쓸린 技術이라고 評價받는 境遇도 있으며, 敎育界에선 아래와 같은 憂慮의 목소리를 내고 있다. [28]

  • 講座가 必要한 對象까지 제대로 傳達 되고 있지 않다
  • 講座를 具現하는 技術이 汎國家的으로 適用 可能하기에 潛在的인 어려움이 많다
  • 現地 狀況과 需要에 맞는 講義가 必要하다

그러나 열린 講座의 著作權 問題나 有機的인 救助의 講座가 가지는 學習 目標의 不在, 커뮤니티의 統制 不可能과 같은 問題들은 旣存의 온라인 講座를 통해 解決됐다고 評價된다. 또한 위에서 言及한 憂慮와 問題들이 모든 講座에 同時에 適用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現在까지 講座의 進行과 衡平性에 큰 問題가 發生하고 있지는 않다.

온라인 公開 授業의 登場 背景에는 現在의 高等 敎育에 對한 會議가 있었다. 그리고 온라인 公開 授業 亦是 몇 가지 커다란 課題를 안고 있다. 라이스 大學校 컴퓨터工學科 敎授인 毛細 Y.바르디(Moshe Y. Vardi)에 依하면, 敎育學的으로 온라인 公開 授業 內部에는 深刻한 缺陷이 있다고 한다. 오늘날 盛行하는 모든 高等敎育이 그렇지만, 特히나 貧弱한 形式의 온라인 講義(짧고, 複雜하지 않은 映像과, 視聽覺 基盤의 온라인 퀴즈, 소셜 네트워크가 融合된 콘텐츠)는 適切한 分析과 緻密한 準備 없이 進行될 境遇, 高等敎育 業界의 큰 退步가 될 수 있다는 것이다. [29]

또한 애머스트 大學 (Amherst College)은 edX와 學習 協約을 맺는 過程에서 敎授들의 反對(60%)로 因해 講座 開設이 決裂된 바 있다. 애머스트 大學의 敎授들은 少數精銳의 自由로운 세미나 스타일의 傳統的인 講座와 edX가 要求하는 規模的, 槪括的인 講座가 가져올 不均衡을 憂慮했다. 또한 敎授들 中 몇몇은 온라인 公開 授業의 高等敎育 分野의 進出 自體를 걱정하기도 했다. 敎授들은 學習에 對한 眞摯한 探究가 아니라, 다지選多型 試驗과 同僚愛가 中心이 되는 授業의 效用性을 疑心하기도 했으며, 敎育機關의 集中化와 스타講師의 發生에 對해서도 憂慮의 意見을 표했다. [30]

K-MOOC [ 編輯 ]

한便 國家平生敎育振興院 (國平原)에서 進行하는 高等敎育의 開放이라는 世界的 흐름에 발맞춰 始作한 K-MOOC 가 높은 水準의 講義 公開를 통한 大學 授業의 革新과 高等敎育의 實質的 機會 均衡 實現, 그리고 高等敎育에 對한 平生學習 基盤 造成을 目標로 韓國型 MOOC를 온라인 無料 公開 講座로 運營하고있다.

같이 보기 [ 編輯 ]

各州 [ 編輯 ]

  1. Videos by Dave Cormier with a grant from the University of Prince Edward Island , What is... , Success... , Knowledge... , accessed March 6, 2013
  2. TED talks : Shimon Schocken , Daphne Koller Archived 2012年 8月 4日 - 웨이백 머신 , Peter Norvig Archived 2014年 2月 13日 - 웨이백 머신 , Salman Khan Archived 2014年 2月 22日 - 웨이백 머신 , accessed March 6, 2013.
  3. “10 Steps to Developing an Online Course: Walter Sinnott-Armstrong” . Duke University . 2013年 3月 20日에 確認함 .  
  4. “Designing, developing and running (Massive) Online Courses by George Siemens” . Athabasca University . 2012年 9月 12日. 2013年 3月 16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13年 3月 26日에 確認함 .  
  5. Shirky, Clay (2013年 7月 8日). “MOOCs and Economic Reality” . 《The Chronicle of Higher Education》 . 2013年 7月 8日에 確認함 .  
  6. Kolowich, Steven (2013年 3月 26日). “The Professors Who Make the MOOCs” . 《 Chronicle of Higher Education . 2013年 3月 26日에 確認함 .  
  7. “Additional Results From The Chronicle's Survey” . 《 Chronicle of Higher Education 》. 2013年 3月 26日 . 2013年 3月 26日에 確認함 .  
  8. “Yuan, Li, and Stephen Powell. MOOCs and Open Education: Implications for Higher Education White Paper. University of Bolton: CETIS, 2013. p.6” . 2013年 3月 26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13年 3月 13日에 確認함 .  
  9. Siemens, George. “MOOCs are really a platform” . Elearnspace. 2013年 1月 21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12年 12月 9日에 確認함 .  
  10. Bombardieri, Marcella (2013年 4月 14日). “Can you MOOC your way through college in one year?” . 《Boston Globe》 . 2013年 4月 23日에 確認함 .  
  11. Sharma, Yojana (2013年 4月 22日). “Hong Kong MOOC Draws Students from Around the World” . Chronicle of Higher Education . 2013年 4月 23日에 確認함 .   reprinted from University World News
  12. Waldrop, M. Mitchell; Nature magazine (March 13, 013). “Massive Open Online Courses, aka MOOCs, Transform Higher Education and Science” . 《Scientific American》 . 2013年 4月 28日에 確認함 .  
  13. Steve Kolowich, "In Deals With 10 Public Universities, Coursera Bids for Role in Credit Courses," Chronicle of Higher Education May 30, 2013
  14. MacKay, R.F. (2013年 4月 11日). “Learning analytics at Stanford takes huge leap forward with MOOCs” . 《Stanford Report》. Stanford University . 2013年 4月 22日에 確認함 .  
  15. Catropa, Dayna (2013年 2月 24日). “Big (MOOC) Data” . 《Inside Higher Ed》 . 2013年 3月 27日에 確認함 .  
  16. Jordan, Katy. “MOOC Completion Rates: The Data” . 2013年 4月 23日에 確認함 .  
  17. “MOOCs on the Move: How Coursera Is Disrupting the Traditional Classroom” (text and video) . 《Knowledge @ Wharton》. University of Pennsylvania. 2012年 11月 7日 . 2013年 4月 23日에 確認함 .  
  18. Kolowich, Steve (2013年 4月 8日). “Coursera Takes a Nuanced View of MOOC Dropout Rates” . 《The Chronicle of Higher Education》 . 2013年 4月 19日에 確認함 .  
  19. “MOOC Interrupted: Top 10 Reasons Our Readers Didn’t Finish a Massive Open Online Course” . 《Open Culture》 . 2013年 4月 21日에 確認함 .  
  20. Mazoue, James G. (2013年 1月 28日). “The MOOC Model: Challenging Traditional Education” . EDUCAUSE Review Online . 2013年 3月 26日에 確認함 .  
  21. Lewin, Tamar (2013年 1月 6日). “Students Rush to Web Classes, but Profits May Be Much Later” . 《 New York Times . 2013年 3月 6日에 確認함 .  
  22. Yuan, Li, and Stephen Powell. MOOCs and Open Education: Implications for Higher Education White Paper. University of Bolton: CETIS, 2013. http://publications.cetis.ac.uk/2013/667 Archived 2013年 3月 26日 - 웨이백 머신 , p.10
  23. “San Jose State to Michael Sandel: Keep your MOOC off our campus” . 《 Boston Globe 》. 2013年 5月 3日 . 2013年 5月 7日에 確認함 .  
  24. Head, Karen (2013年 4月 3日). “Sweating the Details of a MOOC in Progress” . 《 Chronicle of Higher Education . 2013年 4月 6日에 確認함 .  
  25. Young, Jeffrey R. (2013年 4月 5日). “Stanford U. and edX Will Jointly Build Open-Source Software to Deliver MOOCs” . 《 Chronicle of Higher Education . 2013年 4月 3日에 確認함 .  
  26. “What is Coursera's Stack?” . 《www.quora.org》. Qoura . 2013年 4月 8日에 確認함 .  
  27. “Benefits and Challenges of a MOOC” . MoocGuide. Jul 7, 2011<!- ? 11:27 pm -->. 2015年 6月 9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13年 2月 4日에 確認함 .  
  28. Olds, Kris (2012年 12月 3日). “On the territorial dimensions of MOOCs” . Inside Higher Ed . 2013年 2月 4日에 確認함 .  
  29. Vardi, Moshe Y. (November 2012). “Will MOOCs destroy academia?” . 《Communications of the ACM》 55 (11): 5 . 2013年 4月 23日에 確認함 .  
  30. Rivard, Ry (2013年 4月 19日). “EdX Rejected” . Inside Higher Education . 2013年 4月 22日에 確認함 .  

外部 링크 [ 編輯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