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F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I.F 大韓民國 힙합 그룹이다. 1999年에 데뷔 後, 2002年에 2人組 데뷔하였으며 멤버는 비즈니즈 (Bizniz, 本名 하원택), 넋業샨 (Nuck, 本名 배한준)으로 이루어져었다.

歷史 [ 編輯 ]

I.F의 始作은 1999年 機械値 라는 그룹이다. 이 그룹은 처음 클럽 마스터플랜 에서 오디션을 보았을 때는 비즈니즈, 넋業샨, 시진, 유미, 가루다 로 이루어져 있었으나 오디션 合格 後 가루다는 그룹에서 脫退해 솔로 活動을 하였고, 4人組의 體制로 活動하였다. 멤버 中 女性 멤버였던 유미는 果敢한 服裝으로 注目을 이끄는 同時에 안 좋은 視線을 받았다고 한다. [1] 結局 유미는 音樂을 그만두고, 남은 비즈니즈, 넋業샨, 侍眞은 各各 이름을 1taek aka Goliath Monster, 넋業샨 , 시진 로 고치고, 팀 이름을 Infinite Flow 로 改名하였다. 이들은 2001年 클럽 마스터플랜 데뷔와 同時에 무韓流 Style 이란 曲을 發表하여 活動하였다.

Infinite Flow가 誕生한 지 얼마 지나지 않아 9th Kill은 音樂 스타일의 差異를 理由로 팀에서 脫退하고 獨自的인 크루 블랙 콤즈를 結成하여 活動하였다. 남은 1taek (이름을 Goliath Monster로 바꿈)과 넋業샨은 Urban City , Untitled 等으로 活動하면서, 都市的이고 모던한 音樂 스타일의 팀으로 確實한 자리를 잡는다. 또 본 킴 , 定期고 等과 함께 무韓流 라는 크루를 結成, 서로 音樂的 交流를 해가면서 成長하였다.

2001年 Master Plan이 레이블化하면서 契約을 맺은 둘은, 2002年에는 첫 앨범인 益스텐디드 플레이 Respect 4 Brotha 를 發表하였는데, 이는 當時 디스가 잦은 힙합씬에 서로의 尊重의 精神을 다시 불러일으키자는 趣旨로 만들어진 앨범으로, 매니아들 사이에서 好評을 받아 그해 힙합플레이야 어워드 施賞式에서 "新人 아티스트 1位", "올해의 앨범 3位" 等 여러 記錄을 세우는 等 좋은 結果를 낳았다. 以後 그들은 MP Hiphop Project 앨범과 아날로직 앨범 等에 參與하면서 活潑한 活動을 펼쳤다.

時間이 흐르면서 두 멤버의 스타일 間에는 差異가 생겼는데, Goliath Monster (young GM으로 이름을 바꿈)는 主席 과 함께 活動하면서 좀 더 오버그라운드 的인 性格을 띠게 된 反面, 넋業샨은 크루 뉴 소울 클래식 의 멤버로 活動하면서 차분하면서 哲學的인 歌詞를 쓴 것이었다. 둘의 콜라보 보다 各自의 活動이 더 크게 되자 매니아들은 Infinite Flow 두 사람 間의 사이가 나빠졌다는 推測을 내놓았으며, 及其也 解體했다는 루머가 돌기도 하였다. 하지만 Infinite Flow는 이에 아랑곳하지 않고 이현도 앨범 參與 等의 活動을 이어나가는 同時 正規 1輯 作業을 하였다. 여러 延期 끝에 DJ 소울스케이프 를 메인 프로듀서로 한 첫 앨범 We Are Music 은 2005年에 빛을 보게 되었다. 1輯을 냄과 同時에 둘은 오버그라운드 로 進出하였고, 同時에 이름을 I.F 로 바꾸었다.

1輯 發表 後 I.F는 둘의 콜라보보다 各自의 活動이 더 도드라지게 된 데에 對해 "서로 音樂的 欲心이 많았던 거 같다. 둘 다 하고 싶은 건 꼭 해야돼서 그런 것들을 다 하다 보니까 정작 우리 둘 것 卽, I.F에 疏忽하게 된 것"이라고 말하였으며, 덧붙여 "하지만 各自 해보고 싶었던 건 다 해봐서 後悔는 없다"라고 밝혔다. [2]

그들의 첫 앨범은 元來 넋업샨의 프로듀싱 下에 이루어져 거의 完成에 가까웠던 것이 버려지고, DJ Soulscape를 메인 프로듀서로 맞아 처음부터 다시 作業한 것이어서 더욱 큰 期待를 낳았다. 이 앨범은 期待대로 나쁘지 않은 評을 받았지만, 한便에서는 DJ Soulscape의 個性이 너무 크게 發揮가 되어 오히려 I.F의 앨범이라기보다 DJ Soulscape의 또다른 앨범 같다는 評을 받았다. 1輯 活動을 마무리한 後 I.F는 9個月 後 싱글 戀愛便紙 를 發表하고 잠깐 活動하였으며, 이때 페니 와의 콜라보를 처음으로 선보였다. 그리고 2006年 12月 두 番째 앨범 More Than Music 을 發表하였는데, 이 앨범은 1輯과 다르게 多樣한 프로듀서가 參與했으며, 좀 더 初期의 모던한 스타일에 가까운 音樂들을 보여줘 더 큰 好評을 받았다.

그러던 中 2007年 3月 末, 갑자기 Master Plan 홈페이지를 통해 I.F의 마지막 콘서트 公知가 올라왔다. 글에는 "멤버들의 個人 事情 때문에 팀이 解體하며, 2007年 4月 29日 마지막 콘서트를 가질 豫定"이라는 內容이 담겨있었다. 이 豫定대로 I.F는 2007年 4月 29日 Melon AX 홀에서 마지막 公演인 Goodbye Concert 를 갖고 解體하였다. 解體 理由에 對해서는 '멤버들의 個人 事情'이라는 말 外에는 끝까지 具體的인 것이 밝혀지지 않아 많은 이들을 궁금케 했으며, 貧弱한 音盤 市場 等에 懷疑를 느껴서라는 推測이 오가기도 하였다.

解體와 同時에 I.F 두 멤버와 Master Plan 間의 契約도 끝을 맺었다.

解體 以後 넋業샨은 빌스택스 , 마이노스 , DJ 쥬스 等의 多數의 앨범에 參與하며 모습을 드러냈으나, 아직까지 特定 앨범 計劃을 發表하지는 않았다. 反面, 비즈니즈와 넋業샨은 다이나믹 듀오 銅錢 한 닢 리믹스 에서의 랩 以後로 旅行 等으로 休息을 取하다가, 2007年 12月 솔로 앨범을 作業하고 있다고 밝혔다. This Iz Bizniz 라고 이름 붙여진 이 앨범은 2008年 12月에 發賣되었다. 한便으로 2007年 12月 Master Plan 10周年 公演 때 오랜만에 舞臺에 같이 선 둘은 예전과 다름없는 呼吸을 보여줘 解體가 親分의 變化 때문이 아님을 알게 해주었다. 以後 비즈니즈는 브랜뉴 뮤직 에서, 넋業샨은 J2 Entertainment 에 所屬되어 소울다이브 의 멤버로 活動하고 있다. 2010年 7月에는 비즈니즈와 넋業샨에 對한 디스曲을 發表하여 큰 波長이 있었으며, 現在는 다시 별다른 感情이 없는 사이라고 밝혀져있다.

디스코그래피 [ 編輯 ]

  • 2002年 6月 18日 Respect 4 Brotha
  • 2005年 6月 7日 We Are Music
  • 2006年 3月 16日 戀愛便紙
  • 2006年 12月 5日 More Than Music
  • 2007年 6月 5日 Good Bye Concert DVD
  • 2015年 1月 14日 Been A Long Time
  • 2018年 4月 11日 Opening Ceremony
  • 2019年 5月 12日 Flow Forever

이름 [ 編輯 ]

  • I.F 는 Infinite Flow를 줄인 것으로, 새로이 始作하고자 하는 마음으로 바꾼 것이며 비즈니즈은 父母님이 以前 이름을 어려워해서 바꾼 理由도 있다고 말하기도 했다.
  • 비즈니즈 (Bizniz)은 그가 現在 쓰고 있는, 藝名으로 領地 지엠 (Yonng GM)은 '이 分野 가 必要로 하는 사람'이란 뜻이다.
  • 넋業샨 (Nuck)는 "넋을 업고 사는 이"라는 뜻으로, 詩人인 自身의 親舊가 지어준 것이라고 한다. '넋業山', '넋業事니', '넋업샤니' 等 多樣한 表記가 存在한다.

各州 [ 編輯 ]

  1. 2005年 7月 27日 힙플라디오 "Real Talk" 1部
  2. Hiphopplaya 2005年 8月 23日 I.F. 첫 番째 인터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