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스 크리스티안 그람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한스 크리스티안 그람 (Hans Christian Joachim Gram, 1853年 9月 13日 ~ 1938年 11月 14日 )은 덴마크 微生物學 者이다. 그람 染色法을 發明하기도 했다.

그람 染色 은 1884年 그람이 發見한 細菌 染色法으로 細菌을 鹽基性 染色藥으로 染色했을 때, 알코올이나 아세톤과 같은 有機溶媒에 쉽게 씻겨지는 그람音聲細菌 과 잘 씻겨지지 않는 그람陽性細菌 으로 나눌 수 있는데, 이처럼 細菌을 分類할 수 있는 染色法을 分別 染色이라고 한다. 細菌은 種에 따라 그람音聲細菌이나 그람陽性細菌 中 하나에 屬하므로 分類學上 重要한 指標가 된다. 그람音聲細菌과 그람陽性細菌은 細胞壁의 構成 成分에서 差異가 난다.

그람 染色은 細菌을 슬라이드 글라스 위에 度말하여 熱로 固定시키고, 普通 크리스탈 바이올렛 과 같은 鹽基性 染色藥으로 1次 染色을 한다. 그 後 染色藥을 물로 씻어낸 다음 아이오딘 溶液으로 着色시키는데, 이때 모든 細菌이 染色되어 紫朱色을 띄게 된다. 그 다음에 에탄올 과 같은 有機 溶媒로 脫色시키면 그람陽性細菌은 色이 그대로 남아 있지만 그람音聲細菌은 脫色이 된다. 바로 물로 씻어낸 뒤, 빨간色 鹽基性 染色藥人 사프라닌으로 對比染色 을 하면, 脫色된 그람音聲細菌은 이 染色藥에 依해 빨간色이나 粉紅色을 띠게 된다.

같이 보기 [ 編輯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