太祖大王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 태조왕 에서 넘어옴)

太祖大王
太祖大王
第6代 高句麗 國王
在位 53年 11月 ~ 146年 12月 (陰曆) [1]
53年 11月 ~ 121年 (陰曆) [2]
前任 모본왕
後任 차대왕
이름
宮(宮) · 御壽(於漱)
別號 國朝王(國祖王)
廟號 太祖(太祖)
시호 太祖對(太祖大)
身上情報
出生日 47年
死亡日 165年 3月 (陰曆) [3] (118歲)
121年 [4] (74歲)
父親 在社
母親 扶餘太後
配偶者 未詳
子女 막근 · 幕德 [5]
차대왕 [6] · 신대왕 [7] · 고인고 [8]
陵墓 칠성산 871號 (七星山 871?) (推定)

太祖大王 (太祖大王, 47年 ~ 165年 陰曆 3月 ) 또는 國朝王 (國祖王)은 高句麗 의 第6代 國王 (在位 : 53年 陰曆 11月 ~ 146年 陰曆 12月 )이다. 廟號 (廟號)는 太祖 (太祖)이다.

槪要 [ 編輯 ]

瑠璃明王 의 孫子이며 고추가 (古鄒加) 在社 (再思)의 아들이다. 四寸 兄인 모본왕 이 두로에 依해 弑害된 後 推戴를 받아 卽位하였다.

征服 戰爭을 통해 沃沮 를 倂合하고 曷思國 을 征伐하였으며 藝脈 玄菟郡 요동군 을 攻擊하여 領土를 擴張하였다. 高句麗 를 構成하는 內部의 聯盟體들을 服屬하여 高句麗가 聯盟王國 에서 벗어나 强力한 中央集權體制를 이룩하여 古代國家로 轉換하는 기틀을 마련하였다. 太祖大王 以後 桂婁部 高氏 가 獨占的으로 王位를 世襲하였다. 동생 水星 (차대왕)에게 讓位하고 別宮에 起居하다가 숨졌다.

三國史記 》와 《 三國遺事 》의 記錄에 依하면 太祖大王은 93年間 在位하였으며 118歲에 死亡하였는데, 韓國史의 歷代 國王 가운데 가장 長壽 하였으며 가장 오랜 期間 在位하였다.

그러나 在位 期間이 93年이라는 點과, 118歲에 死亡한 點 等 非正常的인 壽命과 在位年壽를 비롯해 뒤를 이은 차대왕 , 신대왕 과의 家計와 血統의 矛盾된 記錄은 《 三國史記 》 初期 記錄의 疑問點을 남기며 三國史記 初期 佛身論이 提起되는 理由가 되었다.

治世 [ 編輯 ]

誕生과 卽位 [ 編輯 ]

어릴 적 이름은 御壽 (於漱)이며 (宮)이다.

53年 11月, 四寸 兄인 모본왕 이 暴政으로 因해 두로에 依해 弑害되자 卽位하였다. 元來 臣下들은 대무신왕 의 동생이자 太祖大王의 아버지인 在社 (再思)에게 王으로 세우려 하였으나 才士가 늙었음을 理由로 辭讓하여 才士의 아들인 太祖大王으로 卽位하였다. 이때 나이가 7歲였으므로 어머니 扶餘太後 攝政 하였다.

55年 에는 요서 地域에 10個 城을 쌓아 後漢 의 侵攻에 對備하였고 56年 에는 東沃沮 를 倂合하여 東으로는 창해(滄海)·南으로는 撒水(薩水, 只今의 淸川江 )에 이르렀다. 68年 에는 曷思國 (曷思國) 王의 孫子 도두 (都頭)가 나라를 들어 降伏하니, 그를 雨態(于台)에 임명했고, 70年 에는 灌那部(貫那部) 敗者 (沛者) 달가 (達賈)를 보내서 兆나 (藻那)를 倂合하였다. 72年 에는 환裸婦(桓那部) 敗者 說諭 (薛儒)를 보내 주나 (朱那)를 倂合하고 그 王子 乙音 (乙音)을 古鄒加에 임명하였다. 一般的으로 이러한 周邊 小國 征伐 活動은 中央集權化의 證據로 여겨진다. 또한 98年 에는 柵城(柵城)을 純粹· 102年 에는 柵城을 按舞(安撫)· 114年 에는 南海(南海)를 巡狩하는 等 擴張된 領域에 對한 中央의 統制力을 强化하는 作業을 進行하였다.

한便 後漢과의 對外 關係에서는 平和的인 外交와 積極的인 攻勢를 함께 펼쳤다. 105年 에는 요동군 을 攻擊하여 掠奪했으나, 109年 111年 에는 平和的인 外交를 펼쳤다. 118年 에는 藝脈 과 더불어 玄菟郡 과 華麗性(華麗城)을 攻擊하였다. 121年 봄에는 後漢이 藝脈을 攻擊하였고, 王은 自身의 동생 또는 庶子인 水星 을 보내 막도록 하였다. 水星은 降伏을 假裝하여 敵軍을 속인 後 要旨를 掌握하였으며 몰래 요동군·玄菟郡을 攻擊하여 큰 戰果를 올렸다. 陰曆 4月에는 搖動의 선비족과 더불어 要수현(遼隧縣)을 攻擊하여 요동태수 采風을 殺害하였다. 陰曆 12月에는 馬韓 ·藝脈과 함께 縣都城을 攻擊하여 包圍하였으나, 扶餘 위구태 (尉仇台)가 한나라 軍과 挾攻을 펼쳐, 高句麗軍이 크게 敗하였다. 122年 에도 馬韓·藝脈과 함께 縣都城을 쳤으나 扶餘의 妨害로 敗北하였다.

121年 부터 太祖大王은 동생인 守城에게 國政을 돌보도록 하였으며 123年 에는 目睹루(穆度婁)·고복장(高福章)을 座·右輔(左·右輔)로 삼아 壽城乙 補佐하게 하였다. 高福章은 守城이 차대왕으로 卽位한 後에 차대왕에 依해 살해당했으므로, 高福章은 水星의 政治的 反對派였을 것이다. 따라서 太祖大王이 목盜壘·高福章을 座·牛步로 임명한 것은 壽城乙 牽制하고 王權을 保護하기 위함이었다. [9] 122年 에는 後恨과 和親하였으나, 146年 에 다시 戰爭이 벌어져, 搖動의 新安(新安)·居鄕(居鄕)을 掠奪하였다. 또한 鉏安平을 攻擊하여 대방현 태수를 죽이고, 樂浪郡度 攻略하여 樂浪郡 태수의 妻子를 生捕하였다.

退位와 最後 [ 編輯 ]

동생인 水星은 132年 무렵부터 王位에 欲心을 냈다. 그러나 太祖大王이 죽지 않자 146年 에 側近들이 부추기니, 水星은 逆謀를 圖謀하였다. 이에 太祖大王은 守城에게 94年間의 王位를 넘겨주고 上王 으로 물러났으며, 그 後에 別宮에서 餘生을 보내다가 165年 에 逝去하였다. 死因은 自然死로 推定되지만, 차대왕 또는 신대왕 에게 殺害되었다는 主張이 있다. 死後에 平安南道 , 主로 平壤 周邊 地域에서 巫俗 神의 하나로 崇拜되었다.

後代 關係 論難 [ 編輯 ]

그와 後代 高句麗 王들과의 關係는 不確實하다. 三國史記 三國遺事 에서는 차대왕 신대왕 은 그의 동생들이라 한다. 하지만 『後漢書(後漢書)』와 그것을 引用한 신채호 (申采浩)의 見解로는 차대왕 · 신대왕 · 忍苦 (仁固) 3兄弟가 있으며, 이들 3兄弟는 太祖大王의 동생이 아니라 庶子라고 한다. [10] 한便 『魏書(魏書)』를 引用한 三國史記 高句麗本紀 산상왕 條에서는 산상왕 位宮이 太祖大王의 曾孫子라 되어 있는데, 高句麗本紀의 위宮이란 이름이 산상왕이 아닌 동천왕 을 잘못 記錄한 것으로 보더라도 東川王이 太祖大王의 曾孫子려면 신대왕이 太祖大王의 아들이어야 하기 때문에 三國史記의 다른 記錄과 衝突한다.

死亡年度의 論難 [ 編輯 ]

太祖大王이 죽은 해가 三國史記 · 三國遺事 에는 共히 165年 이라고 記錄되었지만, 後漢書 에는 121年 에 死亡하였다고 記錄되어 있다. 後漢書 東夷列傳 高句麗 條에는 "宮(宮)李 죽고 그 아들 水星(遂成, 차대왕)李 王이 되었다."라는 記錄이 있다. [11] 萬若 後漢書 를 따른다면 太祖大王의 在位가 121年 에 끝나므로, 122年 以後의 事實은 太祖大王의 業績이 아니고 아우(혹은 아들)인 차대왕 의 業績이 된다.

家計 [ 編輯 ]

家計에 對한 疑問 [ 編輯 ]

차대왕, 신대왕과의 關係 [ 編輯 ]

太祖大王의 卽位와 그 家計는 現在까지도 많은 疑問이 남겨져 있다. 『 三國史記 』의 記錄에는 太祖大王의 아버지인 在社 (再思)는 瑠璃王의 아들이라 한다. 才士의 조카인 모본왕(慕本王)李 死亡한 時期는 53年 이며, 瑠璃王이 死亡한 後부터 38年이 지난 時期이다. 따라서 才士가 유리왕 末年에 出生했다고 假定해도, 瑠璃王이 18年에 죽었으므로, 才士의 나이는 아무리 높아도 35歲이다. 그런데 才士는 모본왕 事後에 年老함을 理由로 王位를 辭讓하였으므로, 35歲보다 나이가 많았음이 分明하다. 또한 才士의 다른 아들들로 記錄된 차대왕 · 신대왕 은 그 出生 年度가 71年 89年 이므로 신대왕을 낳을 當時 才士의 나이는 아무리 적어도 70歲를 上廻한다. 이와 같은 理由로 신채호 는 太祖大王이 瑠璃王의 孫子가 아니라 大武神王의 孫子이며, 才士는 大武神王의 아들이라 主張하였다. [12]

한便 차대왕 · 신대왕 은 太祖大王의 동생으로 알려져 있지만, 『 後漢書 』에는 차대왕이 太祖大王의 아들로 記錄되어 있으며, 신대왕은 차대왕의 아들로 記錄되어 있다. 《 三國志 》에는 차대왕이 記錄되어 있지 않고, 신대왕이 太祖大王의 아들로 記錄되어 있다. [13] 이러한 太祖大王 家計의 疑問點은 《三國志》에 "高句麗의 王室이 消奴部에서 桂婁部로 바뀌었다."라고 쓰인 記錄의 痕跡으로 보기도 한다. 太祖大王 以前 王들의 이름이나 시호에서 扶餘의 王成人 해(解)씨가 나타나는 點을 土臺로 하여, 太祖大王 以前은 該氏 消奴部가, 太祖大王 以後는 高氏 桂婁部가 王位를 이었다는 主張이 있다. [14] 한便 김부식 三國史記 에서 眼眥 건광 元年(121)에 後漢書에 宮이 죽고 宮의 아들 수성이 卽位하였다는 後漢書 의 대목을 引用해놓기도 했다.

산상왕과의 關係 [ 編輯 ]

산상왕 과의 關係도 多少 不確實하다. 《三國史記》 高句麗本紀의 一部와 《三國遺事》, 中國의 《 北史 (北史)》에는 산상왕의 다른 이름이 위宮(位宮)이라 하면서 그가 太祖大王의 曾孫子라 한다. 그러나 三國史記 高句麗本紀의 다른 記事 및 三國遺事의 다른 記錄에는 산상왕의 아버지인 신대왕 은 太祖大王의 동생이라 하므로, 太祖大王은 산상왕의 큰아버지가 된다. 位宮이 산상왕이 아니라 그 長男 동천왕 의 이름이라고 고쳐 理解하더라도, 신대왕이 太祖大王의 동생이라면 동천왕은 太祖大王의 曾孫이 아닌 宗孫이 된다.

參考 [ 編輯 ]

各州 [ 編輯 ]

  1. 三國史記
  2. 後漢書
  3. 三國史記
  4. 後漢書
  5. 三國史記
  6. 後漢書
  7. 三國志
  8. 朝鮮上古史
  9. 金龍萬, 《高句麗의 發見》, 바다출판사, 1998, 115쪽.
  10. 신채호 , 《朝鮮上古史》, 鍾路書院, 1948.
  11. 이덕일, 《韓國史 그들이 숨긴 眞實》 (歷史醫아침, 2010) 179페이지
  12. 신채호, 《朝鮮上古史》, 鍾路書院, 1948.
  13. 이도학, 〈高句麗 初期 王系의 復元을 위한 檢討〉, 《韓國學論集》, 1992.
  14. 池內宏, 〈高句麗王家の上世の世孫について〉, 《朝鮮史硏究》上世篇, 1951 / 이덕성, 〈高句麗五族五部고〉, 《朝鮮古代社會硏究》, 1949 / 김철준, 〈백제社會와 그 文化〉, 《韓國古代社會硏究》, 1975.

參考 資料 [ 編輯 ]

前 代
모본왕
第6代 高句麗 國王
53年 - 146年
後 臺
차대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