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로마키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블루 스크린 背景의 예

크로마키 ( 英語 : Chroma Key )는 두 個의 映像을 合成하는 技術이다. A와 B 이렇게 두 個의 映像이 있으면, B 映像으로부터 '좁은 範圍의 色'을 除去하거나 透明하게 만들어서 뒤의 A 映像이 비치게 할 수 있다. 이 技術은 또한 컬러 키, 色 分離 오버레이, 그린스크린, 블루스크린이라고도 일컬을 수 있다. 普通 氣象 豫報 放送에서 쓰이는데, 豫報者가 큰 지도 앞에서 서 있는 것처럼 보여 주지만 實際로는 파란色 背景이나 草綠色 背景의 스튜디오 안에 있는 것이다.

實時間 映像이나 放送 送出을 위해서는 크로마 키잉을 使用할 수 있는 映像 믹서 를 使用하며, 映畫 製作 等에 쓰이는 後半 作業 (포스트 프로덕션)과 같이 非線型 映像 編輯 을 위해서는 프리미어 프로 와 같은 映像 編輯 프로그램 을 가지고 여러 個의 階層을 使用하여 크로마 키를 活用할 수 있다.

크로마키를 반드시 파란色과 草綠色만 使用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映像 믹서 機器나 映像 編輯 소프트웨어를 使用하여 直接 色을 고를 수도 있고, “스로틀 機能”을 利用하여 겹치는 部分의 모서리를 부드럽게 表現할 수 있다. 大韓民國 에서는 普通 파란色을 使用하는데, 이때 파란色이 아닌 다른 옷을 입은 채 動作을 取할 수 있다. 그러면 파란色이 透明해지면서 背景과 合成이 될 것이다. 그러나 西洋 에서는 草綠色을 자주 使用한다. 그 理由는 西洋 사람들의 눈이 파란色인 境遇도 있기 때문에 블루스크린을 使用하면 파란色의 눈이 透明하게 바뀌는 結果를 낳을 수 있기 때문이다.

普通 이러한 크로마 키의 機能은 움직이는 映像이나 映畫에서 直接 現實로 옮기지 못할 때에도 많이 쓰인다. 이를테면, 映畫에서 나오는 하늘을 나는 “슈퍼맨”도 이 方式을 利用한 것이다.

歷史 [ 編輯 ]

前身 [ 編輯 ]

移動 매트와 光學 印刷가 導入되기 前에는 二重 露出을 使用하여 初期 露出에는 存在하지 않았던 要素를 場面에 導入했다. 이는 오늘날 綠色 스크린이 使用되는 곳에 검정色 드레이핑을 使用하여 遂行되었다. 조지 앨버트 스미스(George Albert Smith)는 1898年에 처음으로 이 接近 方式을 使用했다. 1903年 에드윈 S. 포터(Edwin S. Porter)의 大列車强盜 (1903年 映畫) 는 二重 露出을 使用하여 세트場에서 撮影할 때 검은色이었던 窓門에 背景 場面을 追加하고 가비지 매트를 使用하여 窓 領域만 露出했다.

限 露出의 人物이 實際로 다른 露出의 代替 背景 앞으로 移動하도록 하려면 移動 매트가 必要하여 各 프레임에서 背景의 올바른 部分을 가리게 되었다. 1918年 프랭크 윌리엄스(Frank Williams)는 다시 검정色 背景을 使用하는 移動 매트 技術에 對한 特許를 받았다. 이것은 透明人間 (1933年 映畫) 과 같은 많은 映畫에서 使用되었다.:?4

1920年代에 월트 디즈니는 앨리스 코미디에 漫畫 캐릭터와 背景을 가진 人間 俳優를 包含시키기 위해 흰色 背景을 使用했다.

블루스크린에서 그린스크린으로 [ 編輯 ]

블루 스크린 方式은 1930年代 RKO 라디오 픽처스 에서 開發되었다. RKO에서 린우드 던(Linwood Dunn)은 移動用 매트의 初期 버전을 使用하여 "물티슈"를 만들었다. 여기에는 플라잉 다운 套 리오 (1933)와 같은 映畫에서 앞 琉璃 와이퍼와 같은 轉換이 있었다. 래리 버틀러(Larry Butler)의 作品으로, 지니가 病에서 脫出하는 場面은 그해 最優秀 特殊 效果 部門 아카데미賞을 受賞한 바그다드의 도둑 (1940年 映畫) (1940)의 移動 매트를 만들기 위해 適切한 블루스크린 프로세스를 처음으로 使用한 場面이다. 1950年에 워너 브라더스 職員이자 前 코닥 硏究員인 아서 위드머(Arthur Widmer)는 紫外線 移動 매트 프로세스에 對한 作業을 始作했다. 그는 또한 블루스크린 技術을 開發하기 始作했다. 이 技術을 使用한 最初의 映畫 中 하나는 1958年 스펜서 트레이시 主演의 어니스트 헤밍웨이 中篇 小說 老人과 바다였다.

크로마키(Chroma-Key)라는 이름은 RCA의 앨버트 N. 골드스미스(Albert N. Goldsmith)에게 附與된 特許를 統合하여 NBC TV 放送에서 使用되는 프로세스에 對한 RCA의 商標名이었다. 아주 初期의 放送 用途는 1957年 가을 NBC의 조지 高벨 쇼(George Gobel Show)였다.

페트로 블라호스(Petro Vlahos)는 1964年에 이러한 技術을 改善한 功勞로 아카데미 賞을 받았다. 그의 技術은 實際 場面에 있는 大部分의 物體가 파란色 構成 要素가 綠色 構成 要素와 强度가 비슷한 色相을 갖는다는 事實을 活用한다. 즈비그뉴 립親스키(Zbigniew Rybczy?ski)도 블루스크린 技術에 寄與했다. 필름 카메라와 "빔 스플리터"라는 두 個의 프로젝터가 裝着된 光學 프린터를 使用하여 블루 스크린 앞에 있는 俳優와 背景 映像을 한 番에 한 프레임씩 結合했다. 1970年代 初, 美國과 英國의 텔레비전 네트워크는 뉴스 放送에 파란色 代身 綠色 背景을 使用하기 始作했다. 1980年代에는 미니컴퓨터를 使用하여 光學 프린터를 制御했다. 映畫 帝國의 逆襲 을 위해 리처드 에들런드 는 프로세스를 相當히 加速化하고 費用을 節減하는 "쿼드 光學 프린터"를 만들었다. 그는 革新으로 特別 아카데미 賞을 받았다.

數十 年 동안 移動하는 無光澤 寫眞은 "잠금" 狀態로 撮影해야 했기 때문에 無光澤 被寫體나 背景이 카메라 觀點을 全혀 바꿀 수 없었다. 나중에 컴퓨터 타이밍의 모션 制御 카메라가 이 問題를 緩和했다. 戰警과 背景이 모두 同一한 카메라 움직임으로 撮影될 수 있기 때문이다.

텔레비전의 氣象學者들은 種種 畵面 옆에 있는 現場 모니터를 使用하여 背景 이미지에 손을 대고 있는 位置를 確認한다. 새로운 技術은 稀微한 이미지를 畵面에 投射하는 것이다.

一部 映畫에서는 컴퓨터 生成 이미지(CGI)를 使用하여 完全히 構成된 背景을 追加하기 위해 크로마 키를 많이 使用한다. 서로 다른 테이크의 演技를 함께 合成할 수 있으므로 俳優를 別途로 撮影한 다음 同一한 場面에 함께 配置할 수 있다. 크로마 키를 使用하면 演奏者가 스튜디오를 떠나지 않고도 어떤 位置에 있는 것처럼 보일 수 있다.

컴퓨터 技術의 發展으로 인해 携帶用 카메라를 使用하는 境遇에도 모션을 合成 샷에 統合하는 것이 單純化되었다. 漆해진 格子, 테이프로 標示된 X 標示 또는 壁에 附着된 同一한 間隔의 테니스 공과 같은 參照點을 色相이 指定된 背景 위에 配置하여 마커 役割을 할 수 있다. 後半 作業에서 컴퓨터는 이러한 마커를 使用하여 카메라의 位置를 計算하여 全景의 觀點과 움직임과 完璧하게 一致하는 이미지를 렌더링할 수 있다. 소프트웨어와 年産 能力의 現代的 發展으로 인해 마커를 正確하게 配置할 必要가 없어졌다. 소프트웨어는 空間에서의 마커 位置를 把握한다. 이것의 潛在的인 短點은 카메라 움직임이 必要하다는 點이며, 이는 카메라가 恒常 움직이는 現代 映畫 技術에 寄與할 수 있다는 것이다.

衣裳 [ 編輯 ]

綠色 畵面 앞에 파란色 옷을 입은 사람이 있다. 綠色 畵面에 드리워진 그림자는 理想的이지 않다(조명 參照).

크로마키의 主題가 되는 사람은 크로마키 色相과 비슷한 色相의 옷을 입는 것을 避해야 한다(예를 들어 主題가 되는 사람이 몸이 없는 것처럼 보이도록 意圖的으로 綠色 上衣를 입는 境遇는 除外). 이를 意圖的으로 使用하는 例는 俳優가 最終 場面에서 身體 一部가 보이지 않게 하기 위해 파란色 덮개를 着用하는 境遇이다. 이 技術을 使用하면 해리포터 映畫에서 透明 망토 效果를 生成하는 데 使用된 것과 類似한 效果를 얻을 수 있다. 俳優는 크로마키 背景을 背景으로 撮影하고 歪曲 效果를 使用하여 背景 샷에 揷入하여 若干만 感知할 수 있는 망토를 만들 수도 있다.

슈퍼맨의 傳統的인 파란色 衣裳과 같이 效果 場面의 衣裳이 파란色이어야 하는 境遇 블루 스크린으로 인해 問題가 發生한다. 2002年 映畫 스파이더맨에서 스파이더맨과 그린 고블린이 모두 空中에 있는 場面에서 스파이더맨은 綠色 스크린 앞에서 撮影되어야 했고 그린 고블린은 파란色 스크린 앞에서 撮影되어야 했다. 色相 差異는 스파이더맨이 빨간色과 파란色의 衣裳을 입는 反面, 그린 고블린은 全體가 綠色인 衣裳을 입기 때문이다. 둘 다 같은 畵面 앞에서 撮影된 境遇 한 캐릭터의 一部가 撮影에서 지워진다.

戰警과 背景을 깔끔하게 區分하려면, 곱슬머리와 같은 細細한 디테일이 제대로 解決되지 않을 수 있으므로 前景 撮影의 옷과 머리카락이 相當히 單純한 실루엣을 갖는 것도 重要하다. 마찬가지로 衣裳의 部分的으로 透明한 要素도 問題를 일으킨다.

같이 보기 [ 編輯 ]

外部 링크 [ 編輯 ]